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여름엔 비벼 먹어야 제 맛, 마제소바 맛집 5

집 나간 입맛 돌아오게 하는 여름 비빔면 ‘마제소바’.

BY남윤진2020.07.27
국물 하나 없는 우동면에 고기, 채소, 계란 등 고명과 소스를 비벼 먹는 마제소바. 나고야에 있던 대만 요리사가 민찌를 만들어 라멘에 접목시킨 '타이완 라멘'을 시초로 국물 없는 마제소바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마제소바는 보통 나고야식과 동경식으로 나뉜다. 사실 육안으로는 차이점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고 맛을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나고야식은 마늘이 들어가고 꾸덕꾸덕한데 반해 동경식은 마늘이 들어가지 않으며 소스가 묽고, 고등어 가루 향이 더 진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우리나라에는 나고야식이 많고 동경식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마제소바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데, 처음 맛보는 것이라면 우리 입맛에 더 잘 맞는 나고야식을 먼저 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마제소바 맛있게 먹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면 위에 올라간 노른자를 터뜨려 고명과 잘 비빈 후 면치기를 한다. 1/3 남았을 때 다시마 식초를 넣어 먹으면 조금 느끼해진 마제소바의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면을 먹고도 배가 부르지 않다면 서비스로 제공되는 밥을 남은 양념과 함께 쓱싹 비벼 먹으면 남김없이 먹을 수 있다. 한국인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고소하고 묵직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일본식 비빔면 ‘마제소바’ 맛집 5곳을 소개한다.
  

멘야하나비

@menya_hanabi@menya_hanabi@menya_hanabi
나고야식 마제소바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멘야하나비’는 잠실과 신사, 합정에서 만날 수 있다. 사실 ‘멘야하나비’는 우리나라에서 마제소바를 처음 알린 곳이라 할 수 있다. 마제소바를 기본으로 매운맛을 더한 스파이시 마제소바, 도니꾸마제소바, 카레 마제소바 등 다양한 마제소바를 맛볼 수 있다. 매운맛을 원한다면 액상형인 하니비 카레를 제외하고 마제소바를 선택 후 스파이시를 추가해 매운맛으로 변경 가능하다. 쫄깃한 면에 깍두기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느끼할 틈 없이 먹을 수 있다. 가끔 직원이 귀여운 이벤트로 하트 파를 올려주기도 한다고.
주소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45길 38
문의 070-8959-1108
 

칸다소바

@silkroad22@bbang_you_mean
‘칸다소바’는 나고야식이 아닌 동경식 마제소바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62가지의 재료가 들어가 더욱 풍부하고 묵직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마제소바외에 ‘칸다소바’의 명물이 또 있는데 부추 이불을 덮은 ‘아부라소바’다. 담백한 부추의 향이 느껴지는 ‘아부라소바’는 보통 일본 라멘보다 칼로리가 낮고 중독성이 강해 ‘다이어트 라멘’, ‘마약 라멘’이라고도 불린다고. 기호에 맞게 고추기름과 양념장을 조금 더 넣고 비벼 먹으면 없던 식욕도 돋우게 한다. 마제소바와 비교하자면 조금 더 꾸덕꾸덕한 느낌이다.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7길 5
문의 02-6405-1662
 

로라멘

@roramen_mullae@roramen_mullae
‘로라멘’은 1일 한정 판매로 재료가 떨어지면 먹을 수 없다. SNS에는 그날 몇 그릇이 팔렸는지, 휴일을 공지하고 있으니 방문 전 SNS 확인은 필수다. 메뉴는 마제소바와 돈코츠라멘이 있는데 지체할 것없이 ‘로라멘’에 도착하면 마제소바를 주문해야 한다. 마늘 향이 강해 더욱 맛있는 ‘로라멘’의 마제소바는 꼭 1/3 남았을 때 다시마 식초를 2번 돌려먹어야 한다. 또 다른 마제소바의 맛을 느낄 수 있으니 말이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131길 17
문의 02-2677-7115
 

멘야세븐

@menya_seven

@menya_seven

〈수요미식회〉 마제소바 편에서 소개되어 이미 유명한 ‘멘야세븐’이다. ‘멘야세븐’의 셰프는 도쿄 제면소까지 직접 찾아가 노하우를 배워왔다고. ‘멘야세븐’은 기본 마제소바와 매운맛의 카라이마제소바, 단 두 메뉴만 판매하는 곳이다. 마제소바에만 오로지 집중했다는 걸 알 수 있는 메뉴 선정이다. 매운맛을 좋아하면 카라이 마제소바를, 매운맛이 싫다면 세븐 마제소바에 초절임 생강편을 함께 올려 먹으면 완벽한 조합을 완성할 수 있다. 또 포장을 원하는 손님이 많아 강동구 인근 주민들에게는 포장 판매를 하기도 한다.
주소 서울 강동구 양재대로112길 45
문의 070-4300-7771
 

우츄라멘

@woochu_ramen@woochu_ramen
라멘도 먹고 싶고 마제소바도 먹고 싶은데 고민이라면 한남동에 위치한 ‘우츄라멘’에 가면 된다. 아주 작은 공간의 ‘우츄라멘’ 가게는 물을 전혀 섞지 않은 100% 사골을 10시간 이상 우려낸 진한 육수를 매일 끓여 손님상에 내놓는다. 가게가 작아 혼밥하기에도 아주 좋은 곳이다. 고소하고 감칠맛 나는 마제소바와 진하고 깊은 맛의 미소라멘, 시원하고 매콤 고소한 냉탄탄멘까지 여러 가지 메뉴를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 좋다.  
주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42길 20
문의 010-8310-4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