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가의 비밀 식당 <베트남 쌀국수 편>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소문만 무성한 잔칫집이 아니다. 맛이라면 한 까다로움 하는 미식가들의 비밀 맛집. | 맛집,쌀국수,포다쌀국수,베트남식당,부평시장

베트남 음식점의 유행이 정점에 올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사동, 한남동, 청담동. 미식의 핫플레이스, 그곳에서도 줄 서서 먹어야 하는 집들을 보면 베트남 식당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내게 최고의 쌀국수 식당은 핫플레이스와는 거리가 먼 변두리에 자리해 있다. 인천, 부평시장 인근에 있는 ‘포다 쌀국수’다.불편함을 감수하고 후미진 골목이나 변두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행운처럼 만나게 되는 특별한 식당들이 있다. 협소한 공간인 데다, 이렇다 할 친절한 서비스는 없지만 음식만큼은 진정성 있게 만드는 곳. 포다 쌀국수가 바로 그런 곳이다.이곳이 특별한 것은 최근의 미식 트렌드와 상관없이 한결 같은 맛으로 100년의 역사를 지켜왔다는 것이다. 포다 쌀국수의 국물은 명품 중에 명품이다. 특히 깔끔하고 감칠맛 나는 육수는 베트남 현지에서도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아주 독보적인 맛을 지녔다. 육수에 들어가는 뼈는 특유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 설탕으로 꼼꼼히 닦아내고, 끓였다 식혔다는 반복하며 오랜 시간 우린다고 한다. 뼈에서 나오는 맛도 맛이지만 포다 쌀국수의 국물 맛을 좌우하는 것은 살코기다. 고기로 낸 진한 육수는 국물의 맛을 더욱 담백하게 하고, 명품의 경지에 오르게 된다.이곳의 대표 메뉴는 역시 쌀국수다. 베트남식 쌀국수와 한국식 쌀국수 두 가지가 있는데, 베트남식 쌀국수에는 약간의 조미료가 들어간다. 개인적으로 나는 강렬한 맛의 베트남식을 추천하고 싶다. 쌀국수 버금가는 메뉴는 짜조다. 짜조는 호치민에 자리한 레스토랑 ‘포2000’과 비교될 만큼 어마어마한 맛을 가졌다. 고기와 토란 등 다양한 채소를 튀겨낸 맛도 뛰어나고, 함께 나오는 소스와의 조화도 환상적이다. 소스에 푹 찍어 먹으면 육즙처럼 진하게 묻어나와 놀라운 맛을 만든다.누구나 다 알고 있는 식당보다, 숨어 있는 변두리 맛집에서 나 혼자 비밀스럽게 최고의 맛을 즐기는 순간은 그 어떤 때보다 짜릿한 시간으로 남는다. 그런 면에서 만원으로 즐기는 변두리 맛집 포다 쌀국수가 내겐 최고의 식당이다.* 글쓴이 박동욱은 외식 컨설턴트다. 신사동 카페 도레도레, 망원동 모던 죽집 스믓스 등 다양한 카페, 레스토랑의 공간과 메뉴를 기획했다.포다 쌀국수위치 인천 부평구 부평대로40번길 1전화 070-7750-6668영업 시간 매일 12:00~20:00 브레이크타임 14:00~15:00 (월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