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파티? 스티그마? 꼭 알아야 할 디지털 심리 효과 10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디지털 세상의 모든 정보에 마음이 흔들리는 당신. 이미 심리전에 지고 있다. | 디지털,SNS,심리효과,스티그마효과,언더독효과

 칵테일파티 효과여러 사람의 목소리와 잡음이 섞인 상황에서도 본인에게 흥미 있는 얘기만 선택적으로 듣는 심리 현상. 다양한 인터넷 정보가 절대 객관적이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는 효과다. 스티그마 효과부정적인 이미지로 낙인찍히면 실제로 그 대상이 점점 더 나쁜 행태를 보이는 심리 현상. 반대로 대중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해주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 노력하게 된다. 언더독 효과개싸움에서 밑에 깔린 개가 드라마처럼 다시 이겨주길 바라는 심리 현상이다. 약자라고 믿는 주체에 동정표가 몰리면서 자신도 모르게 주관적 관점에서 응원하는 것을 말한다. 보유 효과특정 물건(지위나 권력을 포함)을 소유한 사람이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보다 그 가치를 높게 판단하는 현상. 이때 소유한 물건을 내놓는 것이 마치 큰 손실이라고 여기게 된다. 바넘 효과보편적인 성격 특성을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에게도 해당하는지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성격과 일치한다고 믿으려는 심리 현상이다.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좋을수록 강해진다. 양떼 효과뒤처지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원하지 않는 결정을 하게 되는 심리 현상이다. 무리에서 뒤처지지 않으려고 다른 이들의 행동을 따라 하는 군집 심리 효과에 속한다. 에펠탑 효과오래 보면 정이 드는 심리 효과다. 처음에는 싫거나 무관심하더라도 특정 대상에 반복적으로 노출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한다. SNS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광고가 대표적인 사례다. 스놉 효과내가 마음에 드는 상품이라도 주변 여러 사람이 구입했다고 느끼면 오히려 그 상품을 기피하게 되는 현상. 다수의 소비자들이 사지 못하는 제품에 더 호감을 느끼는 심리 현상이다. 디드로 효과물건을 구입한 후 그 물건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을 계속 구매하는 심리 현상. 연결성이라는 폐쇄된 생각을 가지고 한 브랜드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시계를 계속 찾게 되는 것이다. 파노플리 효과특정 제품을 소비한 후 유사한 급의 제품을 소비한 집단에 속하게 된다는 환상을 갖는 심리 효과다. 상류층이 되고 싶은 마음이 특정 상품의 구매로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