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한국관광공사 선정 ‘여유롭고 안전한’ 비대면(언택트) 관광지 10

우리나라에 이런 데가 있었어?

BYESQUIRE2020.09.02
최근 코로나19 전염병 바이러스가 다시 극심해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공통된 여행 트렌드는 바로 ‘작은 여행’, ‘근거리 여행’, 즉 ‘마이크로 투어리즘’이다. 복잡한 도심을 떠나 근거리, 단거리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셈. 한국관광공사는 SK텔레콤, KT의 교통 빅데이터를 취합해 6개의 여행 키워드를 선정했다. 한마디로 하자면 ‘S.A.F.E.T.Y(안전)’ 여행이다. 근거리 여행(Short distance), 캠핑 등 아웃도어(Activity), 가족 단위 여행(Family), 자연 친화적(Eco-Area), 전통적 관광지(Tourist Site), 관광욕구 수요(Yet) 등이다. 지난 언택트 관광지로 소개한 섬 기사에 이어 관광공사가 지정한 언택트 여행지 100곳 중 #가족과 함께 #근거리로 떠날 수 있는 #자연 친화적 여행지 10곳만 추렸다.
 
 

서울 몽촌토성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비주얼서울넷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비주얼서울넷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비주얼서울넷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비주얼서울넷
올림픽공원 내 자리해 있는 몽촌토성은 백제 초기의 토성으로 전체 둘레는 약 2.7㎞에 달한다. 약 2.4㎞의 산책로가 함께 조성되어 있으며 토성 내부에는 백제 초기의 움집터와 함께 토성 발굴 과정 당시 발견된 유물이 전시된 몽촌역사관이 있다. 몽촌역사관의 입장료는 무료이다.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입장료 무료
 
 

시흥 갯골생태공원

사진출처 시흥시청사진출처 시흥시청사진출처 시흥시청
시흥 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벌과 옛 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이다.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 염생식물과 함께 붉은발농게, 방게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시흥갯골은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적 우수성으로 시흥시의 생태환경 1등급 지역이며, 2012년 2월 국가 해양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주소 경기 시흥시 동서로 287
입장료 무료
 
 

인천 용유도 선녀바위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용유도 남쪽 거잠포에서 마시안해변을 지나 나오는 선녀바위는 선녀가 무지개를 타고 내려와 놀았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다. 뾰족한 바위가 바다의 풍광과 잘 어우러지고 바위로 잔잔하게 부서지는 파도가 일품이다. 선녀바위 뒤 작은 선착장에는 아담하고 낡은 고깃배와 어부들이 조용한 시골 어촌의 소박하고 멋스러운 풍경을 연출한다. 이곳은 을왕리나 왕산 해수욕장에 비해 한적하게 해수욕과 캠핑을 즐기기에 좋다.
 
주소 인천광역시 중구 을왕동 선녀바위
입장료 무료
 
 

동해 논곰단길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논골담길은 1941년 개항된 묵호항의 역사와 마을 사람들 삶의 이야기를 고스란히 간직한 감성스토리 마을로 동해문화원이 주관한 2010 어르신 생활문화 전승사업 묵호 등대 담화마을 논골담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지역 어르신과 예술가들이 참여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주소 강원 동해시 일출로 97
입장료 무료
 
 

목포 시화마을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곳으로 보리 마당 위에서 내려다보는 항구와 바다, 아름다운 마을 경관이 있는 곳이다. 주민들의 글과 그림으로 조성된 시화골목, 영화 〈1987〉 촬영지 연희네 슈퍼 역시 관광 명소다. 또한 연희네 슈퍼에서 포토존을 운영하고 영화 속 장면을 재현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주소 전남 목포 해안로127번길 14-2
입장료 무료
 
 

대전 한밭수목원

사진출처 한밭수목원사진출처 한밭수목원사진출처 한밭수목원사진출처 한밭수목원사진출처 한밭수목원
도심 속의 한밭수목원은 전국 최대의 인공 수목원으로, 각종 식물종의 유전자 보존과 청소년의 체험학습장, 시민들에게는 휴식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밭수목원 안에서 바라보는 도심의 야경도 아름답지만 목력원, 약용식물원, 암석원, 유실수원 등 약 19개의 테마동이 있어 구경하기 좋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한밭수목원 외 다른 체험관은 방문이 어렵다.
 
주소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대로 169
입장료 무료
 
 

대구 동촌유원지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동촌유원지는 금호강변에 있는 유원지로 각종 위락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도로가 건설되어 있다. 수량이 많은 금호강에는 조교가 가설되어 있고 우아한 다리 아양교가 걸쳐 있다. 현수교, 케이블카 등의 시설과 함께 야외수영장, 골프장 등 레저 시설과 어린이 놀이터 시설이 갖추어져 대구 시민의 휴식처로 사랑받아 왔다.
 
주소 대구광역시 동구 효동로2길 72
입장료 무료
 
 

밀양 위양지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위양지는 “선량한 백성들을 위해 축조했다고 붙여진 이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본래 이름은 양양지다. 신라 때 축조됐다는 양양지는 논에 물을 대던 수리 저수지였지만 인근에 거대한 가산저수지가 들어서면서 본래의 기능을 잃었다. 그 대신 그림처럼 아름다운 풍경이 장관이다. 밀양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팝나무, 아름드리 왕 버드나무, 소나무로 울창한 숲을 두르고 있어 사시사철 아름다운 운치를 즐길 수 있다.
 
주소 경남 밀양시 부북면 위양로 273-36
입장료 무료
 
 

포항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지역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은 트레킹 로드이다. 호미반도의 해안선을 따라 청림 일월(도기야)을 시점으로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 4개 코스의 25km 구간을 보유했다. 또한, 해파랑길 13, 14코스를 포함하면 전체 길이가 58km에 달한다. 왼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진 푸른 동해바다를, 오른쪽으로는 수놓은 듯 보랏빛 해국이 펼쳐져 있고, 여왕바위, 힌디기 등 아름답고 기묘한 바위를 감상하기 좋다.
 
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해안둘레길
입장료 무료
 
 

제주 고살리 숲길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제주 곶자왈 숲을 온전히 보여주는 고살리 숲길이다. 촉촉한 제주의 속살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이지만 일반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아 조용하고 여유로운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숲길이다. 난대림의 상록수가 주를 이루고, 다양한 식물이 함께 자라고 있는 이곳은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마을 주민들의 삶과 자연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하례리 생태관광 프로그램, ‘고살리 숲길 트레킹’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주소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하례2리 고살리 숲길
입장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