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미식가 신동엽이 추천하는 선릉, 강남구청, 신설동 맛집 5

메뉴판에도 없는 술국 맛집부터 줄 서서 먹는 청국장집까지 동엽신을 따라가면 안주 고민은 끝이다.

BY장성실2021.05.20
 
 

청국장서갈비

@seolleungmeal@seolleungmeal@seolleungmeal
‘수요미식회’에서 청국장 맛집으로 나올 만큼 소문난 식당이다. 신동엽이 가게 이모들과 찍은 사진 외에도 벽면에 빼곡히 찬 연예인들의 싸인이 눈에 띄는 곳이다. 작고 낡은 이 식당에 도대체 어떤 비밀이 숨어져 있을까? 테이블마다 청국장찌개 하나에 제육이나 오징어볶음 등 매콤한 메뉴가 올려져 있다면 이 집만의 국룰로 생각하고 따라 주문하면 된다. 큼지막한 비빔용 그릇에 무생채, 콩나물, 부추 등을 넣고 청국장 한 국자 떠서 비벼 먹으면 게임은 끝난다. 신동엽 역시 인생 청국장이라며 극찬한 이유를 단번에 느낄 수 있으니 의심 말고 찾아가 보길 추천하는 바다.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 420
연락처 02-561-1019
영업시간 매일 09:00~21:00 토 휴무
바로가기  
 
 

정가네손칼국수

@annallure.k@annallure.k@annallure.k
강남구청역 2번 출구에서 나와 골목 하나 들어가면 만날 수 있는 칼국수집이다. 이 동네에 특히 맛집이라고 할 만한 식당이 흔치 않은데, 평일 점심에는 웨이팅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집이다. 투박한 7~8개의 테이블에 칼국수, 수제비, 칼제비, 만두국 등 단출한 메뉴가 전부인 정가네손칼국수.  여름에는 콩국수나 비빔도 하지만, 신동엽 피셜 칼제비가 진국이라고 한다. 메뉴는 모두 가격이 동일하니 수제비와 면 모두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역시 칼제비가 정답이다. 칼국수든 칼제비든 담백하면서 걸쭉한 된장 육수에 고기 고명이 올라가 더 든든한 기분이 들게 한다. 여기에 매콤한 양념을 추가하거나 겉절이를 올려 먹으면 그만한 식사가 따로 없으니 기대하고 가보자. 또 콩국수의 경우 문경에서 직접 재배한 콩을 갈아 만들었다고 하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129길 11
연락처 02-3442-3282
영업시간 평일 10:00~20:30 토요일 10:00~16:30 일 휴무
바로가기
 
 

어머니대성집

어머니대성집어머니대성집어머니대성집어머니대성집어머니대성집
독립문역의 대성집과는 다른 곳으로, 신설동역과 제기동역 사이 해장국으로 유명한 식당이다. 신동엽은 이곳에서 메뉴판에도 없는 술국을 종종 주문할 정도로 단골이라고 말했는데, 역시 믿고 가볼 만한 가치가 있다. 평일이고 주말이고 상관없이 사람들이 많은데 그도 그럴 것이 해장국부터 육회비빔밥, 모둠 수육까지 애주가를 울리는 안주들로만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살이 야들야들 찢어지는 모둠 수육은 이 집만의 비법으로 잡내 없이 삶아 맛이 아주 일품이다. 부위별로 간장 양념에 콕 찍어 한 입 먹으면 소주가 끝도 없이 들어가는 리얼 ‘술 도둑’ 메뉴다.
 
주소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11길 4
연락처 02-923-1718
영업시간 매일 05:00~22:00 브레이크타임 15:00~18:00
바로가기 
 
 

토말

@grace1.co.kr__@grace1.co.kr__@grace1.co.kr__@grace1.co.kr__
애주가로 소문난 신동엽이 ‘맛있는 녀석들’에서 단골집이라고 밝힌 한정식집이다. 세발낙지, 흑산홍어, 보리굴비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남도 음식을 잘하는 집이라고 보면 된다. 식사 차 방문했다면 정갈한 한 상이 나오는 보리굴비 정식을 주문하면 된다. 깔끔한 나물과 김치, 젓갈류에 뼈가 잘 발려진 보리굴비로 구성되어 있다. 인당 2만5천원이라는 다소 사악한 가격이라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입에서 살살 녹는 굴비에 밥 한술 떠먹으면 원래 굴비는 고급 생선이라며 비싼 가격도 너그러이 넘어가게 만든다. 토말은 정식 외에도 술 한잔하고 싶게 만드는 다양한 해산물 요리와 탕 메뉴가 많으니 신동엽처럼 애주가라면 지갑을 두둑이 챙기고 가는 게 좋겠다.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121길 13
연락처 02-518-0292
영업시간 평일 11:30~22:00 주말 11:30~21:00
바로가기
 
 

봉화전

봉화전봉화전봉화전@yooonjjjung
청담사거리에 자리한 깔끔한 전집이다. 봉화전 역시 ‘수요미식회’에서 신동엽과 이현우가 단골이라며 소개한 곳이다. 취향에 따라 골라서 먹을 수 있는 육전, 감자전, 오징어전부터 신동엽이 맛있다고 칭찬한 허파전까지 독특한 전을 만날 수 있다. 평상 자리에 앉아 도톰하고 바삭한 전 위에 어리굴젓 올려서 먹으면 입안에서 어깨 춤이 절로 나는 바로 그 맛이다. 신선한 기름에 튀겨 담백하면서 해물이면 해물, 고기면 고기, 채소면 채소 본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골라 먹는 재미까지 즐겨보자. 참고로 길 건너편에 있는 봉화전2(봉화냉면)은 가족이 운영하는 곳으로 이곳 역시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맛집이니 함께 가봐도 좋다.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632
연락처 02-568-0919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일 휴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