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2. 배우 채수빈이 영화 <새콤달콤> 촬영 때 대본을 거의 보지 않고 갔던 이유 | 에스콰이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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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배우 채수빈이 영화 <새콤달콤> 촬영 때 대본을 거의 보지 않고 갔던 이유

마냥 밝고 화창한 작품에만 나온 건 아니었을지라도. 늘 봄날 같은 따뜻한 미소만 짓는 건 아니었는데도. 돌아보면 언제나 ‘참 좋았던 날’처럼 떠오르는 배우, 채수빈에 대하여.

오성윤 BY 오성윤 2022.07.25
 
컬러블록 드레스 토리버치. 데님 부츠 로에베. 이어링 H&M. 링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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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부터 드라마를 좋아했군요. 그때도 배우를 꿈꾸는 마음이 있었을까요?
막연하게 있었던 것 같아요. 한창 드라마에 빠졌을 때가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때였는데요. 그때 저는 배우들이 정말 그 기간 동안 드라마의 내용처럼 사는 줄 알았거든요.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을 사랑하면 그 배우가 진짜 사랑을 받는 거라고 생각했던 거죠. 그런 환상 때문에 또 연기자를 꿈꾸게 된 부분이 있는 것 같고….
오해에서 비롯된 꿈이었네요.
그런 셈이죠.(웃음) 이제 배우 일을 하면서 의미가 좀 많이 달라지긴 했는데요. 아무것도 모르던 어린 나이에 가졌던 동경의 마음과는 다른. 하지만 어쨌든 제가 누군가의 삶을 그려내고 그래서 또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그런 과정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해요.
배우라는 일의 방점을 그런 측면에 찍는다는 게 인상적이네요. ‘누군가에게 힘이 된다.’
팬들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아, 이게 나만 즐겁고 마는 일이 아니구나.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고, 또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일이구나.’ 그래서 좀 더 신중해지는 측면도 있고요.
배우로 데뷔한 계기는 고등학생 때 받은 길거리 캐스팅이라고 했죠?
맞아요. 그전에도 저는 배우 할 거라고 계속 그러긴 했는데, 엄마 아빠는 ‘어휴, 저러다 말겠지’ 했던 것 같아요.(웃음) 두 분 다 이쪽 업계에 연도 없고 방법도 없으니까 그냥 흘려들으셨던 거겠죠. 그런데 고등학교 1학년 때 하교하는데, 당시 기획사 대표님이 명함을 주신 거예요. 저는 여러모로 운이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그냥 운이 좋았다고 하기에는 활동 초반부터 연기를 잘하셨던데요?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 같은 초기작 보면서 놀랐어요.
제가 활동 초반에 연극을 하면서 배운 게 정말 컸던 것 같아요. 그 이후로도 작품을 하며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많이 배웠고요. 따로 연기 선생님은 없었지만 감독님, 작가님과 대화하고 선배님들한테 조언 받으면서 공부를 한 거죠. 제 나름으로는 그게 저한테 잘된 일이었다고 생각해요. ‘연기는 이래야 해’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부딪힐 기회가 많았던 거니까요. 그랬기 때문에 정말 정말 즐거워했고요.
그럼 지금은 어때요?
어려워요.
연기가.
진짜 어려워요. 정답이 없으니까요. 같은 배우를 두고서도 누군가는 정말 연기를 잘한다고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연기를 못한다고도 하잖아요. 저는 놀라운 표현력이라고 느낀 연기를 누군가는 부담스럽다고 느낄 수도 있는 거고. 갈피를 잡기 어려울 때가 있는 거죠. 그래서 요즘 저는 배우들끼리 스터디 같은 걸 만들어서 연기를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요. 좋은 선배님들이 경험담을 얘기해주면 그게 도움이 될 때가 많고, 또 동료 배우들 만나서 “야, 이거 어떻게 해야 되냐” 하고 얘기 나누면서 얻는 것도 많으니까요.
정답이 없어서 어렵다 하셨으니 최대한 많은 스타일과 경험을 두루 접하는 게 도움이 되긴 하겠네요.
그쵸. 사람마다 방식이 천차만별이니까. 예를 들어 저는 대본을 꼼꼼히 여러 번 읽는 편이었거든요. 그런데 제가 진짜 좋아하는 선배 언니가 어느 날 그러는 거예요. “수빈, 대본을 너무 많이 보지 말고 현장에서 그냥 한번 해봐.” 그래서 실제로 그렇게 해봤어요. 영화 〈새콤달콤〉 때. 대사가 그리 많지 않은 작품이니까 도전해볼 수 있겠다 싶었죠. 그래서 인물들의 감정선만 생각하고 대사를 많이 읽지 않고 갔는데, 그게 되게 새롭더라고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하지만 드라마에서 그렇게 하려니까 대사가 기억이 안 나서 또 안 돼.(웃음) 그렇게 지금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중이에요.
 
케이프 드레스 질샌더. 헤드 스카프로 활용한 실크 톱 위켄드 막스마라. 링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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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새콤달콤〉의 다은 캐릭터가 굉장히 좋았어요. 감정을 숨기는 스타일도 아닌데 어쩐지 속을 알 수가 없는 사람이고, 마지막에야 전모가 드러나는데 그 모든 게 굉장히 현실적이고 복합적인 마음이었던.
제가 좋아하는 소재잖아요. 아름답지 않은, 현실적인 사랑 이야기.
아, 그러네요.
(웃음) 그래서 저도 정말 재미있게 했어요.
〈새콤달콤〉 이계벽 감독이 인터뷰에서 채수빈 배우에 대해 이렇게 말했더라고요. “기본기나 연기에 대한 자세가 한국 영화계, 연기하는 분들에게 본보기가 될 정도다.”
하… 이게 무슨 말일까… 이게 과연 무슨 말씀일까….
하하하. 저도 궁금해서 물어보려고 이렇게 옮겨 써왔어요.
전화해볼까요?(웃음)
수빈 씨의 유추가 궁금해요. 어떤 측면에서 나온 얘기인 것 같아요?
모르겠어요. 그냥 칭찬을 해주고 싶으셨던 것 같은데. (오래 고민하다가) 그런 건 있었어요. 감독님이 현장에서 ‘아 이거 이렇게 해볼까’ 하고 떠오르는 게 있잖아요. 그럼 저도 그렇고 기용 오빠도 그렇고 진짜 다양한 버전으로 많이 찍어봤거든요. 그렇게 아이디어를 주시고 그걸 소화하고, 그런 과정에서 느낀 부분을 칭찬해주고 싶으셨던 게 아닐까 (싶네요).
겸양의 말씀을 잘하시네요. 혹시 친구들한테는 자기 자랑 같은 걸 할 때도 있어요? “솔직히 나 그거 좀 잘하지 않았냐” 한다거나.
친구들한테는 안 해요. 엄마한테만 해요. “엄마, 엄마. 나 이거 좀 잘했지” 하고.(웃음)
(웃음) 그럼 본격적으로 본인 자랑을 부탁해볼까요? 채수빈이라는 배우의 가장 큰 장점은 뭐라고 생각해요?
음, 제 장점이요. 글쎄요. 아, ‘케미’가 잘 생기는 것 같아요. 어떤 배우와 붙어도 뭔가 케미가 만들어지는 것 같다…고 하던데요?
누가요?
대중들이?(웃음) 그런 부분인 것 같아요. 제가 이목구비가 엄청 또렷한 얼굴은 아니잖아요. 키도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고. 그래서 누구와 함께 서도 이질감이 없는 게 아닐까 싶어요. 장점이라면 그런 거?
전 또 최근 촬영한 드라마(넷플릭스 〈더 패뷸러스〉) 현장에서 나온 얘기인가 했네요.
그런 건 아닌데요. 〈더 패뷸러스〉가 케미가 좋은 건 맞아요. 출연자들이 생김새도 성격도 다 다르면서 또 되게 잘 어울리거든요. 저희끼리 사진 보면서 그랬어요. “와, 우리 진짜 다 다르게 생겼다” 하고.
〈더 패뷸러스〉가 아직 공개 시기도 잡히지 않은 상황이라 궁금한 건 많은데 더 자세한 질문을 하기가 어렵네요. 어떤 걸 기대할 수 있는 작품일까요?
음, 일단은 패션에 열정을 가진 청춘들을 그린 드라마인데요. 젊은이들의 일과 사랑, 열정이 담겨 있는 드라마니까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 동시에 흥미로운 소재들이 좀 있으니 그런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시지 않을까 싶어요.
그럼 인터뷰 마지막 질문으로 방금 질문을 살짝 변형해서 드려볼게요. 앞으로의 배우 채수빈에게서는 뭘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아까 들으셨겠지만 제 사주가 30대에 잘된다고 했거든요? 사주팔자 볼 때마다 그런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30대 때 대운이 터진다고.(웃음) 그러니까 아마 앞으로 굉장히 좋은 작품들로 찾아뵙게 되지 않을까.
그런데 그건 딱히 사주를 안 봐도 알 수 있는 부분 아닌가요?
그걸 어떻게 알아요?  
이계벽 감독님이 극찬하셨듯 기본기와 태도가 정말 좋은 배우이고, 아직도 연기를 이렇게나 좋아한다는 걸 듣고 나면 역술인이 아니라 누구라도 앞길이 무궁무진하게 펼쳐져 있다는 걸 느끼지 않을까요.
와, 저 너무 감동이에요.(웃음) 저 정말 열심히 할 거니까요. 꼭 좋은 모습으로 더 많이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part1. 배우 채수빈은 매일 자신이 느낀 감정의 작동 방식에 대해 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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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EDITOR 오성윤
    PHOTOGRAPHER 김참
    STYLIST 오주연
    HAIR 강성희
    MAKEUP 수이
    ASSISTANT 송채연
    ART DESIGNER 김동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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