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미국 NC비평가협회 작품상 수상, <미나리>의 배우 한예리를 만나다

춤을 얼마나 잘 추었는지를 보여주는 객관적인 지표를 묻자 한예리는 난색을 표하면서도 무용으로 1등을 휩쓴 기록과 콩쿠르 입상 실적을 조곤조곤 읊었다. 그러나 가장 선명한 지표는 지금 한예리라는 배우다.

BYESQUIRE2020.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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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 현실 은희는 처음 봐요.
저도 신기해요. 한예리 씨가 연기한 캐릭터 중 김은희라는 이름이 최근 종영한 드라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까지 합치면 벌써 세 번째인거죠?
맞아요. 김종관 감독 영화 〈최악의 하루〉(2016), 〈더 테이블〉(2017)에서도 김은희로 나왔어요. 은희라는 역할을 맡을 때마다 남자와 많이 엮이더라고요.(웃음)
 
슬리브리스 원피스 문선. 링, 이어링, 암 커프 모두 앙스모멍.

슬리브리스 원피스 문선. 링, 이어링, 암 커프 모두 앙스모멍.

 
현실 은희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3남매 중 둘째인 은희를 연기했어요. 실제 본인의 형제 관계도 3남매라고요?
재밌는 게 원미경 엄마(극 중 엄마 역인 원미경 배우를 두고 한예리는 ‘원미경 엄마’, ‘엄마’라고 불렀다)도 실제로 딸 둘에 아들 하나, 3남매를 두셨거든요. 엄마가 그러더라고요. “애들한테 많이 미안해. 애들 마음이 이럴 수도 있겠다는 걸 이번 드라마 찍으면서 알았어. 이제는 애들한테 사랑한다고, 고맙다고, 미안하다고 많이 얘기해.” 그 마음을 저도 알겠더라고요. 가족이기에 잘 알 것 같지만 가족이기에 더 잘 모르는 것들이 있잖아요. 저도 이번 대본 읽으면서 각자의 입장이라는 게 이렇게 차이가 있구나 싶었어요. 저는 특히 막내랑 나이 차이가 좀 나서 막내 속을 잘 모르겠다 싶을 때가 있거든요.
실제로는 3남매 중 첫째라고 들었어요.
남동생인 막내와는 다섯 살, 여동생인 둘째와는 두 살 차이 나요. 둘째와는 먹는 거 좋아하는 것도 그렇고 코드가 잘 맞는데 막내에게 저는 마냥 편한 누나는 아닌 것 같아요. 얘가 요즘 무슨 생각을 하나 궁금할 때가 많아요. 혹시 힘들진 않은지, 용돈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그럴 땐 둘째한테 “네가 가서 얘기 좀 해봐” 하고 찔러요.
왜 직접 말하지 않고요?
큰누나라고 어렵고 불편해하는 것 같기도 하고, 둘째가 저보다 더 어른스럽거든요. 둘째가 훨씬 지혜로워서 저도 의지하는 부분이 많아요. 극 중 제가 연기한 둘째 은희처럼 불협화음을 없애거나 괜찮게 만들려고 애쓰는 부분이 우리 둘째에게도 분명 있거든요. 그렇게 노력하기에 유지되는 것들이 있다는 걸 이번 기회에 알게 됐어요. 그 친구가 얼마나 힘들까 생각해요.
극 중 첫째인 은주처럼 차갑고 냉정한 언니는 아닌 것 같네요.
냉정하지는 못해서, 제가.(웃음)
 
 
슬리브리스 톱 모노하. 버뮤다 팬츠 유돈초이. 링 앙스모멍. 이어 커프 페르테.

슬리브리스 톱 모노하. 버뮤다 팬츠 유돈초이. 링 앙스모멍. 이어 커프 페르테.

 
롱 드레스 잉크. 샌들힐 발리.

롱 드레스 잉크. 샌들힐 발리.

 
자식으로는 어떤 딸이에요?
그러게요. 생각해보면 부모님께 무뚝뚝한 첫째 같아요. 대외적인 모습과 다르게 집에서는 말을 잘 안 하고 과묵한 편이거든요. 무슨 얘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이상하게 집안의 첫째는 관심을 많이 받잖아요. 부모님도 부모가 되는 건 첫째로 인해 처음 겪는 일일 테니까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고 그러면서 첫째에게 쏟게 되는 관심이 있죠. 저희 부모님도 그런 것 같아요. 제가 무슨 얘기를 하면 둘째, 셋째가 얘기했을 때보다 훨씬 더 안절부절, 큰일이 난 것처럼 여기실 때가 있어서 ‘나 힘들어. 이런 일이 있었고 어쩌고저쩌고’ 이런 얘기를 잘 못하겠는 부분이 있어요. 아마 첫째들은 많이 공감할 것 같은데, 그래서 부모님께는 내 얘기를 더 안 하게 돼요. 제 일에 저보다 더 많이 슬퍼하고 아파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어떻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럼 하고 싶은 말은 속으로 삼키고 마나요?
그래서 친구가 많죠. 친구들이 많이 들어주고 풀어주는 편이에요. 제 여동생도 친구 같고요. 여동생은 실제로 제 친구들이랑도 많이 놀거든요. 자연스레 첫째가 끌어안고 가야 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어쨌든 첫째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각자 자신이 해내는 부분이 있다는 걸 이번 드라마를 통해 알게 되어서 좋았어요.
이번 작품에서 함께한 배우들에게서 보고 배운 점이 있다면요?
자현 언니(극 중 맏딸 은주 역의 추자현)가 13부 찍을 때쯤 전화한 적이 있어요. “너 지금 잘하고 있어. 지금이 힘들고 어렵고 지칠 때인 거 알아. 여태까지 잘해왔고 앞으로도 많이 힘들겠지만 흔들리면 안 돼”라고 말해줬어요. 그때가 딱 그런 타이밍이었는데 어떻게 이렇게 잘 알고 얘기해주는 걸까, 위로를 정말 많이 받았어요. 언니가 나를 오랫동안 쭉 지켜봐줬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너무 감사한 거예요. 언니는 재하(극 중 막내 지우 역의 신재하)에게도 “재하야, 넌 잘될 거야” 이런 얘기를 늘 서슴없이 해주거든요. 저는 누군가에게 그런 말을 잘 못해준 것 같은데 언니가 주는 긍정적 에너지가 너무 좋더라고요. 받은 에너지를 저도 누군가에게 꼭 전해줘야겠다 싶었어요.  
한예리 씨의 어떤 모습을 보았길래 ‘많이 힘들겠지만 흔들리면 안 된다’고 얘기해준 걸까요?
언니가 그러더라고요. 주인공이 원래 어렵다고. ‘네가 해보니까 알겠지만, 사람들은 주인공이니까 알아서 잘 하겠지, 주인공은 여러 사람이 봐주니까 괜찮겠지 생각하지만 주인공은 진짜 외로운 싸움을 하는 거라고.’ 정말 그렇거든요. 제가 맡은 은희 역은 주인공이면서도 가족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사람이라서 계속 고군분투하며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그러면서도 일을 벌이는 입장에 놓일 때가 많아요. 연기하다 보면 지칠 수도 있다는 걸 언니는 알고 있었던 거겠죠. 언니는 내가 외로운 걸 알고 있구나. 나도 혹시 누군가 주인공이 되었을 때 ‘쟤는 주인공 하니까 좋겠지’ 이런 생각 말고 그 친구가 얼마나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야겠다, 그걸 언니를 통해 알았어요.
 
니트 톱 더센토르. 니트 팬츠, 스커트 모두 마조네 by 하고. 링 앙스모멍.

니트 톱 더센토르. 니트 팬츠, 스커트 모두 마조네 by 하고. 링 앙스모멍.

무용을 하다 보면 무용 선생님을 보고 따라 해야 해서 자연스레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배우고 익히는 게 습관이 된다고 말한 적이 있잖아요. 그래서 이번 작품에서는 무엇을 보고 체득했을까 궁금했어요. 생후 28개월부터 무용 학원에 다녔다고요. 그 사연을 두고 박혁거세 신화처럼 들린다고 표현한 어느 기자 말에 매우 공감합니다.
(웃음) 고향 제천 집 근처에 어린이집이 없어서 대신 가게 된 곳이 무용 학원이었어요.
그런데 문득 궁금해지더라고요. 생후 28개월부터 시작해 무용으로 중·고·대학교에 가기까지 오직 춤밖에 없었어요. 매우 맹목적인 시간이었을 텐데, 어떻게 그럴 수 있나요?
연습을 충분히 하고 무대에 딱 첫발을 디딜 때 발바닥이 ‘쫘아악’ 붙는 기분이 들어요. 그날 무대에서는 막 날아다녀요. 너무 좋아요. 그런 순간이 소름 돋게 좋았어요. 이런 것도 있어요. 저는 스스로 ‘나는 플레이어구나’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왜냐면, 안무가가 춤을 가르쳐줄 때 모호하게 표현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저는 그걸 아주 잘 해내고 싶었어요. 그 사람이 모호하게 표현했지만 나는 정확한 움직임으로 풍성하게 표현해내고 싶었어요. 내 움직임이 그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그 사람의 말이 내게 영감을 주는 과정에서 느끼는 희열이 굉장히 컸어요. 그게 연기할 때도 있더라고요. 감독이 말하는 어떤 부분을 내가 표현해내는 즐거움. 그것이 모호할 때 구체적으로 만들어가는 즐거움. 나는 플레이어 같은 마인드구나, 나는 전체를 보는 건 자신이 없지만 어느 한 조각을 아주 정교하고 풍부하게 만드는 건 좋아하는구나. 그래서 춤이 좋고, 그래서 배우라는 일이 좋은가 봐요.
김종관 감독이나 〈춘몽〉(2016),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2018)의 장률 감독처럼 한예리 배우를 자주 찾는 감독들이 공통적으로 한 말이 있죠. “몸을 쓸 줄 아는 배우다.” 단순히 표면적인 움직임을 뜻하는 게 아니라 몸에 새겨온 어떤 감각을 말하는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얼굴을 통해 전하는 연기도 있겠지만, 어떤 연기를 할 때는 몸 전체의 에너지를 다 써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몸이 주는 힘이 분명 있다고 생각해요. 배우가 어떤 캐릭터를 맡으면 저마다 트레이닝을 하잖아요. 저는 캐릭터를 만나면 그 캐릭터의 면모를 조금 더 구체적이고 빨리 생각하게 되는 면이 있더라고요. 그건 제가 춤을 오래 배워서 가능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요. 사람이 가만히 서서 얘기하지는 않잖아요. 뭔가 하면서 얘기하거든요. 그 움직임이 좀 더 자연스럽게 잘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예를 들어 이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에서 은희를 연기할 때는 더 가만히 있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부산스러운 느낌이 날 만큼 제스처가 많고, 편하게 있을 때는 정말 편하게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자세가 좀 뭉개진 느낌, 심지어 누웠을 때나 기댔을 때 얼굴이 눌리는 것도 신경 안 썼거든요. 계속 편한 상태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시청자로서 아이러니한 게, 극 중에서 은희는 3남매 중 둘째로 천진한 것 같지만 눈치를 많이 보고 어딘가 불안한 면이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한예리 씨는 오히려 신경 안 쓰고 편하게 있으려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다는 거네요.
모습은 편하고 자유로운데 와중에 뭔가를 숨기거나 조율하거나, 특히 불편한 사람과 있을 때 은희는 액팅이 커지죠. 그런 불편함을 보여주기 위한 편함을 계속 만들어간 거죠.
 
볼레로, 톱, 팬츠 모두 코스. 실버링 앙스모멍.

볼레로, 톱, 팬츠 모두 코스. 실버링 앙스모멍.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사람들은 불안하거나 어색할 때 오히려 더 분주해지는 면이 있죠.
맞아요. 은희가 언니 은주네 집에 가면 거실 의자에 가만히 앉아 물을 마시는 게 아니라 집 안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마시면 좋겠다고 감독님께 말했거든요. 그런 식으로 은희는 편안한 듯 늘 부산스럽게 뭔가를 하는 캐릭터였으면 좋겠다, 카메라가 클로즈업할 때도 은희는 가만히 있지 못해서 그 움직임에 맞춰 카메라가 날 쫓아오게끔 하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영화 〈미나리〉에서 맡은 역할 모니카는 어떻게 그리고 싶었어요? 〈미나리〉는 올해 1월 선댄스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받았죠. 해외에서는 호평이 자자한데 국내 개봉 일정은 아직 미정이라서 더 궁금해요.
저는 모니카라는 인물이 가진 여백이 좋았어요. 내가 가서 채울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말씀하신 대로 아직 국내 개봉 일정이 미정이라 많은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큰 줄거리는 1980년대에 아메리칸드림을 품고 미국 아칸소주에 정착한 가족 이야기예요. 정이삭 감독님이 그 이야기를 하기 위해 굳이 한국에서 모니카 역을 캐스팅한 이유가 있을 거다, 그 이유는 내가 제일 잘 알 거다, 그렇게 생각했어요. 감독님이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하라고 해서 편하게 촬영하기도 했고요. 덕분에 풍부하게 모니카를 연기할 수 있었어요.
플레이어 같은 마인드의 또 다른 예 같네요.
맞아요. 물론 저 혼자 플레이한 건 아니고요. 연기는 그래서 어려운 것 같아요. 혼자 하는 게 아니다 보니까. 감독님, 상대 배우, 모두 함께 하는 거니까. 그래서 또 재밌고요.
영화 〈미나리〉에서도 습득한 게 있다면요?
스티븐 연도 그렇고 윤여정 선생님도 그렇고, 촬영지인 미국에서 여러 분과 함께 하며 제가 정말 많이 배웠죠. 특히 윤 선생님을 보면서는 ‘어디서 저렇게 용기가 나오지? 어떻게 두려움이 없을까? 어떻게 아무렇지 않게 해낼까?’ 그런 생각을 많이 했어요. 저는 시나리오를 받을 때마다 여러 걱정을 하게 되는데, 선생님은 사람이 좋고 얘기가 좋으면 ‘그냥 하는 거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그래, 내가 이 시나리오가 좋다면 그 외의 것들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말자. 좋으면 그냥 하자. 말이 좀 안 통하고 타지에서 고생 좀 해도 그냥 하면 되지’ 그런 마인드를 많이 배웠어요.
한예리 씨 평소 성격이 얼핏 보이는 것 같네요. 고민이나 걱정이 많은 성격.
쓸데없는 걱정이 많아서.(웃음) 과격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확실히 고민이 많은 사람은 몸이 좀 천천히 움직이는 것 같아요. 그런데 몸이 먼저 움직이면 모든 게 해결될 때가 많더라고요. 앉아 있지만 말고 엉덩이를 빨리 일으키는 사람이 돼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역시 몸을 움직여야 하는군요.
움직여야 합니다.(웃음)
 
니트 슬리브리스 톱 로우클래식. 이어커프 페르테.

니트 슬리브리스 톱 로우클래식. 이어커프 페르테.

한국 무용은 최소 10년은 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고, 연기도 10년은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고, 어느 인터뷰에서 말했어요. 상업 영화 데뷔작인 〈코리아〉(2012)를 기준으로 치면 배우로서 어느덧 8년이 지났어요.
지금까지 해오는 동안 저 아래에 심은 씨앗이 움터서 10년 정도 하면 떡잎이 하나 탁 올라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대부분 배우 생활 10년에서 12년 차쯤 되면 무언가 획을 그으시더라고요.(웃음) 제 인생에서도 한번 기대해보려고요. 앞으로 3년… 그때쯤이면 제가 좋아서 하는 것 이상으로 사람들이 인지하는 한예리가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요. 돌아보면 제게는 늘 춤이 앞에 있었거든요. 연기를 하면서는 ‘나란 사람이 앞에 와야 하는구나’ 깨달았어요. 그러려면 그냥 계속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내 삶을 잘 살아야겠다. 내가 다른 사람을 연기하고 다른 삶을 보여주는 것이니까 일단 내 삶을 잘 살아야겠다. 흘러가는 대로 하루하루 잘 지내다 보면 산 하나를 또 넘어가고 있겠죠.
배우 한예리가 아니라 한국무용수 김예리로 춤을 추던 시간은 어땠어요?
저는 운동하는 분들이나 한 분야에서 오래 하신 분들을 되게 존경하거든요. 그분들의 근면 성실한 면과 참기 힘든 어떤 순간을 이겨낸 시간이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예술을 하다 보면 무조건적으로 할애해야 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있어요. 한 방에 안 되니까요. 절대 안 되거든요. 백 번이면 백 번, 천 번이면 천 번 해야 달성할 수 있는 것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건 자신의 몫이에요. 혼자만 할 수 있어요. 혼자 울기도 하고, 안 되면 혼자 분에 못 이겨 화도 냈다가, 어쨌든 해내야 하니까 그냥 계속하는 거예요. 울면서 계속하는 거야. 그 시간을 인내하면서 견딘 사람들이 갖고 있는 특유의 근성이 있어요. 저도 춤을 춘 시간을 통해 그 근성을 조금이나마 배운 것 같아요. 감사하죠. 한 가지를 오래 해보는 건 굉장히 중요한 일이구나, 그때 많이 배웠어요. 지금은 (춤) 연습량이 너무 적다 보니까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 공연 무대에 오르는 건 아닌 것 같고, 제가 소소하게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정도로도 감사하다고 생각해요. 어찌 됐건 지금의 저한테도 춤을 배웠던 시간은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그때의 시간과 지금의 시간을 분리해서 생각하지는 않아요.
최근에 본 다큐멘터리가 떠오르네요. 〈어 굿 맨〉이라고 현대무용가 빌 T. 존스를 다룬 다큐멘터리예요.
저는 요즘 넷플릭스로 그거 봤는데. 마이클 조던의 〈더 라스트 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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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 EDITOR 김은희
  • FREELANCE EDITOR 최자영
  • PHOTOGRAPHER 윤송이
  • STYLING 박세준
  • HAIR 이민이
  • MAKEUP 조해영
  • ASSISTNAT 윤승현
  • DIGITAL DESIGNER 이효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