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나만 몰랐던 알쓸'식'잡 이야기

내가 아르켜줄게.

프로필 by 박수은 2024.07.16
국수나 우동은 하얀데 같은 밀가루 음식인 라면은 왜 노란색일까요? 쓸데없지만 알아 두면 나름 유용한 음식 관련 상식을 소개합니다. 스크롤을 내려 친구들 앞에서 잡지식을 뽐내 보세요.

달걀은 냉동실에 꽁꽁 얼려도 된다?
달걀은 냉동실에 얼려도 무관한 의외의 식품 중 하나입니다. 대신 껍질째 두면 내용물이 팽창하면서 터져 버려 껍데기를 깬 뒤에 내용물만 얼려야 하죠.


탱크보이를 먹으면 음주운전 단속에 걸릴 수도 있다?
탱크보이는 진짜 배를 갈아 넣어서 만들어요. 구강에 남은 배가 숙성되어 혈중알코올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 혈액 검사를 받거나 구매 영수증을 보여주면 바로 훈방 조치가 가능하다고 해요.


닭 다리는 왼쪽 다리가 더 맛있다?
닭은 왼발잡이가 더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주로 사용하는 왼쪽 다리 근육이 오른쪽보다 더 발달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잘라진 단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더 두툼한 쪽이 왼쪽 다리죠.

마시멜로는 악명과 달리 칼로리가 낮다?
지구 한 바퀴를 돌아도 칼로리를 소모할 수 없다던 마시멜로. 사실 한 봉지(100g) 기준 318kcal 밖에 되지 않아요. 초코파이(39g) 한 개에 포함된 마시멜로(8g)의 열량은 20kcal 정도. 건장한 성인 남성의 경우 5분만 걸어도 쉽게 소모할 수 있죠.

김은 왜 이름이 김일까?
해조류 '김'의 명칭은 실제로 '김(金)'씨 성을 가진 사람이 양식에 성공한 덕에 붙여진 이름이에요. 누구도 먹지 않던 바다 이끼를 먹을 수 있도록 양식에 성공한 김씨는 바로 전남 광양의 '김여익'!

냉면의 삶은 달걀이 반쪽인 이유는?
냉면에 삶은 달걀이 들어가는 이유는 노른자가 위를 보호해 주기 때문이죠. 대신 달걀 하나를 다 먹으면 포만감 때문에 식욕이 떨어질 수 있어 딱 위만 보호할 정도로 절반만 넣는다고 해요.

매울 때 물과 우유 중 어떤 걸 마셔야 할까?
고추의 캡사이신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지방이 포함된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마라의 얼얼한 매운맛도 우유의 단백질 층이 혀를 감싸주죠. 겨자나 고추냉이의 톡 쏘는 맛은 수용성이라 물을 마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찬물도 마시면 체한다?
찬물이 체내에 들어오면 소화기관이 찬물을 인체와 같은 온도로 만들려 에너지를 다 쓴다고 해요. 그러느라 정상적인 운동을 할 수 없게 되어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하죠.

참기름은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는다?
참기름은 상온 보관해도 쉽게 산패하지 않아요. 참기름의 세사몰이라는 물질이 기름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이죠. 공기와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것만 조심하면 상온에서 1년 동안 보관해도 향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라면의 면발이 노란 이유는?
한국에서 라면이 끼니를 대신하는 음식이 되자 라면 제조사들은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비타민 B를 추가했어요. 비타민 때문에 면발이 노랗게 된 거죠. 나트륨을 제외하면 라면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고루 들어간 괜찮은 음식이에요.

Credit

  • 언스플래쉬

이 기사엔 이런 키워드!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