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샌들은 1990년대 초반 테바에 의해 탄생했다. 가볍고 폭신한 플랫폼 밑창에 별다른 장식이 없는 폴리에스테르 스트랩을 더하고, 신고 벗기 편하도록 벨크로를 단 게 스포츠 샌들의 원형이다. 스포츠 샌들은 활발한 야외 활동에 적합하게 만든 만큼 뭍에서나 물에서나 두루 착용이 가능하고, 편안하고 튼튼하다는 이유로 아웃도어를 즐기는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스포츠 샌들은 투박한 모양과 태생적인 이유로 패션과는 거리가 멀 수밖에 없었다. 스포츠 샌들을 신는다는 것 자체가 등산 좋아하는 아저씨 혹은 패션 테러리스트로 간주되는 가장 빠른 지름길로 인식될 정도였으니까. 그러나 이제 스포츠 샌들은 더 이상 아저씨 패션이나 패션 테러리스트의 상징이 아니다. 약 2년 전부터 프라다, 지방시, 드리스 반 노튼 등의 하이엔드 브랜드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스포츠 샌들을 선보이면서 패션계에서도 스포츠 샌들을 주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무뚝뚝하고 단출한 생김새에도 불구하고 청바지나 슬랙스, 쇼츠 등 어떤 종류의 옷차림에도 부담 없이 신을 수 있고, 플랫폼 밑창이나 스트랩에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디자이너와 패션 피플들의 열렬한 사랑과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이제 스포츠 샌들은 감각적인 디자이너의 손을 거쳐 형형색색의 밑창과 스트랩을 갖추게 되면서 어엿한 패션 아이템으로 거듭났다.
물론 아직도 스포츠 샌들을 촌스럽고 패션과는 아득하게 먼 것으로 보는 이들에게 감히 이 신발을 강요하려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의 예상과 달리 스포츠 샌들은 맨발에만 신는 것이 아니라 도톰한 양말에도 귀엽게 연출할 수 있고, 호방한 바지나 짧은 쇼츠와도 고루 잘 어울린다. 그 어떤 신발보다도 편하고 때론 힘주지 않고도 멋 부릴 수 있는 요긴한 아이템이니 한 번쯤은 신어보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 단지 그뿐이다.
- 회색 스포츠 샌들 가격 미정 캠퍼.
- 카키색 더블 스트랩 샌들 9만8000원 닥터 마틴.
- 알록달록한 스트랩이 달린 샌들 가격 미정 프라다.
- 기능성 소재로 만들어진 스포츠 샌들 가격 미정 에르메스.
- 남색 스포츠 샌들 18만9000원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 화이트 마운티니어링.
- 발목 둘레를 조절할 수 있는 샌들 가격 미정 루이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