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에스콰이어 인사이트 파티 힙합 편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매거진의 역할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것이... | 힙합,클럽 에스콰이어 인사이트 파티

“매거진의 역할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기주 편집장의 인사말로 클럽 에스콰이어 두 번째 인사이트 파티가 열렸다. 오늘의 주제는 ‘에스콰이어 힙합을 말하다’. 의 음악 필진 김봉현 칼럼니스트가 주축이 되어 아티스트 기린, 유지성 프리랜서 에디터가 호스트로 함께했다. 이날 우리를 소환한 음악 코드는 1990년대 레트로 음악과 거리를 배회하는 도시의 음악 시티 팝.왜 요즘 사람들은 지난 시절 문화에 열광하는 걸까. “1991년생인 저는 당시 뭣 모르는 초등학생 때라 그때의 문화가 어렴풋해요. 1981년, 1984년생 형들이 조던을 신으니까 따라 신고, 질질 끌리는 힙합 바지를 나이키 신발에 압정으로 박아 입는 걸 보고 그게 멋인 줄 알았어요. 그 어렴풋한 기억이 즐거움으로 남아 지금도 그 문화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라는 어느 뮤지션 관객의 말에 “2018년을 살면서 1990년대를 동경하는 건, 이전의 젊은이와 지금의 젊은이 모두에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일이 아닌가 해요”라고 아티스트 기린이 답했다. “같은 세대라고 해도 같은 DNA를 갖고 태어난 게 아니잖아요. 저마다 취향이 다르니까요. 누군가에게는 미지에 대한 동경일 수도 있고, 또래 집단에서 남다른 걸 추구하는 태도일 수도 있고요.” 김봉현 칼럼니스트가 덧붙였다.“시티 팝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에요. 일본에서 먼저 시작됐고, 우리나라에서는 작년에 빈지노가 시티 팝 음악을 샘플링했고, 윤종신 씨도 시티 팝 음악을 표방했죠. 그 흐름이 올해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유지성 프리랜서 에디터가 시티 팝을 소개하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DJ 제시유로 활동하는 그가 오늘을 위해 취향껏 선별하고 엄선해 준비해 온 앨범들을 통해 시티 팝의 전체적인 흐름을 읽고, 앨범 커버에 담긴 감성을 엿보고, 기분이 말랑해지는 노래를 들을 수 있었다. 시티 팝 음악을 배경음악 삼아 취할 대로 취할 거 같은 기분 좋은 디제잉 파티가 이어졌다.유행하고 요즘 세대가 즐겨 듣는 음악은 어떻게 시작됐고,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지, 70여 명의 관객들은 세 호스트의 입담과 음악을 타고 1980, 1990, 2000년대의 감성을 자유로이 오갔다. ‘힙합은 음악이고 문화이고 우리의 삶의 방식’으로 이야기되던 밤. 우리의 두 번째 인사이트 파티는 홍대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 열렸다. ‘유스 컬처’를 이야기하는 데 꼽히는 상징적인 곳에서 상징적인 인물들이 만났고, 그 문화에 가 함께했다. 클럽 에스콰이어 인사이트 파티의 두 번째 기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