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리오넬 파브르가 밝힌 예거 르쿨트르의 2020년

예거 르쿨트르의 제품 디자인 디렉터 리오넬 파브르가 밝힌 예거 르쿨트르의 2020년.

BYESQUIRE2020.06.29
 
 

New & Improved 

 
예거 르쿨트르에 속한 지 4년째다. 그간 예거 르쿨트르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
변함없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다양한 가격대의 우아하고 기술적인 시계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니까. 우리는 메종의 유산과 DNA를 존중하면서 새로운 시계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로 워치스&원더스가 디지털로 개최되었다.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컬렉션을 선보이는 경험은 어땠나?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플랫폼 자체가 올해 노벨티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우리는 디자이너의 관점을 제시하고 제품의 영감을 강조하는 비디오를 제작했는데, 매뉴팩처를 둘러싼 스위스 발레드주의 아름답고 평화로운 대자연을 공유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 예거 르쿨트르는 올해에도 새로운 시계와 함께 이런 플랫폼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디지털 플랫폼으로 메종의 창의성을 선보일 수 있고 진일보한 워치메이킹을 기념할 수 있다는 걸 경험했으니까.
마스터 컨트롤이 확 바뀌었다. 디자인에 중점을 둔 부분이 있나?
예거 르쿨트르의 상징적인 시계는 항상 마스터 컨트롤의 디자인에 영향을 받았다. 이 시계의 DNA에는 1950년대 스타일부터 다양한 콘텐츠가 공존한다. 세련되고 가독성이 좋으며 전통과 현대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말이다. 이 시계를 더 세련되고 가볍게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전체적인 케이스의 형태와 베젤의 두께에 초점을 맞췄다. 그다음 다이얼과 여러 디테일을 세세하게 수정했다. 상당히 길고 복잡한 과정이지만 매우 중요한 단계다. 워치메이킹은 디테일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워치메이킹의 정교함과 결합된 디자인의 단순성이다. 파괴적인 접근이 아니라 연속성, 균형, 조화에 관한 이야기다. 마치 아름다운 패브릭, 아름다운 안감을 선택하고 조합이 완벽한지 확인해 슈트를 제작하는 것처럼 말이다.
새로운 마스터 컬렉션은 예전 모델과 어떻게 다른가?
1992년에 첫선을 보인 이 컬렉션은 1950년대 예거 르쿨트르가 만든 전설적인 시계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 빈티지 정신을 컬렉션 DNA의 일부로 계속 유지하면서도 더욱 컨템퍼러리한 느낌, 가벼우면서도 현대적이고 획기적인 무브먼트 그리고 향상된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또 새로운 마스터 컨트롤은 70시간 파워 리저브의 뛰어난 무브먼트를 탑재하고 있다. 최대 8년 보증이 적용되는 케어 프로그램은 이 무브먼트의 신뢰성을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새로운 기능인 크로노그래프 캘린더도 도입했다. 케이스는 새로운 러그를 통합하며 재해석하고 다시 디자인했다. 훌륭한 퀄리티의 노보나파 송아지 가죽 스트랩은 컬렉션에 새로운 룩을 부여했다. 한마디로 이 시계는 향상된 기술과 우아한 디자인의 절묘한 균형이라 할 수 있다.
노보나파 스트랩이 인상적이다.
스틸 케이스의 심플한 우아함을 강조하기 위해 부드럽고 무광이며 태닝 처리된 코냑 컬러 노보나파 송아지 가죽을 스트랩으로 선택했다. 프랑스의 탁월한 무두질 공장에서 생산한 노보나파 가죽은 가죽의 자연스러운 변화를 유지하는 식물성 태닝 공정을 거쳐 시간이 지날수록 독특한 파티나를 얻게 된다.
심플한 마스터 컨트롤 데이트부터 지오그래픽, 크로노그래프 캘린더 등 다양한 컬렉션을 갖추고 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시계는 무엇인가?
향상된 성능, 트리플 컴플리케이션, 우아한 디자인, 새로운 무브먼트를 탑재한 크로노그래프 캘린더다. 다이얼 디자인은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직사각형 푸셔가 달린 새로운 케이스는 현대적이다. 이 시계는 유용한 컴플리케이션과 현대적인 디자인 사이에 완벽한 균형을 이룬다.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그랑 컴플리케이션 역시 인상적이었다.
매우 복잡한 무브먼트부터 세련된 케이스와 다이얼 마감에 이르기까지 예거 르쿨트르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창조성을 특히 잘 보여주는 시계다. 다이얼에 장식된 셀레스티얼 돔 컴플리케이션이 아름다운 천체 테마를 강조하는 동시에 오비탈 플라잉 투르비용의 유려한 움직임은 시각적 재미를 선사한다. 다이얼 가장 아래층의 미드나이트 블루 혹은 블랙 디스크는 작은 별이 장식되었고, 그 위 세공 장식의 돔 구조는 셀레스티얼 디스크의 별자리 패턴과 조화를 이룬다. 별자리 지도는 위도 46도에 해당하는 예거 르쿨트르의 매뉴팩처인 스위스 발레드주에서 바라본 북반구의 밤하늘을 표현했다.
또 어떤 새로운 시계를 기대하면 좋을까?
우리의 전문 분야인 차임 시계를 기념하고자 한다. 1870년대 초반 미니트 리피터 시계가 제작된 이래 워치메이커들은 약 200개의 차임 메커니즘을 개발했다. 올해에는 차임 시계인 마스터 컨트롤 메모복스와 마스터 컨트롤 메모복스 타이머, 그리고 북반구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다이얼이 있는 미니트 리피터를 선보일 예정이다.
 
마스터 컨트롤 크로노그래프 캘린더.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그랑 컴플리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