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9월 제철 맞은 갈치 맛집 5

지금 제일 맛있는 갈치를 구이부터 조림까지 취향에 맞게 먹어보자.

BYESQUIRE2021.09.16
갈치는 생선 중에서도 가시 바르기가 쉽고, 부드러워 즐겨 찾는 사람들이 많다. 구이와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하여 각각의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남대문 스타일의 오랜 갈치조림 맛집부터 이자카야식 갈치구이까지 서울의 갈치 맛집 5곳을 소개한다.
 
 

중앙갈치식당

중앙갈치식당중앙갈치식당중앙갈치식당중앙갈치식당중앙갈치식당중앙갈치식당
남대문 갈치 골목으로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곳으로, 50여 년간 자리를 지킨 갈치 골목의 터줏대감이다. 이곳의 갈치조림은 깔끔하면서 매콤한 맛이 특징인데, 국물이 많고 칼칼한 생선찌개와 비슷하다. 양념이 잘 밴 무와 갈치 한 점을 밥에 올려 먹으면 어느새 한 공기 뚝딱 비워질 것. 특히 함께 나오는 구운 김으로 싸서 자박한 국물에 찍어 먹으면 그야말로 화룡점정, 완벽한 한 끼가 될 것이다. 기본 반찬으로 갈치 튀김과 계란찜이 나오니 취향에 맞게 곁들여 보자.
 
 

희락

희락희락희락희락희락
이곳의 갈치조림은 매콤달콤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끝 맛에 새콤함이 살짝 느껴져 감칠맛이 더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중앙갈치식당과 함께 남대문 갈치 골목의 양대산맥으로 불리는데 비교를 하자면 희락의 양념이 좀 더 자극적이고 단 편이다. 쌀밥에 갈치 살과 양념을 한데 넣어 쓱쓱 비벼 먹어보자. 다양한 밑반찬이 필요 없을 정도로 완벽하지만 함께 나오는 계란찜을 곁들이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양념 맛을 중화해 준다. 이렇게 또다시 갈치조림에 손이 가게 만드는 마성의 루트를 경험하게 될 것.  
 
 

제주뜰갈치전문점

제주뜰갈치전문점제주뜰갈치전문점제주뜰갈치전문점제주뜰갈치전문점제주뜰갈치전문점제주뜰갈치전문점
입구에서부터 보이는 '갈치조림 정말 맛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믿음직스럽다. 실제로 이곳은 구의동에서 갈치조림 맛있기로 소문이 자자하다고. 양념은 호불호 없는 달짝지근한 맛이고 무와 감자는 밥에 비벼 먹기 딱 좋은 식감을 가졌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갈치속젓은 따로 판매할 정도로 인기 있다고 하니 아낌없이 밥에 올려 먹어볼 것. 갈치조림뿐만 아니라 다른 생선구이도 맛있어 백반 맛집으로도 알려져 있으니 찾아가 보자.
 
 

재희키친

재희키친재희키친재희키친재희키친재희키친재희키친재희키친
점심에는 생선구이집으로, 저녁에는 이자카야로 운영하는 재희키친은 먹고 싶은 생선을 골라 담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구워준다. 특히 이곳의 갈치구이는 큼직하고 살이 통통해 인기가 많은데, 한눈에 봐도 살이 꽉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짜지 않고 비리지도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함께 나오는 돼지고기 장국은 특유의 깊고 새콤한 맛에 반해 리필해 먹을 수밖에 없다고. 갈치 외에도 삼치, 연어, 고등어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으니 삼성동에서 생선구이 맛집을 찾는다면 이곳으로 가보자.
 
 

갈치호

갈치호갈치호갈치호갈치호갈치호갈치호
을지로 골목 사이 작은 간판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한 번 방문하면 단골이 될 수밖에 없는 곳이다. 갈치 잡는 배라는 뜻의 ‘갈치호’라는 상호처럼 제주도 갈치를 직접 공수해 요리한다. 약간 오래 구운 듯한 갈치구이를 만날 수 있는데, 겉바속촉의 완벽한 조화를 느낄 수 있어 다른 반찬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 맛은 짜거나 비리지가 않아 질릴 것도 없이 양껏 먹을 수 있어 배를 비워 두고 가길 추천한다. 또다른 인기 메뉴는 바로 돼지김치 두루치기. 갈치구이와 함께 먹기에 최고로 좋은 조합이니 참고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