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위드코로나 시대에 기대하는 요가 페스티벌

건강과 힐링 그리고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웰니스 축제

BYESQUIRE2021.11.22
 
 
드디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었다. 차근차근 일상을 회복할 수 있는 기대감이 부풀어 오르는 요즘, 요가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기대되는 것은 다름 아닌 요가 축제, 요가 페스티벌이다. 요가 페스티벌이라는 말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텐데, 코로나 팬데믹 사태 이전에는 수시로 야외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다 함께 요가를 수련하는 행사가 제법 많았다. 이번에는 앞으로 기대되는 요가 페스티벌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WANDERLUST

ⓒWANDERLUST

1. 원더러스트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요가 페스티벌은 역시 '원더러스트'이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전세계 17개국, 49개 도시에서 개최되었던 '원더러스트'는 문화로서의 요가를 만끽할 수 있는 행사이다. 요가와 더불어 아로마테라피, 명상 등 웰니스 문화와 댄스, 맨몸운동 등 최신 피트니스 클래스를 만날 수 있다. 한국에서는 2019년 8월 난지 한강공원에서 처음 개최되어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요가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다 하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하여 도심 속에서 여유를 찾고 힐링을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이었다는 평이 주를 이루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고, 한국에서의 반응이 뜨거웠던만큼 2022년 여름에 반드시 다시 만나보고 싶은 행사 No. 1이다.
 
ⓒUN세계요가의날

ⓒUN세계요가의날

2. 세계 요가의 날
 
2014년 인도의 모디 총리는 UN에 세계 요가의 날을 제안했고, 190여개 회원국의 동의를 이끌어 내어 6월 21일을 세계 요가의 날로 선포했다. 이후 매년 6월 21일을 전후로 하여 세계 곳곳에서 요가 관련한 페스티벌, 행사가 진행된다. 국내에서도 매년 세계 요가의 날을 기리는 행사가 진행된다. 팬데믹 이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1000여명의 요기, 요기니들이 모여 다 같이 야외 수련을 즐기기도 했으며, 2021년에는 온라인 비대면 페스티벌을 즐겼다. 향후에도 온오프라인 채널을 적절히 혼합하여 행사가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부담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요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이다.
 
ⓒWONDERFLOW

ⓒWONDERFLOW

3. 원더플로우

 
'원더플로우'는 원더러스트, 세계 요가의 날과는 다르게 국내 토종 요가 페스티벌이다. 얼루어코리아와 자이요가명상이 2019년 공동 주최했던 원더플로우에서도 국내 유명 요가 강사들이 진행하는 클래스를 들을 수 있었고, 아로마테라피 등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나마 여유를 되찾고 긴장을 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있었다. 팬데믹 이후 잠시 중단되었지만, 국내 토종 행사인만큼 다시 한번 만나보길 기대한다.
 
 
위 세가지 페스티벌과 더불어 다양한 요가명상 웰니스 페스티벌이 있다. 밀양시에서는 매년 국제요가컨퍼런스를 진행하며 요가 아사나(요가 자세) 경연 대회 등을 개최하며, 글로벌 요가웨어 브랜드 룰루레몬 또한 2021년에 'Be you, Be well' 이라고 하는 온라인 비대면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외에도 국내외 명상 지도자들의 수준 높은 강의와 클래스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위즈덤 2.0' 역시 매우 유익하고 즐거운 명상 컨퍼런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