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연말 필수 메뉴 해장국 맛집 4

어느 때보다 연말 술자리가 잦아진 요즘, 추워진 날씨에 몸을 녹여줄 뜨끈한 해장국이 자꾸만 생각난다.

BYESQUIRE2021.12.02

도담순대국

도담순대국도담순대국도담순대국도담순대국도담순대국도담순대국
성수동의 오랜 맛집이 리모델링 후 돌아왔다. 물론 맛은 여전하니 걱정 말고 들어가자. 순댓국부터 선지해장국, 닭곰탕, 소곱창전골 등 해장과 안주를 동시에 책임지는 메뉴들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특히 순댓국에는 직접 만들어 더욱 속을 꽉 채운 순대가 가득해 한 그릇 먹고 나면 추위도 두렵지 않을 만큼 든든하다. 들깨 한 숟가락과 약간의 후추, 새우젓 조금 넣은 후 취향에 따라 다대기를 추가해 먹어보면 왜 근처 택시 기사들이 단골식당으로 꼽는 지 그 이유를 알게 될 것.
 
 

광화문뚝감

광화문뚝감광화문뚝감광화문뚝감광화문뚝감광화문뚝감
세종문화회관 근처에 자리해 종로 직장인과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뚝감'은 '뚝배기 감자탕'의 준말로, 뚝배기 한가득 걸쭉하고 진한 국물에 큼직한 뼈가 통째로 들어있다. 살코기가 많이 붙어있어 발라 먹는 데 한참 걸릴 정도. 포슬포슬한 통감자를 으깨서 국물에 곁들여 먹으면 한 그릇을 뚝딱 비우는 것은 일도 아니다. 근처라면 배달도 되니 줄 서지 않고도 맛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두성전주콩나물국밥

두성전주콩나물국밥두성전주콩나물국밥두성전주콩나물국밥두성전주콩나물국밥두성전주콩나물국밥두성전주콩나물국밥
값비싼 식당이 즐비한 강남구청역 근처에서 콩나물국밥을 가성비 넘치는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여기로 가보자.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에 콩나물도 푸짐하게 들어있는 데다 무려 밥까지 무한리필이니 해장 한번 제대로 할 수 있는 곳이다. 다만, 통오징어숙회, 편육, 메밀전 등 안줏거리도 다양해 해장하러 왔다가 다시 술을 시킬지도 모른다. 강남구청역 외에도 여러 곳에 체인점을 두고 있으니 가까운 곳으로 찾아가보자.
 
 

양평신내서울해장국

양평신내서울해장국양평신내서울해장국양평신내서울해장국양평신내서울해장국양평신내서울해장국
화곡동 토박이들이 무조건 추천해주는 이곳. 양편신내서울해장국은 다양한 종류의 해장국을 푸짐하게 한곳에서 맛볼 수 있어 꾸준히 사랑받는 맛집이다. 선지해장국부터 중독성 강한 매콤한 해내탕(해장국+내장탕), 진한 육개장 등 취향에 맞게 골라 먹어 보자.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에 밥을 말아 씹는 맛이 있는 양(소의 위)과 선지를 먹다보면 금방 한 그릇을 비울 수 있다. 특별히 이곳은 밥 뿐만 아니라 선지, 국물까지 리필이 가능하다는 사실. 리필을 할 때 다시 따끈따끈하게 끓여 주니 추천을 안 할 수가 없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