돌비 비전이 이끄는 영상의 진화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사운드 시스템에서 영상으로 눈을 돌린 돌비의 진화가 이룬 결과다. | 돌비,돌비 비전,HDR

HDR(High Dynamic Range)은 이제 영화나 드라마를 만들 때 빠질 수 없는 영상 기술이다. 해상도가 4K까지 높아지면서 단순히 화소 수를 높이는 것만으로는 대응이 어려워졌다. 본질적으로 더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색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그래서 HDR이 쓰인다. HDR은 확장된 명암비를 통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심도를 유지하면서 공존하도록 돕는다. 다시 말해 어두운 동굴과 밝은 하늘이 한 화면에 들어갈 때도 서로의 색을 희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된다는 것이다. 그래야 화질을 최고로 구현하면서도 제작자가 의도한 대로 작품을 연출할 수 있다.업계는 현재 HDR10과 돌비 비전을 동시에 쓰고 있다. 둘은 같은 HDR 기술이지만 세부 규격에서 약간 차이가 있다. HDR10은 개방형 기술(오픈 소스)이면서 색 심도는 1024단계인 10비트, 최대 밝기는 1000니트를 지원한다. 반면 돌비 비전은 12비트 색 심도와 최대 1만 니트의 밝기를 지원하지만 로열티를 내야 한다. 쉽게 말해 돌비 비전이 더 상위 기술이다.물론 둘이 업계의 표준규격을 두고 경쟁하는 관계는 아니다. 서로 다른 시장에서 서로 다른 이유로 공존한다.아무리 돌비 비전이 더 좋은 영상을 구현해도 그걸 온전히 표현할 양산 TV(4096단계 명암비의 12비트 지원 패널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가 없는 상황에서 굳이 돌비 비전을 영상 표준규격으로 쓸 이유는 없다. 실제 이런 이유로 많은 할리우드 영화 스튜디오가 돌비 비전으로 마스터링을 거친 후 HDR10으로 작품을 재생산하기도 한다. 그런데도 돌비 비전에 주목할 이유가 있다.흔히 ‘돌비’ 하면 사운드 시스템을 주로 만드는 회사로 생각하지만, 돌비는 지난 수십 년간 그래픽, 하드웨어,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 기술의 발전에 힘써왔다. 그리고 그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완벽한 HDR’을 꿈꾸는 기술을 만든다.여기서 완벽한 HDR 기술이란 제작자와 배급사, 제품(TV), HDR 효과가 궁합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즉 영상을 만드는 기술이 그것을 사용해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에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소비자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콘텐츠도 많아야 한다는 의미다.현재 돌비 비전은 워너브라더스와 소니 픽처스, MGM, 유니버설, 파라마운트, 라이온게이트 6개 할리우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한다. 그리고 100개가 넘는 영화 타이틀로 출시됐다. 등이 돌비 비전을 사용한 대표적인 영화다.그뿐 아니라 넷플릭스 같은 거대 스트리밍 영상 서비스 회사에서도 돌비 비전을 최적화해 지원하는 데 힘쓴다. 드라마나 다큐 등 일부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 데도 쓰고 있다.사실 이렇게 발전된 영상 규격은 시대적으로 늘 존재했다. 그러나 예전에는 단지 촬영과 마스터링 과정이 전부였다. 실제 가정까지 마스터링 결과물이 온전히 다 이어지기엔 기술이 부족했다.반면 지금은 제작자가 만든 결과물이 일부 가정용 TV에서 그대로 표현된다. 이런 이유로 돌비 비전도 5개 메이저 TV 제조사와 OEM 방식으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LG전자가 대표적이다.한국에서는 LG 올레드(OLED 4K)와 슈퍼 울트라(4K UHD, UH79 이상) 제품에 돌비 비전의 HDR 기술을 사용한다.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스스로 빛을 내는 방식을 쓴다. 그래서 이전 제품보다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구분이 한층 명확해 자연색 그대로 생생한 화질을 만든다.실제로 올레드 TV를 통해 돌비 비전과 HDR10을 비교하면 결과물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을이 지는 하늘은 단지 노랗고 밝은 것이 전부가 아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색채를 통해 넓은 공간감을 구현한다. 화사한 배경은 더 따듯해 보이고, 재질감도 살아난다. 그래서 주인공의 감정도 훨씬 잘 전달된다.앞으로 우리는 돌비 비전으로 만든 더 많은 콘텐츠를 접하게 될 것이다. 영화관뿐 아니라 집에서도 이런 영상 규격을 흔하게 접하는 날이 머지않았다. 규격은 우리가 상상한 것보다 빠르게 진화한다. 단지 지금 당장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