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술안주로 좋은 마성의 튀김족발 맛집 4

쫀득쫀득한 식감에 바삭함이 더해졌다? 문래, 청량리, 정릉, 구로의 튀김족발로 유명한 맛집을 찾아갔다.

BY장성실2021.06.22

그믐족발

@geumeumjokbal@geumeumjokbal@geumeumjokbal@geumeumjokbal@geumeumjokbal@geumeumjokbal
문래 7번 출구에서 나와 도보로 10분 거리에 자리한 맛집 골목. 그중에서도 독보적인 튀김족발로 유명한 맛집이 있다고 해 찾아가 봤다. 그믐족발의 튀김족발은 일반적인 튀김 옷을 묻힌 정도가 아니라 아예 이런 메뉴가 있었나 싶은 족발의 신세계를 맛볼 수 있다. 워낙 칼로리가 높아 먹다 보면 한 번씩 느끼함이 찾아오는데, 그 때 족발과 함께 나오는 꽈리고추를 먹어주자. 매콤하면서도 고소한 그믐족발만의 시그니처를 제대로 경험하게 될 것. 또 숙성한 양념장이 들어간 비빔면을 함께 시켜 먹으면 그만한 식사가 따로 없을 것. 주류는 소주, 스파클링 복분자, 요즘 핫하다는 심술, 막걸리, 맥주, 화요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홍능족발

홍능족발홍능족발홍능족발홍능족발
아마 안 가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족발하면 단숨에 떠오르는 청량리의 홍능족발. 콜라겐을 ‘만땅’ 섭취하기 원한다면 더욱이 좋은데, 그도 그럴 것이 족발부터 보쌈, 미니족발까지 양이 푸짐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매콤한 소스를 발라 직화구이한 미니족발은 이름이 ‘미니’일 뿐, 혜자스러운 양으로 2~3인이 먹어도 배불리 먹을 수 있다. 최근 트렌드에 발맞춰 튀김족발이 출시됐는데, 다른 곳의 튀김족발은 안 먹어도 홍능만의 튀김족발을 찾아서 먹는 찐 단골들이 무한 생성 중이다. 매운 족발로 한번 경험해봤다면, 이번엔 튀김족발을 경험해보러 떠나도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  
 
 

역족 튀김족발 묵은지보쌈

@korea_no1_jokbal_bossam@korea_no1_jokbal_bossam@korea_no1_jokbal_bossam
생방송 투데이 ‘죽기 전에 꼭 먹어 봐야 할 맛집’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역족. 정릉점으로 검색해도 나오지만, 위치는 우이신설라인의 북한산보국문역에 자리한 곳이다. 이곳은 매장에 찾아가서 먹는 사람과 배달을 시켜 먹는 사람의 비율이 비슷할 정도로 성북구 동네에선 맛집으로 소문났다고. 이 일대 사람이라면 족발은 무조건 역족이라고 하니 모르면 섭섭하다. 이곳은 묵은지보쌈도 좋지만, 야들야들한 식감이 살아있는 족발이 특히나 맛있다. 다른 곳과 달리 족발을 완전히 튀기지 않아 치아가 약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것. 여기에 치즈 가루를 솔솔 뿌려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마성의 매력을 맛볼 수 있다.  
 
 

대두족발

@ddjokbal@ddjokbal@ddjokbal@ddjokbal@ddjokbal
은근히 숨은 맛집들이 많은 구로디지털단지역에 자리한 대두족발은 쫀득쫀득 잘 삶은 족발도 좋지만, 겉바속촉을 제대로 재현한 튀김족발이 맛있는 곳이다. 매일 한정된 생족을 당일 삶아 더욱 쫀득한 식감을 살렸다고. 특히 치킨강국인 우리나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튀김족발은 외국인 친구들은 물론 소맥파, 맥주파, 소주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메뉴로 거듭나는 중이다. 한 가지 사이즈로만 제공되며, 튀김족발 주문 시 함께 나오는 칠리, 머스터드, 마늘, 카레 소스를 곁들여 먹으면 꿀맛이다. 튀김족발 외에도 마늘족발, 매운족발, 머리고기, 편육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고, 매장 식사도 가능하지만 배달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