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회의에서 똑똑해 보이는 기술

곧 회의에 들어가는 당신이 알아둬야 할 회의의 잔기술.

BYESQUIRE2017.08.02

직장 생활을 불행하게 만드는 3대 요소가 있다면, 야근, 저녁 회식, 그리고 ‘회의’가 아닐까? 회의는 똑똑한 자가 아니라 똑똑해 ‘보이는’ 자가 결국 승자라는 씁쓸한 현실을 반영한 한 권의 유쾌한 책이 출간됐다. 구글과 야후에서 15년을 근무하고, 구글 문서프로그램인 ‘구글 독스(Google Docs)’ 디자인 부서의 책임자로 활동한 새라 쿠퍼가 펴낸 <회의에서 똑똑해 보이는 100가지 기술>이라는 책이다. 저자는 수많은 회의에 참석하면서 쌓아온 회의 기술, 그 중에서도 ‘똑똑해 보이는’ 방법을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과 글로 담아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회의의 기술을 일부 소개한다.

 

 

# 1 자료 발표자에게 바로 앞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 달라고 해라

이 말을 하면 당신이 그 누구보다도 발표에 주의하고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지적할 게 아무것도 없다고? 그럼 잠시 발표 자료만 째려보고 나서 이렇게 말해라. ”됐어요. 넘어갑시다.”

 

#2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든 당신은 다 아는 얘기라는 반응을 보여라

동료가 무슨 말만 하면 너무 뻔한 얘기를 한다는 반응을 보여라. “물론이지” “누가 그걸 몰라?” 등 동료가 말하는 중간중간 말을 끊어라.

 

#3 동료가 어떤 이슈를 꺼내면 예를 들어 보라고 해라

동료가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이슈가 있다고 하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라고 해라. 동료가 예를 들면, 그보다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라고 해라. 패턴을 구축하려면 한가지 사례만으로는 안된다고 해라. 그런 다음에 동료에게 더 많은 사례를 들 수 있을 때 그때 가서 다시 논의하자고 해라.

 

#4 회의를 주관하는 사람 옆에 앉아라

회의 의제에 대해 그 사람과 의논하는 척하고 적당한 때를 봐서 그 사람의 주장에 지지를 표명해라. 그러면 나머지 참석자들은 당신이 회의를 공동 주관한다는 인상을 받는다.

 

#5 회의가 끝날 때쯤, 몇몇 사람에게 따로 의논할 문제가 있으니 가지 말고 남으라고 해라

한 두 사람에게 회의 끝나고 잠깐 남아 달라고 하면, 나머지 사람들은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 걸까, 궁금해한다. 뭔가 대단한 일이 틀림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6 충격적인 사실부터 거론해라

뇌리에 팍 꽂히는 이야기로 포문을 열어라. 아무도 사실인지 확인하지 못할 충격적인 사실이나 어디서 주워들은 얘기도 좋다.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고, 자료를 발표하는 내내 그 충격적인 얘기가 사람들 머릿속에 맴돌아 당신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귀에 들어오지 않을 거다.

 

#7 발표 자료의 각 슬라이드마다 한 단어를 대문짝만하게 넣어라

슬라이드를 만들 때 각 슬라이드 가운데에 크게 단어를 하나씩 넣어라. 발표를 할 때는 슬라이드에 적힌 단어를 큰 소리로 읽은 다음 청중을 보면서 이렇게 말해라. “이게 무슨 의미인지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겠어.”

 

#8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 전에 넘어가도 되겠냐고 물어라

다른 사람을 주눅 들게 만드는 것보다 똑똑해 보이는데 효과적인 기술은 없다. “다음으로 넘어가도 괜찮겠어?” 청중으로 하여금 옛날이야기 듣는 초등학교 2학년생 같은 느낌이 들게 하라. 반드시 청중이 다음으로 넘어가도 괜찮겠다는 대답을 하게 만들어라. 대답을 들었으면 이렇게 말해라. “다음 슬라이드로 넘겨줘.”

 

#9 슬라이드를 몇 장 건너뛰어라

옛날에 발표했던 자료에서 슬라이드를 몇 장 뽑아서 당신이 발표하는 자료 사이에 끼워 넣어라. 그런 다음 끼워 넣은 슬라이드를 잽싸게 건너뛰면서 이렇게 말해라. “아, 이건 지금 당장은 필요 없는 거네.” 또는 “이건 나중에 시간이 남으면 다룰게.” 동료들은 당신이 발표 준비를 하느라 몇 시간 동안 고생했다고 생각하게 된다.

 

#10 누가 정말 좋은 아이디어를 내면 당신이 몇 년 전에 이미

냈던 아이디어라고 말해라.

누군가 아이디어를 냈는데 모두가 그 아이디어를 마음에 들어 하거든, 당신이 예전에 했던 생각이라고 말해라. 이렇게 하면 좋은 아이디어와 당신을 간접적으로 엮어서 마치 그 아이디어를 당신이 생각해 낸 양 생색을 낼 수 있다.

 

 

<회의에서 똑똑해 보이는 100가지 기술>

(세라 파커 지음, 어떤 날 펴냄)

구글 출신 회의 천재가 공개한 화제의 웹툰. 100가지 회의의 기술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