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공하지 않은’, ‘원시적인’, ‘순수한’ 예술이라는 뜻의 아르브뤼(Art Brut) 미술관이다. 아르브뤼란 예술 활동에 대한 목적 혹은 자각이 없는 창작자들의 작품을 의미한다. 주제, 소재, 재료의 제한이 적어 표현 방식 또한 비형식적이다. 벗이미술관은 소외된 계층을 포용하고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설립된 미술관으로 아르브뤼라는 확고한 콘셉트를 지향한다. 성별, 인종, 나이, 종교 등의 다양성에서 비롯된 차별을 모두 배제한 것이 특징. 현재 진행 중인 전시는 〈세상의 모든 어른들이 아침마다 그림책을 읽는 상상 展〉으로 아이같이 맑은 시선으로 세상을 탐구하는 그림책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특별히 아이들을 위한 겨울 아틀리에도 준비되어 있다.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학촌로53번길 4
전화 031-333-2114
운영시간 10:00 – 18: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artmuseumversi


여주 시민을 위한 미술 문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된 여주미술관은 새롭게 떠오르는 신생 미술관이다. 서울 도심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신선한 공기가 반겨주는 한적한 숲속에 여주미술관이 나온다. 자연 속의 건축을 지향하는 건축가 박길룡의 철학을 담아 전시장 내부는 한옥 대청의 연등 천장을 재해석한 M자 모양의 지붕 구조로 건설됐다. 현재는 겨울 방학을 맞아 가족을 위해 관객 참여형 전시인 〈HAPPY! 여주 FANTASY 展〉이 진행 중이다. ‘행복’을 키워드로 삼은 이번 전시는 미술이 선사하는 환상적인 기쁨을 경험하며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고, 힘차게 새해를 시작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주소 경기도 여주시 세종로 394-36
전화 031-884-8803
운영시간 11:00 – 17: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yeojuartmuseum



때때로 미술관은 예술을 소비하는 공간으로 치부된다. 국내 최초 어린이 미술관인 헬로우뮤지움은 이런 사고에 반기를 든다. 단순히 예술을 소비하거나 공부하는 것뿐 아니라 누워서 작품을 보고, 전시된 작품에 그림을 그리고, 미술관 내에서 맘껏 뛰놀고, 작품을 만져보고 냄새를 맡는 체험이 모두 허용된다. 물론 만질 수 있는 작품과 눈으로만 감상해야 하는 작품은 구분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가 주인공인 미술관인 헬로우뮤지엄은 아이에게는 상상력을 키워주고, 어른에게는 동심을 되찾게 한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현재 진행 중인 전시는 〈헬로 디자이너 展〉, 〈미술관의 개구장이들 展〉, 〈2019 헬로 초록씨 展〉이 있으며, 사전 예약을 통해 키즈 전문 도슨트와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인 아트동동을 경험할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12길 20
전화 02-3217-4222
운영시간 10:00 – 18: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hellomuseum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이 현대미술의 역동성을 경험하고 의미 있는 학습으로 이어지는 열린 미술관이다. 이중에서도 국립 어린이미술관은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현대미술을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연계형 전시 〈#보다 展〉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물을 ‘살펴 보’고, 직접 그 작품의 주인공이 ‘되어 보’고, 여러 가지 재료와 표현기법을 '경험 해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작품을 눈으로만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감상 후 각자의 생각과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참고로 1월은 겨울방학 기간을 맞아 단체 관람은 받지 않으며, 관람료는 무료다.
주소 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313
전화 02-2188-6137
운영시간 10:00 – 17: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mmcakorea
- 프리랜스 에디터 장성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