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축사, ‘폭망’하지 않으려면? | 에스콰이어코리아
LIFE

결혼식 축사, ‘폭망’하지 않으려면?

절친의 결혼식에서 사회를 맡거나 축사를 하기로 했다면,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조언.

ESQUIRE BY ESQUIRE 2017.09.07

결혼식 시즌이다. 어쩌면 당신은 근사한 수트를 입고 가장 친한 친구의 결혼식 사회를 보게 될 수도 있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았듯 화기애애한 피로연에서 축사를 하게 될 수도 있다. 결혼식의 주인공은 분명 신랑과 신부이지만, 마이크를 잡은 친구로 인해 그날의 분위기와 신랑신부의 이미지가 좌지우지 되는 경우를 우리는 익히 보았다. 그러니 절친의 결혼식 전, 수트와 축의금만 챙길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공을 들여 이날의 연설을 준비하자. 내 친구의 특별한 날과 빛나는 우정을 위해.

연설 전문 작가이자 iamthebestman.co.uk의 대표인 올리버 루카스가 전하는 다음의 조언을 들어보자. 그가 말하는 절친의 결혼식 축사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들에 대한 조언을 유념하면 적어도 그날 ‘폭망’하지는 않는다.

 

 

DO 준비하기

“신랑신부 들러리들의 스피치는 무대에서 연기하는 것과 같다. 배우나 개그맨도 최고의 공연을 위해 많은 시간을 준비한다. 마찬가지로 이날의 완벽한 연기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처음이라면 쉽지 않다. “

DON’T 즉흥적으로 하기

“앞서 말했듯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즉흥적으로 연설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내가 경험한 최악의 축사가 두 번이 있는데 둘다 ‘즉흥 연설’에 대한 자만심에 차 있는 경우였다. 평소 수려한 말발을 자랑한다 해도 즉흥 연설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DO 직접 큰 목소리로 연습하기

“어떤 신랑 들러리든 바로 무대에 서면 안된다. 적어도 세 번은 직접 크게 말하며 리허설을 해본 다음 무대에 올라가야 한다. 바로 무대 위에서 연설을 하면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연습했던 때와는 다르게 들리는 경우가 많아서 본인도 당황하게 된다.”

DON’T 신랑 맹공격하기

“특히 남자들의 경우 친한 친구에게 짓궂은 말을 가감없이 할 때가 있다. 깊은 우정이기에 가능한 쿨한 풍경일 수 있으나, 결혼식장이라면 얘기는 좀 달라진다. 재미를 위해 아주 짧게 친구를 살짝 힘들게 하는 말을 할 수는 있지만, 무려 10분간이나 친구의 두려움과 실패를 중점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결코 쿨하지 않은 행동이다.”

축사가 끝난 뒤 신랑신부의 부모님들이 당신을 노려보거나 아예 눈길도 주지 않는 그날의 머저리가 되고 싶지 않다면 다음의 두 가지를 체크하자. 첫번째,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당신의 말을 즐기고 있는가? 두 번째, 당신이 축사에서 공개적으로 언급하고 보여줄 것이 가족 또는 친구들 그룹에게 허락을 받은 자료인가?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DO 신부에 대해 이야기하기

“신랑의 친구로서 축사를 하는 것이지만 신부가 함께 하고 있음을 잊지 말자. 고작 신부의 외모에 대해 그럴 듯하게 칭찬하는 코멘트를 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그녀가 누구인지에 대한, 그리고 신랑 인생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이때 제발 성적인 뉘앙스로 드립 치지 마라.

DON’T 지나치게 길게 말하기

“이것은 특히 축사 경험이 부족한 사람이 자주 하는 실수다. 너무 친한 친구인 나머지 하고 싶은 말이 많은 거다. 신랑 친구의 축사는 사실 하객들에게는 ‘오락’으로 여겨진다. 청중들은 결혼식이나 피로연 자리에 앉아서 앞서 여러 연설을 듣게 되기 때문에 집중도가 떨어지기 시작하고 장황한 말보다는 즐거운 잠깐의 순간을 원한다. 신랑 친구가 길게 늘어놓는 말들은 이날을 아주 지루한 날로 기억하게 만든다. 신랑 친구의 축사는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고 5분 정도로 짧게 끝내는 것이 좋다. ”

DO 피드백 받기

“피드백은 연설을 다듬고 연마하는데 도움이 되고, 사람들을 언짢게 하는 폭탄 발언 같은 실수 요소를 구별하고 제거할 수 있게 한다.”

DON’T 돈, 섹스, 정치, 이전 연인, 또는 종교에 대해 말하기

“비록 신랑이 그의 통장 잔고나 결혼 전 방탕한 생활에 대한 언급을 해도 정말 괜찮다고 하더라도 하지 마라. 신랑이 괜찮다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듣기 편안해 하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했듯 그의 조부모님도 좋아할 것인지 생각해봐라.”

DO 진실성 있게 우정을 말하기

“친구가 당신에게 친구의 결혼식 사회나 축사 기회를 준 것은 서로에게 깊은 신뢰와 우정, 애정이 있다는 뜻이다. 당신이 들려주는 농담과 일화들 속에서도 이러한 진실성이 있어야 한다. 절친의 우정, 그들의 인생에 있어서 그 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

 

 

“본 기사는 에스콰이어 영국판 ‘How To Pull Off The Ultimate Best Man's Speech’ 웹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Keyword

Credit

    에디터|김 강숙,사진|BBC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