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당신이 몰랐던 정호연에 대한 20가지 사실

‘새벽’ 연기를 위해 이것까지 해봤다?

BYESQUIRE2021.10.14
수영 유망주로 시작해 글로벌 톱모델을 거쳐 이제는 전 세계가 열광하는 오징어 게임의 ‘새벽’이 되기까지. 정호연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을 알아보자.
넷플릭스

넷플릭스

 
1. 초등학생 때 대회에서 상을 4개나 탈 정도로 수영을 잘했지만 학업에 집중하라는 부모님의 말을 따라 그만두었다. 그러다 문득 "어른이 되면 뭘 해서 먹고살아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주변의 "넌 키가 크니까 모델을 해봐라"라는 말에 자연스럽게 꿈을 키우게 되었다.
 
정호연 인스타그램

정호연 인스타그램

2. 딸 셋 중에 둘째로 유일한 말괄량이였다. 바이올린, 피아노, 수영, 영어, 수학 등 학원을 여러 개씩 다녔는데 그것마저 즐기는 초긍정 어린이였다.
 
3. 아버지께 모델을 하고 싶다고 하자 MBC 아카데미 수강권을 결제해 주었다. 그렇지만 에이전시와 연결이 안 되면서 프리랜서로 모델 일을 시작했다.
 
4. 18살이 되던 해 〈도전수퍼모델코리아2〉에 도전했지만 1화에서 탈락해 당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고, 에이전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후 오디션을 통해 에이전시 에스팀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 후 〈도전수퍼모델코리아4〉에서 공동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존갈리아노보테가베네타루이비통
5. 국내에 이름을 알리자마자 많은 유명 디자이너 쇼에 서게 되었고 해외에서도 러브콜을 받아 루이 비통, 샤넬, 베르사체 등 큰 쇼에 서게 된다. 2018년에는 세계 여성 모델 랭킹 50위에 들기도 했다. 
 
루이비통

루이비통

6. 모델로 활동하면서 루이 비통과의 시티, 월드 와이드 독점 계약을 맺기도 했으며 〈오징어 게임〉 방영 이후에는 다시 루이 비통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발탁되었다. 
 
7. 〈오징어 게임〉 출연 전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40만명이었는데 출연 후 10월 14일 기준, 1,980만을 달성하며 한국 여배우 중에서 팔로워 수 1위를 기록 중.
 
8. 뉴욕 패션위크 준비를 위해 해외에 있을 때 〈오징어 게임〉 대본을 받았고, 최대한 빨리 오디션 영상을 보내달라는 소속사의 말에 3일 동안 연기 연습을 해 오디션에 합격했다.
 
9. 오디션 합격 후 엄청난 두려움과 부담감을 느꼈는데 〈오징어 게임〉 황동혁 감독과의 식사 자리에서 많은 대화를 통해 힘과 격려를 받았다고 〈오징어 게임〉 화상 인터뷰 에서 고백했다.
 
넷플릭스넷플릭스
10. 화상 인터뷰를 통해 극 중 ‘새벽’에 몰입하기 위해 새벽의 입장으로 일기를 썼다고 밝혔다. 새터민 관련 다큐멘터리를 찾아보며 말투 연습을 했다고 한다.
 
11.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자신 있는 게임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이다. 본인에게 456억이 주어진다면 제일 먼저 ‘엽떡’을 사 먹고, 호캉스도 가고, 가족을 위한 집과 노후 자금을 마련한 뒤 기부하겠다고 〈오징어 게임〉 제작발표회에서 밝혔다.
 
12. 주변에서 먹방을 추천할 정도로 맛있게 잘 먹는다. 고기를 좋아하는데 이는 가족 내력으로, 가족들과 밀푀유나베를 만들 때 고기를 두 겹씩 쌓아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러나 고기와 해산물 중에 고르라면 무조건 해산물이라고. 해산물 중에서는 특히 새우를 가장 좋아한다.  
 
13. 정호연의 아버지는 국밥집을 운영하고 있다.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배우 공명과 함께 방문한 식당이 아버지의 국밥집이었다.  
 
장윤주 인스타그램

장윤주 인스타그램

14. 배우 이동휘와는 ‘패션’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통해 호감을 키웠고 2015년부터 6년간 연애를 이어오고 있다. 최근 한 인터뷰를 통해 이동휘에 대해 “좋은 선배이자 친구 때로는 아빠 같은 사람”이라고 언급했다. 
 
정호연 인스타그램정호연 인스타그램정호연 인스타그램
15. ‘찐호퐝’ 이라는 크루가 있는데 모델 김진경, 황세온과 정호연으로 이루어진 크루로 오래전부터 사이가 좋아 함께한 브이로그나 영상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참고로 같이 화보를 찍기도 했다.
 
16. 황세온과는 처음에는 라이벌과 같은 관계였는데 해외 촬영을 같이하며 정호연이 먼저 번호를 물어봤다. 이후 ‘볼일 없겠다’ 싶었지만 한국에서도 촬영이 계속 겹치는 바람에 친해질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17. 스케줄이 없는 날에도 무조건 나가서 놀아야 하는 ‘파워 바깥순이’ 라고 한다. 혼자서도 잘 돌아다니고 맛있는 식당을 찾아가기도 한다고.
 
18. 평소 메이크업은 피부는 컨실러로 잡티와 다크서클을 가리는 정도로만 가볍게 하고 입술이나 눈에 포인트를 준다고 한다.
 
사람엔터테인먼트 로그인사람엔터테인먼트 로그인
19. 빈티지 옷을 주로 입는다. 화려한 자수 패턴 가디건이나 꽃무늬 원피스를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thesocietynyc

@thesocietynyc

20. 지금은 짧은 머리로 익숙하지만 과거에는 금발, 오렌지색, 핑크색 머리 등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시도했으며 특히 빨간 머리는 한때 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될 정도였다. 해외에서 모델로 활동할 당시 ‘빨간 머리의 동양인 모델’로 엄청난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