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부터 물놀이까지, 여름철 젖은 모발 관리법 5가지
장마철 비 맞은 머리부터 휴가철 물놀이 후까지! 젖은 머리를 손상 없이 건강하게 지키는 여름철 필수 모발 케어법을 모았습니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여름철 물에 젖은 모발 관리법 5
1. 머리가 젖었을 땐? 방치는 금물
2. 젖은 머리에 빗질? 끊김과 갈라짐 유발
3. 헤어 스타일링 제품은? 탈모와 염증의 원인
4. 물놀이 후 모발의 큐티클이 열렸을 땐? 찬물 헹굼과 약산성 린스가 답
5. 손상된 모발 회복을 위해서는? 천연 팩 루틴 만들기
여름철에는 물놀이나 장마 때 갑작스럽게 내리는 비로 인해 모발이 쉽게 젖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젖은 상태의 모발은 손상에 매우 취약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특히 염색이나 파마로 인해 이미 손상된 모발이라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젖은 모발 상태에서 주의해야 할 점부터 손상된 머릿결을 회복시켜 줄 천역 팩 레시피까지. 다가오는 장마와 휴가철을 대비해 꼭 알아둬야 할 젖은 모발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젖은 머리, 바로 말려야 하는 이유

젖은 모발은 빠르고 부드럽게 말리기/ 출처 게티이미지
젖은 모발을 방치하는 것은 모발 손상뿐 아니라 두피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물놀이 후에는 30분 이내에 샴푸 하고, 완전히 건조시켜 주세요. 갑작스럽게 내린 비에 머리가 젖었다면 휴대용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이용해 가능한 한 빨리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타월이나 손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며 물기를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도 추천하죠. 머리를 쥐어짜거나 세게 털어내는 동작은 오히려 큐티클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 주세요. 젖은 상태를 최대한 짧게 유지하는 것이 모발 관리에 핵심입니다.
빗질은 마른 후에

큐티클 열린 상태에 빗질은 모발 손상의 지름길/ 출처 언스플래쉬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 빗질하는 것은 모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모발은 물에 닿으면 표면을 보호하는 큐티클이 열리며 수분을 흡수하는데요. 이때 자신의 무게보다 30% 이상의 수분을 머금게 됩니다. 이 상태의 모발은 조직이 헐거워져 빗질 같은 작은 물리적 자극에도 쉽게 끊어지거나 갈라질 수 있죠. 특히, 젖은 상태에서 엉킨 머리를 무리하게 빗으면 큐티클이 벗겨지거나 모발이 늘어난 채로 끊어지며 머리카락 끝에 심한 손상을 남깁니다. 꼭 정리가 필요하다면 손가락 사이를 넓혀 손빗으로 가볍게 엉킨 부분만 풀어주는 것을 추천해요. 이때 헤어 세럼 등의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마찰을 줄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죠. 젖은 상태일수록 더욱 부드럽고 섬세한 케어가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스타일링 제품은 최소한으로

스타일링 제품은 가볍게, 최소한으로/ 출처 언스플래쉬
비 오는 날이나 물놀이를 할 떄, 헤어 스타일이 망가질까 걱정돼 평소보다 스타일링 제품을 과하게 바르고 있지는 않나요? 제품이 물과 섞이면 두피로 흘러내려 모공을 막고, 이는 염증과 비듬, 심할 경우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최대한 가벼운 제형의 제품을 모발 끝부분 위주로 최소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 활동이 예정되어 있다면 세탁이 간편하고 통기성이 좋은 소재의 모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타일링보다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먼저 챙겨주세요.
샴푸 전 찬물로 큐티클 잠그기

물놀이 후 첫 단계는 찬물 헹굼/ 출처 언스플래쉬
뜨거운 햇볕 아래에서 물놀이를 즐겼다면 머리를 감기 전 차가운 물로 모발을 헹궈주세요. 물놀이 후에는 자외선과 염소 또는 염분으로 인해 모발의 큐티클이 열린 상태인데요. 찬물은 큐티클을 수축시켜 모발 표면을 정돈해주고, 수분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 너무 차가운 물은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모발 위주로 헹궈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샴푸 전 식초를 소량 희석한 물을 활용해 보세요. 알칼리화된 모발의 균형을 되찾고, 큐티클을 자연스럽게 닫아주는 역할도 하죠. 모발의 온도와 pH 밸런스를 조절해주는 관리만으로도 손상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회복에는 천연 팩 루틴

천연 헤어 팩으로 손상 모발 관리하기/ 출처 게티이미지
여름철 강한 자외선과 물놀이, 고온다습한 환경은 모발의 단백질 구조를 무너뜨리고 큐티클을 손상시키기 쉽습니다. 이럴 때 주 1~2회 정도 집중적인 리커버리 루틴이 필요하죠. 손상 모발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이 풍부한 천연 팩을 활용해 보세요. 잘 익은 바나나와 달걀노른자 각각 1개, 꿀 1큰술과 코코넛 오일 1큰술을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갈아주면 완성입니다, 젖은 모발에 고르게 바르고, 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구면 끝이죠. 이 천연 팩은 비타민과 단백질, 보습 성분을 공급해 손상된 모발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데 좋아요. 천연 팩은 시중 헤어 팩과 달리 화학 성분이 없어 자극이 적고, 꾸준히 사용하면 윤기와 탄력을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Credit
- Photo 언스플래쉬
- 게티이미지
CELEBRITY
#리노, #이진욱, #정채연, #박보검, #추영우, #아이딧, #비아이, #키스오브라이프, #나띠, #하늘, #옥택연, #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