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돌, 브아걸과 함께한 하루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따로 만나고 싶었다. 22명의 스태프가 번잡하게 오가는 화보 촬영 현장에서 조용한 방을 하나 마련했다. 하얀 책상을 사이에 두고 브라운 아이드 걸스 멤버 네 명과 각각 시간을 두고 독대했다.

(나르샤) 데님 재킷 캘빈클라인 진. 니트 베스트 폴로 랄프 로렌. (미료) 재킷 어멘드먼트x육스. (가인) 하얀색 재킷 수기. 빨간색 셔츠 펜디. (제아) 데님 재킷 더 갱.

(나르샤) 데님 재킷 캘빈클라인 진. 니트 베스트 폴로 랄프 로렌. (미료) 재킷 어멘드먼트x육스. (가인) 하얀색 재킷 수기. 빨간색 셔츠 펜디. (제아) 데님 재킷 더 갱.





나르샤가 들어왔다
퍼 재킷 앤더슨 벨. 셔츠 비비안 웨스트우드. 데님 팬츠 문선. 귀걸이 벨앤누보.

퍼 재킷 앤더슨 벨. 셔츠 비비안 웨스트우드. 데님 팬츠 문선. 귀걸이 벨앤누보.

깜짝 놀랐어요. 여신 같은 분이 들어오셔서.
아유, 어쩜. 감사합니다.
라디오 방송에서 김이나 작사가가 나르샤에게 그러더군요. ‘입만 열었는데 선정적’이라고. 방금 이해했어요.
다 언니한테 배운 겁니다.
김이나 씨에게 배웠다고요?
네. 언니가 워낙 그쪽 지식이 풍부한 분이라 제가 옆에서 많이 주워들었습니다.(웃음)
이민수 작곡가나 김이나 씨는 나르샤에게 어떤 존재인가요? 제아 씨는 ‘엄마’, ‘애증의 관계’라고 하더라고요.
거의 뭐 한 크루죠. 저희 앨범 작업에서는 필요한 파트들을 맡고 있는 크루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일상에서도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 같던데.
일상에서는 안 친해요(웃음). 제가 워낙 개인적으로 연락을 많이 하는 성격이 아니라서요. 다른 멤버들은 잘 모르겠는데, 저는 일할 때만 집중해서 하는 스타일이라 개인적으로는 연락을 잘 안 해요.
그럼 개인적인 일상에서는 주로 누구와 시간을 보내요?
예전에는 사실 인간관계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아무리 일이 늦게 끝나고 피곤해도 꼭 사람들을 만나고 술 한잔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던 시절이 있었어요. 사람 만나는 일에 약간 목숨을 걸었던 때 같아요. 이제는 (관계가) 좀 많이 걸러진 것 같아요. 사람을 가린다기보다는 필요한 순간에 집중하는 느낌이죠. 나이 들면서 좀 자연스럽게 바뀐 것 같아요.
마지막에 내 곁에 남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어요?
중요한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생각을 해요. 내가 누군가를 중요하게 생각할 때 그 누군가도 나를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이런 생각도 해요. 내가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면 멋지겠다는 생각.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요.
이번 앨범에서 개인적인 사연이 있는 노래가 있나요?
있어요. 제게는 ‘애수’가 그래요. 우리 나이 때 사람치고 학창 시절에 GOD 음악 안 들은 사람 없잖아요. 멤버 한 명 한 명이 인기가 많기도 했고요. 전 GOD가 제 학창 시절에 음악적으로 되게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거든요. 한번은 이런 일도 있었어요. 아직 연예인이 되기 전에 아는 언니 집에 놀러 갔는데, 엘리베이터에서 박준형 오빠가 내렸어요. 당시로서는 완전 ‘연예인 오브 더 연예인’을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거죠. 그런 소소한 저만의 추억을 안고 이제 성인이 되어서 제가 그렇게 좋아했던, 동경했던 가수의 곡을 리메이크한다는 기분이 참 새로웠어요. 방송국에서 준형 오빠를 만나서 저희 이번 앨범 CD를 드렸거든요. 이렇게 말했어요. “오빠, 너무 감사해요. 저희가 이렇게 리메이크랍시고 좀 까불어봤습니다.” 기분이 좀 새롭고 이상하더라고요. 다행히도 응원을 많이 해주셔서 누를 끼치지 않은 것 같아요.
앨범 완성도로 보면 훌륭하더라고요.
예, 저는 개인적으로 좀 자랑스러워요.
사실 저를 비롯해서 브아걸의 언니 멤버들(1981년생) 세대에게는 문화 유전자에 좋든 싫은 깊게 밴 노래들이에요. 차트를 치고 올라가진 못해도 롱런할 것 같아요.
저는 사실 녹음할 때부터 이미 그런 생각을 했어요. ‘우리가 이 노래를 한다고 해서 1위, 2위 솔직히 기대 안 한다. 정말 100위 안에만 들어도 우리 성공한 거야.’ 신곡을 기다리는 팬들에게는 서운할 수 있는 앨범이지만, 그냥 브아걸이 이런 앨범을 만들었다는 걸 이해해주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서서히 다시 듣게 될 거예요.
오랜만에 멤버들을 다시 만나서 작업하니까 어땠어요?
음, 첫 녹음을 했을 때 서로의 실력이 크게 망가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다들 좀 안심했어요. 사람이 나이가 들면 외모며 근력이며 모든 게 바뀌는데, 목소리도 굉장히 많이 바뀌거든요. 노래를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녜요. 성대가 늙는 거죠. 그런데 오랜만에 만났는데 다행히 (멤버들의 성대가) 건강한 거예요. 녹음도 오히려 옛날보다 더 빨리 끝냈어요. 목소리 많이 안 늙었다, 다행이다, 감사한 마음이었어요.
보통은 오랜만에 만나면 외모에 대한 인상을 말하는데, 목소리 안 늙어서 안심했군요.
외모는 이제 뭐 알아서들 투자하니까요.(웃음) 이제 저희는 아무래도 노래를 좀 중요하게 생각하거든요.
제가 ‘성인돌’을 검색해봤어요. 하나밖에 안 나오더군요.
뭐가 나와요?
브아걸밖에 안 나오더라고요. 성인돌은 브아걸밖에 없어요. 근데 성인돌 저작권의 8할은 나르샤에게 있잖아요?
저는 인정해요. 아니, 저는 제 지분이 9할이라고 생각해요.(웃음) 나머지 1할은 멤버들의 나이죠. 평균 나이가 성인이라.
성인돌 타이틀에 대해서 본인은 어떻게 생각해요?
그 말이 나온 게 2009년 ‘아브라카다브라’ 할 때였을 거예요. 당시에는 그게 어떤 의미인지, 이게 우리에게 어떤 이미지를 덧씌우는지도 몰랐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본의 아니게 멤버들 나이를 다 까발리게 되어서 좀 싫었던 순간도 있었을 거예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캐릭터가 생겼다는 건 아주 나쁜 이미지만 아니면 뭐가 되었든 감사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사람들은 캐릭터 하나를 만들려고 일부러 연기를 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게다가 이제는 멤버들도 그 타이틀을 좀 즐기는 시기인 것 같아요.
전 그 성인돌 타이틀이 브아걸을 14년 동안 살아남게 한 원동력의 50% 같아요.
제 생각엔 한 70%?(웃음) 왜냐하면 성인돌은 뭘 해도 조금도 부대끼지 않거든요. 사실 ‘걸 그룹’이라는 타이틀은 제한이 많아요. 정해진 이미지대로 정해진 말만 해야 되고, 정해진 행동만 해야 하죠. 회사에서도 바운더리를 벗어나지 않게 반복적으로 교육하거든요. 저희도 여자니까 ‘걸’ 그룹이긴 한데, 성인돌 타이틀이 그런 전형적인 바운더리를 벗어나게 해준 것 같아요.
멋있네요. 걸 그룹이 양산되는 시스템에 대해서 말할 위치로 충분한 것 같아요. 무병 최장수 걸 그룹이자 국내 유일 성인돌로서요.
그런가요? 아직 멀었어요. 패티김 선생님 정도는 되어야죠.(웃음) 저희는 일찍 데뷔하지 않은 게 큰 무기라고도 생각해요. 너무 어리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었던 나이.
격년으로 매번 나오다가 이번에는 4년이나 걸려서 팬들이 마음고생이 많았더라고요.
아유, 저희 팬들이 정말 많이 고생했죠. 항상 너무너무 고마워요.
최근 방송에서 나르샤가 한 말 중에 기억에 남는 게 있어요. ‘비즈니스 관계’라는 용어예요. 비즈니스 관계라는 말에는 철학이 있는 것 같아요.
지금도 비즈니스 관계라고 생각해요.(웃음)
아, 지금 인터뷰하는 저와의 관계요?
그렇죠. ‘비즈니스 관계’는 제가 방송에서 멤버들과의 관계를 설명할 때 웃자고 빗대어 쓰는 말이에요. 그런데 그 안에는 관계 유지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거리의 의미가 담겨 있어요. 특히 가족이 아닌 사회에서는 적당한 선이 있어야 서로가 더 오랫동안 마음 상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또 다르게 보면 비즈니스 관계는 좋은 관계죠.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관계’가 비즈니스 관계예요.
하긴 서로에게 도움 안 되면 비즈니스를 안 하니까요. 멋진 말이네요. 최근에 개인적으로 가장 기뻤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라디오 디제이할 때? ‘<나르샤의 아브라카다브라> 디제이를 맡은 지 두 달 좀 넘었어요. 9년 전에도 디제이를 하긴 했어요. KBS의 <볼륨을 높여요>를 진행할 당시는 저희가 아이돌 활동을 하던 때였거든요. 제가 스케줄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생방송에 맞출 수가 없었어요. 제작진에게는 너무 민폐였죠. 오래 못 하고 그만둘 수밖에 없었어요. 스케줄에 좀 여유를 두고 다시 디제이를 해보니 저랑 너무 잘 맞아요. 재밌어요. 사실 공백기 4년 동안 나태해진 순간도 있었거든요. 고정적인 일이 없으면 그렇게 되기도 해요. 그런데 이번에 정해진 시간에 컨디션을 유지해서 생방송을 하니까 너무 재밌어요. 인생에 활력이 생겼습니다.


미료가 들어왔다
점프슈트 이로. 목걸이 벨앤누보. 팔찌 먼데이 에디션.

점프슈트 이로. 목걸이 벨앤누보. 팔찌 먼데이 에디션.

화보 촬영, 좀 오랜만이죠?
컴백하고 한 번 촬영하긴 했어요.
만나기 전에 초창기 인터뷰를 다 찾아보다 재밌는 글을 봤어요. 2011년에 음악평론가 차우진이 미료를 최고의 보컬로 꼽았더라고요. “랩도 보컬이라고 할 수 있다면 미료는 올해 최고의 보컬이다”라고 했어요.
와우! 그분 요즘 뭐 하시나요? 당장 찾아뵈어야겠네요. 제가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미료 언니 랩 목소리 좀 늘려주세요”라고 요구하는 극성 팬도 많아요. 다행히 이번 앨범에는 미료의 랩 솔로 곡도 들어갔더라고요. 엄정화 씨 피처링 곡에 직접 랩 메이킹을 했죠?
‘초대’는 원래 저희 팀이 같이 하는 노래 후보였던 곡인데, 후보에서 떨어졌어요. 어떻게든 하고 싶어서 ‘내가 솔로로라도 해야겠다’고 우긴 노래예요.
이것만 랩 메이킹을 한 건 아니죠. 예전 앨범들 보니까 미료 씨가 제아 씨 다음으로 이름을 많이 올렸더라고요.
원래 1집 때부터 랩은 제가 다 썼어요. 근데 이번 노래는 리메이크 곡이라 작사에 크레디트를 못 올리더라고요. 그렇게 열심히 썼건만, 아쉬워요.
‘아브라카다브라’를 비롯한 히트곡들에도 미료 이름이 올라가 있던데 저작권이 꽤 되겠어요?
그게요, 그게 말입니다. (침묵) 지분이 많아야 벌이가 많아집니다. 여러분, 크레디트에 올라도 지분이 많아야 벌이가 쏠쏠합니다. 꼭 알아두세요.
컴백도 컴백이지만 공백기가 더 궁금해요. 게임 게시판에 이름이 자주 오르내리더라고요.
아! 트위치라는 게임 중계방송이랑 유튜브를 시작했어요. <배틀 그라운드> <오버워치>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의 게임을 좀 하다 보니까 실력에 자신감이 생겼어요. 홍진영 씨도 트위치에서 게임 방송을 하시던데, ‘이 실력이면 나도?’ 하는 마음이었죠. 회사랑 얘기했더니 생방송으로 하자고 하더군요. 그렇게 시작하게 됐어요.
근데 또 게임만 하는 건 아니더라고요.
막상 시작해보니까 제가 또 그렇게까지 게임을 잘하는 건 아니더라고요. 게임만으론 안 되겠다 싶어서 방송할 때 했던 토크 위주로 편집해서 유튜브에 자주 올렸죠.
유튜브를 하면서 새로움을 느낀 건 없나요?
솔직한 문화에 놀랐어요. “언니 돈 많이 버세요”라는 댓글이 달렸더라고요. 어떻게 (돈 많이 벌고 싶은) 내 속마음을 이렇게 잘 알고 댓글을 달았을까 하고 깜짝 놀랐어요. 예전이랑 달라요. 예전 같으면 “언니 꽃길만 걸으세요”라고 하잖아요. 뭔가 더 직접적이고 현실적으로 말하더라고요. 근데 그 말에 기분이 되게 좋아졌어요.
요새는 예전처럼 걸 그룹을 우상화하는 시대가 아닌 것 같아요. 최근의 아이돌 팬덤을 보면 ‘얘는 내가 키운 애야’라는 마음이 있어요. 일종의 주주 의식이랄까요? 유튜브 팬덤은 더하죠.
맞아요. 비슷한 맥락인 것 같아요. 유튜브의 진짜 팬들은 “나 이거 광고 두 개인데 다 봤다”, 막 이런 댓글도 쓰고 그래요.
거기서 뭘 보여주고 싶어요?
제가 래퍼잖아요. 그것도 센 언니들의 그룹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래퍼라서 좀 무섭게 보는 사람이 많아요. 그런데 일상의 저는 너무 편하고 애교 넘치는 사람이랍니다. 이게 지금 지면이라 제대로 표현이 안 되는 게 아쉬워요.
요새 직장인들 사이에서 허언증 1위가 “유튜브 해서 직장 그만두겠다”인 건 아나요?
그 정도군요. 자기들! 이게 쉬워 보이지? 쉽지 않아요. 왠지 알아? 너도 나도 다 하려고 드니까. 천만 명 중에 한 명 성공하는 시장이더라고요. 저는 이제 유아들을 위한 채널을 만들어볼까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요? 유아들을 위한 구연 동화를 하는 거예요. 인형 같은 옷을 입고 “먼 옛날에 토끼와 거북이가 살았단다”라며 할머니처럼 구연 동화를 읽어주는 거죠.
실제로 유튜브는 유아 시장이 제일 커요.
그래요? 와우! 그럼 당장 시작할까요?(웃음)
힙합 믹스 테이프를 만들었는데, 제목이 ‘토끼와 거북이’고 뭐 그런 식인가요?
(박수) 너무 괜찮다. 랩으로 애들한테 끝까지 근면 성실하게 살라는 교훈도 줄 수 있잖아요. 같이 하실래요? 작가로 콘텐츠를 좀 짜주시죠.
(웃음) 근데 정말 집에만 있어요?
정말이라니까요. 오후에 일어나서 게임하고, 스케줄 잡힌 거 없으면 그냥 계속 게임하고. 그게 다예요.
최근 한 방송에서 “내가 대학 때는 CC였는데 이 바닥에 들어와서 연애를 못 했다”고 한탄도 했던데, 연관이 있겠네요.
네, 맞아요. 정말 제대로 된 연애를 거의 못 했어요. 15년 동안. 근데 이게 제가 연예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까 뭘 못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 이제 연예인라는 생각에 저를 가둬두지 않으려고요.
연예인들은 연애하면 꼭 주변에 있는 사람이랑 사귀잖아요. 생각해보니 정말 만날 사람이 동료밖에 없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게다가 저는 다른 멤버들과는 달리 정기적으로 출연하는 방송이 없었잖아요. 만나는 사람이라고 해봤자 우리 브아걸 친구들, 우리 스태프들이었죠. 음악 방송 나가봤자 방송국 갔다가 집에 오면 끝인 거고요. 제가 또 막 술 마시러 몰려다니는 요샛말로 ‘인싸’가 아니에요. 그래서 다른 멤버들에 비해 연애가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유튜버는 셀러브리티랑 다르게 연애를 하면 구독자가 더 늘어요.
스토리가 생기잖아요. 업로드할 스토리가 생기니까. 그리고 해외에서는 유튜버끼리 사귀는 경우가 많잖아요.
맘에 드는 사람이 있는데 놓쳐본 적 있나요? 대시하고 싶은데 못 하거나?
있었겠죠? 근데 맘에 들었다고 해봤자 일단 첫눈에 반하는 기준은 외모잖아요. 자주 볼 수도 없으니까. 이것도 제가 연예인이 아니었다면 대시해봤을지도 몰라요.(웃음)
뭔가 최장수 걸 그룹의 인정받는 래퍼인데, 아직도 자아실현을 하지 못한 느낌이에요.
저는 그 연예인이라는 생각, 그 바운더리 안에 저를 가두어두었다고 생각해요. 연예인은 이렇게 해야 하고, 저렇게 해야 하고. 꼭 멋진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고. 데뷔 초기에는 남자를 사귀는 일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고. 근데 솔직히 래퍼는 뭔가 이렇게 자유로워야 되잖아요. 음악 자체가. 힙합이 프리덤 그 자체인데. 사실 아직 자아실현을 더 하고 싶어요. 제가 음악을 발표했다고 해서 그게 제 자아가 실현되는 건 아니더라고요.
어떤 영역으로 표현하고 싶어요? 프리한 나를 표현하는 매체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죠.
음악이에요, 아직은. 음악에서도 이걸 못 했는데 다른 영역에 손을 대기는…(좀 어려워요). 일단 음악부터 하고, 음악에서부터 먼저 프리해지고 나면 이제 그다음을 얘기해야죠.


제아가 들어왔다
이제 또 브아걸

이제 또 브아걸

일원동 출신이죠?
어떻게 아셨어요?
제 친한 사람과 같은 고등학교 나왔더라고요. 혹시 은광여고 전설의 밴드부 ‘서치라이트’ 출신 아녜요? 이진과 송혜교와 한혜진이 선후배 사이였다는 고등학교죠.
어! 맞아요. 끼 넘치는 친구들이 많이 다닌 학교죠.
제아 씨의 그 시원한 발성이 어디서 나오나 싶었는데 밴드부 출신인 걸 생각하니까 이해가 됐어요. 특히 이번 앨범 들으니까 되게 ‘보컬 그룹으로서 보여줘야겠다’는 다짐이 보였달까요?
그래요? 개인적으로는 그런 걸 다 내려놨어요. 오히려 진짜 감정에만 솔직하려고 힘을 뺐어요. 제아 본연의 목소리를 들려주려고 노력했죠. 어떻게 보면 힘이 모자라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고 ‘원래 제아 이거보다 더 잘하지 않았나’ 싶은 팬들도 있을 거예요.
브아걸 팬덤은 제아의 보컬에 대한 자부심이 엄청나더라고요. 브아걸에선 ‘걸 그룹 자타 공인 원톱’이라고 표현하던걸요. 브아걸은 ‘걸 그룹 보컬 원톱 그룹’이고요.
제 팬들은 정말 너무 고마워요. 보컬을 바꿔도 남들은 몰라요. 근데 팬들은 제가 공들인 부분을 귀신같이 알아채줘서 너무 신기해요. 이 친구들이 음악평론가도 아닌데 “제아의 저음에 공명감이 생겨서 동굴같이 들렸다”라는 표현을 해요. 노력한 걸 알아줘서 기분이 너무 좋더라고요.
좋은 의미로 브아걸은 팬층 성비가 좀 특이하죠?
여자 팬이 한 80~90%는 되는 것 같아요. 남성 팬들도 나이가 좀 어려요. 아주 어린 건 아니고, 그렇게 나이가 많진 않아요.
팬들과의 교감이 남다르겠어요.
사실 저희가 4년 동안 팀 활동은 안 하고 개인 활동을 했잖아요. 그 4년 동안 늘 제 스케줄을 따라다니던 친구들이 있어요. 심지어 제가 제주도에서 플리 마켓을 하는 데에도 찾아왔더라고요. 그래서 그 친구들이랑 오름도 가고 그랬어요
팬이랑 오름을 갔다고요?
기왕 여기까지 왔으니까 자연이나 좀 느껴보고 가라는 마음으로 같이 오름도 올라갔다 오고 얘기도 오래 나눴어요. 그런 친구들이 의리 있게 계속 기다려준 게 응원이 된 것 같아요. 정말 고마워요.
이왕 제주도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요, 제주도에서의 일상이 궁금해요.
저 지금 여기 있잖아요. 컴백 준비하랴, 개인 스케줄 다니랴, 제주도에 집을 1년 계약해놓고 살면서 1~2주에 한 번씩 다녀오는 상황이에요. 사실 저희 아이들(강아지) 때문에 제주도로 갔거든요. JTBC <혼족어플>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를 했어요. 원래 그 전부터 한 달 살기를 해보고 싶었던 차라 강아지들을 다 데리고 내려갔죠. 그런데 거기서 애들이 너무 행복하게 뛰어놀더라고요. 그걸 보니까 얘들을 다시 서울에 데리고 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건 죄악이라고 결론을 지었죠. 저희 아이들이 지금 8살짜리, 9살짜리 둘인데, 살아 있을 때까지는 제주도에서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은 1년 계약이지만, 내후년쯤에는 아예 집을 사야 할까 봐요.
그럼 지금 개들은 누가 돌봐줘요?
너무 고맙게도 제주도 친구들이 자기네 강아지랑 같이 돌봐주고 있어요. 저희 집에서 그 친구들 강아지까지 같이 케어를 해줘요. 친구들이 하루에 오름 두 번 데려갔다 오고, 놀아주고 해요. 서울에선 절대 그렇게 못 하죠. 이번에 컴백하면서 기간이 너무 길어져서 조금 미안한데, 이틀 후에 내려가면 일주일 정도 있을 계획이에요.
컴백 이후에 나온 방송을 챙겨 봤는데, 나올 때마다 울더라고요.
으하하. 그게 좋은 의미의 눈물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예능에 나올 때마다 운 것처럼 되어버렸어요. 다른 방송에 갔더니 “우리 방송에서도 울어주세요”라며 “여기서만 안 울면 서운해요”라고 하더라고요. JTBC <아는 형님>에서는 정말 영철 오빠한테 고마워서 좋은 감정으로 울었어요. 한때 정서적으로 불안정했는데 오빠랑 같이 있을 때면 제 옆에서 말을 너무 많이 하셨거든요. 당시에는 ‘아, 이 오빠 진짜 말 너무 많다’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야 깨달았어요. 정신을 계속 오빠 얘기에만 쏟다 보니 내가 힘들었던 순간을 잊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요. 나중에 오빠한테 “오빠 저 그때 사실 우울증이었어요. 고마워요” 했더니 오빠는 또 제가 고마워했단 사실 때문에 울컥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그 방송 보면서 두 사람만의 미담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세상에는 우울증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이 말 못 하고 힘들어하죠.
그 방송이 나가고 나서 디엠이 엄청 많이 왔어요. 연예인이 그렇게 얘기해줘서 힘을 낼 수 있었다는 메시지들이에요. 우울증이라고 얘기하면 주변에서 “네가 약해빠져서 그래”, “몸을 안 움직여서 그래” 이런 식으로 질타를 많이 한대요. 위로해달라는 것도 아니고 그냥 본인의 컨디션을 얘기했을 뿐인데, 주변에서 하도 뭐라 하니까 그게 너무 힘들었다고 해요. ‘언니는 연예인인데 그렇게 이야기해줘서 언니도 똑같은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에 힘을 얻었대요.
사실 힘든 얘긴데 그렇게 공유하는 걸 보고 멋있다고 생각했어요. 알리지 않으면 우울증을 겪는 사람에게 “아유, 힘내. 밝게 살아” 이런 소리를 하게 되죠. 저도 잘 몰랐을 땐 그랬고요.
그게 좀 무서운 것 같아요. 우울증이라고 말해서 다른 사람에게 위로를 받아도 절대 위로가 되지 않거든요. 불안증이나 무기력증 등 여러 증상이 있는데, 저는 기억 감퇴가 왔어요. 갑자기 멀쩡하다가 하루 이틀 전에 나눈 대화를 다 잊어버렸어요. 그게 어떤 ‘상태’라는 걸 몰랐죠. 진료를 받으니까 우울증으로 기억력이 감퇴됐다는 진단이 나왔어요. 처방받고 4개월을 노력해서 좋아졌어요. 기억 감퇴가 심해서 일을 못 할 정도라 매니저에게 알리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우리 매니저도 많이 도와줬죠.
이번 인터뷰의 콘셉트를 나름 고민해봤어요. ‘브아걸의 세 번째 라운드’를 콘셉트로 잡아보면 어떨까 생각했거든요. 알앤비 그룹으로 달린 1~2집을 1라운드로, 아이돌 그룹의 톱에서 놀았던 2~6집까지를 2라운드로, 이번 앨범부터는 보컬 그룹으로 3라운드. ‘브아걸의 세 번째 라운드’ 어때요?
지금 멤버 4명이 ‘이제 중견 가수니까 적당히 하자’, ‘음악 편하게 해야지’ 이런 마음이 아니에요. 저희 멤버들은 그 어느 때보다 요즘 음악 트렌드에 열려 있어요. 열린 마음으로 앞으로도 계속 재밌는 거 하고 싶은데 왜 마지막처럼 만들어요. ‘세 번째 라운드’ 그 콘셉트는 마음에 안 들어요.(웃음) 난 이제 시작인데. (웃음)
14년 차인데 이제 시작이라고요?
이제야 인생이 좀 재밌어요. 마흔을 딱 앞에 두고 있으니까 ‘와, 20대 때는 내가 진짜 뭘 몰랐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지금이 시작이고, 기대감에 벅차고, 그런 흥분감이 있거든요.
방금 인생이 재밌다 그랬는데, 요새 뭐가 제일 신나요?
술 마시는 거요.(웃음) 친구들이랑 일 끝나고 너무 피곤하지만 한잔 기울이는 거죠. 왜 아버님들이 일 끝나고 집에 안 들어가시고 반주라도 하면서 하루의 피로를 곱씹었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어요.
근데 아까 술 잘 못한다고….
잘은 못 마셔요. 약해요. 수다가 재밌는 거죠.


가인이 들어왔다
가죽 재킷, 체크 셔츠 모두 디올.

가죽 재킷, 체크 셔츠 모두 디올.

이번에 솔로 곡 특히 잘 들었어요. 장단조를 넘나드는 편곡이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목소리랑도 잘 어울리고요.
‘사랑밖에 난 몰라’의 편곡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특이하게 나왔어요. 멜로디에 변형이 많아서 외우기 힘들기도 했고요.
마음에 들어요?
처음에는 고민을 많이 했어요. 적재 씨 편곡을 처음 듣고는 ‘이게 맞나?’, ‘내가 표현하려는 감정선이랑 많이 다른데?’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근데 작업하면서 곡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그런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현장에서 녹음하면서 만족감이 높아졌죠. 앨범 중에 가장 마음에 들어요.
예전 인터뷰에서 연예인의 삶이 일반인의 삶보다 더 화려하지는 않다는 얘기를 했더라고요. 인상적이었어요.
사실 많은 인터뷰를 하니까 같은 질문에도 시간이 지나면서 답변이 달라져요. 제가 이 일을 10년 넘게 하고 있잖아요? 저도 나이에 맞게 생각이 계속 바뀌는 거죠. 요즘의 저는 달라요. 그냥 모자랑 마스크 쓰고 막 다녀요.
하긴 뭐 알아봐도 인사하면 되죠.
네. “반갑습니다” 하고 인사하면 되니까. 옛날에는 낯가림이 심했거든요. 누가 알은척해서 사인해주려고 해도 속으론 기분이 좋은데 표현하는 게 좀 어색했어요. 그런데 이제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그런 부담스러운 감정이 좀 덜해요.
최근에 박효신 씨 팬 클럽이라고 인증을 하셨더라고요. 뒤늦게 갑자기?
나이가 이제 조금 들었는지, 언젠가 오빠 노래를 듣는데 너무 좋은 거예요. ‘야생화’라든지 이런 노래가 너무, 막 좋았어요. 가사며 멜로디며 다 좋았어요. 저로서는 굉장히 오랜만에 좋아한다고 표현할 만한 가수가 생긴 셈이거든요. 이나 언니에게 ‘나 이번에 완전 박효신 선배 팬이 되었다’고 말한 적이 있어요. 그러고는 잊고 지냈는데, 어느 날 이나 언니에게서 전화가 왔는데, 낯선 사람 목소리가 들렸어요. 처음에는 이나 언니 매니저인가 싶었어요. 전화를 한 남자가 “저, 저, 전데요”라고만 하니까. ‘근데 왜 이 친구는 이렇게 버벅거리지? 매니저가 왜 이렇게 똑 부러지지 못하고 버벅대는 거야’라고 생각해서 퉁명스럽게 “네, 말씀하세요!”라고 답했어요. 알고 보니 박효신 선배였던 거죠. 결국 팬심을 고백하고 초대받아서 공연을 보러 갔어요. 콘서트를 보고 그 길로 더 깊은 팬이 되었죠.
소몰이 창법의 지존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브아걸을 ‘여자 소몰이 창법계’로 분류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전혀 반대입니다. 저는 저희가 소몰이 창법을 안 해서 살아남았다고 생각해요. 소몰이 창법이 유행할 때 다들 비슷한 창법을 요구했어요. 소속사 사장님까지도요. 근데 저희는 곧 죽어도 안 된다고, 우리만의 색을 가지고 가야 한다고 우겨서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 같아요.
브아걸 개인 팬들이 다들 자기 최애 멤버 보컬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가인 팬들은 또 가인 보컬의 특징을 소중하게 생각하더군요.
사실 신곡을 내도 대중은 잘 몰라요. 메이크업이나 의상, 안무, 퍼포먼스에 더 큰 관심이 쏠리죠. 근데 저희 팬들은 달라요. 그 미묘한 변화를 다 캐치하더라고요. 안무를 시작하면서 가쁜 숨으로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창법을 어떻게 바꿨는지까지 알아내요. 오히려 노래를 부른 저보다 듣는 사람이 더 캐치를 잘하시는 경우도 있어요.
안 그래도 최근에 보컬 트레이닝을 받았다면서요. 14년 차 걸 그룹이 왜 트레이닝을 받나요?
트레이닝 선생님도 부담스러워하더라고요. 뭘 가르쳐야 하는지 자기도 잘 모르겠다고. 근데 이 트레이닝이 노래 부르는 걸 배우는 게 아니에요. 피트니스 센터에서 PT 받는 거랑 똑같아요. 성대도 다 근육이잖아요. 저도 3년을 쉬었으니까 성대 근육이 많이 빠졌을 것 아니에요. 제 성대의 근량을 다시 활성화시키는 트레이닝인 거죠. 치료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오래전부터 가인은 그룹 내에서 섹시함을 담당하는 멤버로 자주 조명된 것 같아요. 연예 기사 제목만 봐도 그렇죠. 그런 고정관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요?
글쎄요, 그건 앨범 콘셉트에 따라서 조금씩 변하기도 해서요. 다만 대중이 원하는 제 이미지와 제가 원하는 제 이미지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게 힘들어요.
제아 씨 말로는 ‘우리 멤버들은 잘 안 운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생각해보니 이번에 컴백하고 미료 씨만 빼고 방송에서 다들 한 번씩 운 것 같아요. 나르샤는 ‘아이콘택트’에서 울컥하고, 제아 씨는 ‘아는 형님’에서 울컥하고, 가인씨도 ‘스튜디오 음악당’에서 울컥했죠.
예, 맞아요. 그때 왜 울었는지 모르겠어요. 지금까지 방송에서 한 번도 운 적이 없거든요. 이나 언니도 ‘저런 애가 아닌데 왜 저러지?’라고 생각했대요. 무슨 감정이었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우는 걸 창피하다고 생각하는 성격이라 사실 몰래 울어요. 참았다가 화장실에 가서 우는 식? 그런데 그날은 컨트롤이 안 되더라고요.
컨트롤 안 될 땐 그냥 우는 것도 좋아요.
뭐 그럴 수도 있는데 저는 좀 당황했어요 제가 울고 나서 ‘어, 내가 왜 울었지?’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최근에 기분이 좀 상쾌해진 때는 언제예요?
제가 반려견을 키워요. 깨깨. 깨깨랑 놀 때, 인스타 라이브에서 팬들하고 놀 때 가장 기분이 좋아요. 제가 일종의 모성애를 느끼나 봐요. 그런 거 뭐라 그러죠? 엄마들이 막 애기 자랑하는 거. 팔불출! 내 새끼 최고라고 자랑하는 그런 팔불출이에요. 누가 내 새끼 칭찬해주면 기분이 너무 좋아요.
그런데 깨깨가 역변을 했다고 하던데요.
네, 약간 역변하긴 했어요.(웃음)
인스타그램에서 봤는데 귀엽기만 하던걸요?
어릴 때는 진짜 예뻤어요. 정말 주먹만 했거든요. 비숑 프리제인데, 이 종이 중간에 역변의 시기가 있어요. 개는 ‘털발’이잖아요. 아프로 머리가 완성되기 전에 털이 다 처져서 꼬질꼬질해지는 시기가 있는데, 그때가 역변이었죠.
팬들에게 특별한 감정을 느낄 때가 있어요?
저희 팬들끼리 그런 말을 할 때가 있어요. ‘야, 난 벌써 5년 차다’, ‘난 10년 차다’ 이런 식이에요. 14년 차 팬들도 물론 있죠. 그런 얘기를 나누는 걸 보면 전 아직도 마냥 신기해요. 어떻게 이렇게 한 사람을, 한 존재를 그렇게 오래 좋아할 수가 있지? 가끔은 이해가 안 될 때도 있어요. 저는 금방 사랑에 빠지고 금방 사랑이 식는 성격이라서요. 그거 자체가 신기해요. 계속.
가인 씨 개인 팬 중에도 여성 팬이 더 많아요?
제 개인 팬덤도 70% 가까이가 여자예요.
팬과의 특이한 만남은 없었나요?
애들이 참 잘 울어요. 사인 받으러 와서 흑흑 울면서 뭐라고 하는데, 우느라 무슨 말 하는지도 모를 때가 있어요. “왜 울어요?” 물어보면 모르겠다고 하면서 계속 울어요. 찾아온 친구들 중 30%가 거의 울어요.
그냥 보자마자 울어요?
예. 이유는 모르겠어요. 그냥 울어요. 우리가 그렇게 보기 힘든 사람도 아닌데….
누군가를 그렇게 좋아한다는 점에서 가인 씨 입장보다 팬들의 심정이 더 궁금하네요. 혹시 팬으로서 누군가를 그렇게 좋아해본 적 있어요? 혹시 박효신?
없어요. 물론 선배님 노래를 좋아하긴 하지만, 보고 울 정도는 아니에요.(웃음)
박효신 씨를 만나서 갑자기 울면 그것도 재밌겠네요.(웃음)
당황하겠죠. “아, 왜, 왜, 왜 울어요?” 하면서요.
따로 만나고 싶었다. 22명의 스태프가 번잡하게 오가는 화보 촬영 현장에서 조용한 방을 하나 마련했다. 하얀 책상을 사이에 두고 브라운 아이드 걸스 멤버 네 명과 각각 시간을 두고 독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