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플레이브'와 '사자보이즈' 이후 주목할 버추얼 아이돌 4팀

케이팝 팬이라면 지금 입덕해야 할 버추얼 아이돌 추천 리스트, 세계관부터 대표곡까지 완벽 정리했습니다.

프로필 by 최이수 2025.07.12

지금 주목해야 할 버추얼 아이돌 요약 ver.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흥행으로 ‘버추얼 아이돌’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실제 데뷔와 음원 활동은 물론, 탄탄한 서사와 세계관까지 갖춘 이들은 더는 가상의 존재에 머무르지 않죠. 지금 가장 주목받는 4팀의 개성과 매력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열기가 식을 줄 모릅니다. 노래 커버부터 챌린지 영상까지, 실제 아이돌 못지않은 화제성과 인기를 입증하고 있죠. 특히 사자보이즈의 데뷔곡 ‘소다 팝’은 스포티파이와 빌보드 차트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팬덤 역시 실제 아이돌처럼 빠르게 구축되었죠. 이 뜨거운 반응 속에서 다시 주목받는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버추얼 아이돌’입니다. 그 중심에는 단연 ‘플레이브’가 있습니다. 최근 일본 데뷔와 동시에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국내에서는 버추얼 아이돌 최초로 밀리언셀러 기록까지 세우며 입지를 확고히 했죠. 애니메이션 캐릭터부터 실존감을 더한 버추얼 그룹까지. 새롭게 진화하는 K팝의 흐름 속 플레이브와 사자보이즈를 이을 차세대 주자는 누구일까요? 지금 주목해야 할 아이돌을 모았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만나보세요.


애니 캐릭터가 아이돌이 된다고? 닥터비팡 호수

완벽한 고증으로 화제를 모은 한국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닥터비팡’. 그 주인공 ‘호수’는 생계를 위해 붕어빵을 파는 독특한 설정의 아이돌 연습생입니다. ‘붕어빵을 파는 아이돌 연습생’이라는 신선한 콘셉트에, 특유의 소년미와 성장 서사가 어우러지며 입덕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죠. 애니메이션 방영 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버추얼 라이브 방송과 커버 곡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직접 작사에 참여하고, 빅히트 소속 작곡가 엘 카피탄과 협업한 데뷔곡은 높은 음악적 완성도와 함께 의미 있는 음원 성과를 거뒀습니다. 현재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진출 또한 목표하고 있죠. 가상과 현실, 애니메이션과 버추얼 아이돌, 음악과 서사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버추얼 아이돌로서 새로운 지평을 연 호수, 그의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됩니다.


하드코어 세계관, 싸이코드

사장부터 인턴까지, 직장 콘셉트의 5인조 버추얼 예능팀 싸이코드. 겉보기에는 유쾌하지만, 그 안에 감정 결핍과 내적 모순이 얽힌 매니악한 서사가 숨겨져 있죠. 이런 이색적인 세계관과 함께 오리지널 곡은 물론 다양한 커버곡까지 선보이며 활발한 음악 활동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곡 ‘DECISION’은 내면의 감정 충돌을 극적으로 풀어낸 곡으로, 그룹의 정체성을 뚜렷하게 보여주죠. 해당 뮤직비디오는 공식 유튜브에서 약 37만 뷰를 기록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고, 퍼포먼스 영상 역시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완성도 높은 음악과 퍼포먼스, 유쾌한 설정, 그리고 깊이 있는 서사까지. 극적인 몰입감을 선사하는 버추얼 아이돌, 싸이코드를 주목해 보세요.


웹툰 찢고 나온 서브 남주들, 스페이즈

웹툰 속 캐릭터로 구성된 5인조 버추얼 아이돌 스페이즈. 오리지널 캐릭터 서태일을 제외한 멤버 전원이 인기 웹툰의 서브 남주 캐릭터로 이루어진 독특한 구성이 특징입니다. 웹툰 IP를 음악 콘텐츠로 확장한 융합형 프로젝트로, 캐릭터와 음악을 잇는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있죠. 특히, 멤버들이 직접 곡 작업에 참여하며 셀프 프로듀싱이 가능한 점이 큰 강점입니다. 데뷔곡 ‘Starlight’는 음악성과 비주얼 퍼포먼스를 모두 갖춘 대표곡으로, 캐릭터 기반의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함께 팬들의 호응을 얻었죠. 웹툰의 완벽한 그림체와 뛰어난 음악성이 돋보이는 스페이즈. 이쯤 되면 덕질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EBS의 아이돌, 다비드 봉

다비드 봉은 EBS에서 새롭게 선보인 버추얼 아이돌입니다. ‘100일 뒤 데뷔 쇼케이스에 팬 100명을 모으겠다’는 목표 아래, <사내수공업 가수 – 다비드 봉> 프로젝트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죠. 전소연, 손동표, 조권 등 아이돌 선배들로부터 직접 트레이닝을 받는 에피소드가 공개되며, 실제 데뷔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줬습니다. 이 서사는 7월 8일, 팬타곤 후이가 만든 타이틀곡을 포함한 디지털 싱글 발매와 함께 쇼케이스로 이어지며 현실이 되었고,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마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노래는 물론 예능감까지 겸비한 그는,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선 진정한 ‘멀티테이너형 버추얼 아이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첫 무대를 마친 다비드 봉, 그다음 이야기가 기대되지 않나요? 그의 새로운 챕터를 함께 응원해 주세요.


Credit

  • Photo.Video 각 셀럽 공식 유튜브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