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별 슈트 고르는 법 2편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체형을 제대로 알아야 잘 차려입을 수 있다. 여섯 명의 테일러가 말하는 체형별 슈트 고르는 법. | 슈트

4키는 큰데 근육이 별로 없는 남자토비 램 at 리차드 제임스“슈트가 몸에 빈틈없이 잘 맞으면 안감이 있든 없든, 형태가 잡혔든 안 잡혔든 상관없이 체격이 좋아 보인다. 재킷에 캔버스와 심지가 들어가면 좀 더 당당해 보인다. 더블브레스트 재킷을 입으면 어깨가 넓어 보이고 체형도 더 반듯해 보인다. 또 특유의 질감이 느껴지는 원단은 좀 더 단단한 체형으로 보이게 해준다. 아이리시 리넨은 여름에, 부드러운 플란넬은 겨울에 좋다. 무거운 원단은 형태가 단단히 잡히고 체형을 보정해주는 슈트에 좋다. 한편 더 말라 보이고 싶으면 칼라가 넓은 재킷을 입고 넥타이 매듭을 크게 잡아 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기에 투박한 부츠를 신으면 형편없게 보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다. 많은 이들이 말라 보이고 싶어 온갖 고생을 사서 하는 세상이니 마른 체형을 너무 감추려 애쓰지 말길 바란다.”5탄탄한 몸에 어깨는 넓지만 엉덩이가 작은 남자톰 위데트 & 루크 스위니 at 톰 스위니“어깨가 정말 떡 벌어졌다면 재킷에 심지가 전혀 필요하지 않다. 덩치는 크지만 어깨가 조금 기울어져 있으면 심지를 넣는 게 좋지만 과도하게 넣는 건 권하지 않는다. 보디빌더 같은 체형이라면 차라리 한 치수 올려서 허리도 크게 입는 게 낫다. 허벅지가 굵은 남자라면 바지의 허벅지 부분도 편안하게 입는 게 좋다. 하지만 무릎 아래로는 날씬하게 모양이 잡힌 것을 추천한다. 소매도 마찬가지다. 어깨에서 팔꿈치까지는 아주 편하게 입고, 그 아래부터 소매 끝까지는 모양이 날렵해야 비율이 맞아 보인다.”6키가 작고 날씬한 남자캠벨 캐리 at 헌츠맨“이런 체형의 남자에게 어울리는 슈트는 찾기 쉽지만 아주 잘 맞는 걸 찾기는 어렵다. 재킷을 길게 입거나 특히 소매를 길게 입으면 마른 체형이 더 도드라져 보이고, 굵고 대담한 줄무늬나 체크를 고르면 키가 더 작아 보인다. 이런 체형은 구조가 탄탄한 재킷을 입어야 하고, 상체가 길어 보이도록 폭이 좁고 길이가 긴 라펠을 고르는 게 좋다. 원단은 네이비 블루나 차콜 같은 짙은 색상이 더 낫다. 바지는 밑위길이가 짧아야 다리가 길어 보인다. 엉덩이 부분의 넓이는 40cm나 그보다 좁은 게 바람직하다.” 체형을 제대로 알아야 잘 차려입을 수 있다. 여섯 명의 테일러가 말하는 체형별 슈트 고르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