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테클라라는 특별함

간결함이 주는 평온, 코펜하겐 홈웨어 브랜드 테클라를 만났다.

BYESQUIRE2021.09.02
 
 

NEWAVE

 
지난 1년간 테클라가 급부상한 느낌이다.
현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홈웨어(homeware) 브랜드로서 5명이 모여 테클라를 시작한 것이 3년 반 전 얘기다. 불과 얼마 전이지만 당시만 해도 우리가 추구하는 시장은 무척 마이너했다. 하지만 2020년 시작된 전 세계적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꾸어놓았고,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모두가 공감했듯 이불, 잠옷, 수건 등을 포괄하는 홈웨어가 무척 중요해졌다. 테클라의 신념과 비전을 광범위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테클라, 무슨 뜻인가?
테클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찰리 헤딘(Chalie Hedin)은 어렸을 적 국가대표 세일링 팀에 있었다. 그때 그의 모든 보트를 ‘테클라’라고 불렀다. 테클라의 이름은 그의 유년 시절 기억에서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찰리 헤딘은 아크네 스튜디오 출신이다. 패션이 아닌 홈웨어 브랜드를 만들게 된 이유가 있나?
우리가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방식은 패스트 패션과 다르다. 유행에 잠식당하지 않으며 한 시즌으로 한정되지 않고 지속적이다. 물론 두 산업 모두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중요하지만 우리가 ‘패션’과 다른 지점은 고객이 가졌으면 하는 경험에 더 집중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테클라가 다른 홈웨어 브랜드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다양한 요인으로 테클라는 차별화되고 특별해진다. 이 질문에 대해 답을 간단히 하긴 어렵다. 우리가 내리는 모든 작은 결정과 그 과정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가치와 우리의 진실함이 더해져 만든 결과이니까. 일관성 있고 포용적인 태도는 우리에게 필수이다. 이런 부분들이 브랜드의 기반을 더 단단하게 만들고 전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침구, 좋은 수건, 좋은 잠옷에 대한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당연하게도 패브릭이 먼저다. 우린 고객들이 원하는 패브릭의 기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수년간 체감했다. 이 새로운 물결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테클라는 현대적인 브랜드로서 우리의 가치와 신념을 효율적으로 전달해 소비자들이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집중할 의무가 있다. 다행히 홈웨어뿐만 아니라 다른 소비재들도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선호가 중요해진 시점에서 이런 전환은 앞으로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다.
 
패브릭을 선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인가?
패브릭 개발에 타협을 하지 않는다. 각 제품들의 부드러움은 테클라만의 품질, 직조, 두께, 트리트먼트 기술력에 기인한다. 반복적으로 테스트하고 시도하며 부드럽고 안전한 패브릭으로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시키려 노력하는데, 결국 우리가 원하는 품질에 도달하기까지는 평균적으로 3~12개월이 소요된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지만 그 시간의 가치를 알아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홈웨어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 거 같다.
수건과 목욕 가운은 찬물에 24시간 동안 담가두는 것이 좋다. 면 섬유가 팽창해서 최상의 흡수성과 강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적절한 관리와 배려가 있다면 테클라 제품은 수십 년 사용할 수 있다.
 
테클라의 유니섹스 잠옷은 밖에서 입고 싶을 정도다. 잠옷에서 좀 더 확장된 의류 컬렉션 계획은 없나?
이미 많은 고객이 테클라의 잠옷을 집 밖에서 일상복으로 입고 있다. 주 목적은 집에서 휴식을 취할 때 입는 옷이겠지만 우리는 고객들에게 한계를 주고 싶지 않다. 취향과 스타일대로 자유롭게 즐겼으면 한다.
 
테클라의 제품은 무척 개인적인 영역에 들어설 수밖에 없다. 테클라는 각자의 공간에서 어떻게 존재할까?
우리의 목표는 거주지나 방식에 관계없이 테클라의 제품이 각자의 집과 환경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것이다. 우리 고유의 미학은 여전히 매우 단순하지만, 테클라가 다양한 아이디어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세계로 확장되길 기대한다.
 
얼마 전 스투시와 협업 컬렉션을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올가을 또 기대할 만한 것이 있을까?
새로운 텍스타일을 적용한 흥미로운 제품을 준비 중이다. 기존 카테고리에 존재하는 제품군이지만 무척 새로울 거라 예상한다.
 
테클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의 팔로잉은 딱 하나다. 가수 샤데이. 이유가 뭔가?
샤데이는 우리 모두가 언제나 존경하는 사람이다.
 

Keyword

Credit

  • EDITOR 고동휘
  • DIGITAL DESIGNER 김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