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잼버리 대회, 대체 뭐길래? 잼버리 TMI 10. | 에스콰이어코리아
LIFE

세계 잼버리 대회, 대체 뭐길래? 잼버리 TMI 10.

순환대로의 원래 이름은 잼버리길?

최아름 BY 최아름 2023.08.09
@worldscouting

@worldscouting

1. 잼버리(Jamboree)라는 단어는 미국에서 ‘즐겁고 시끌벅적한 모임’으로 쓰이던 말로, 영어의 ‘jabber(재잘거리기)’와 ‘shivaree(잔치 분위기의 야단법석)’, ‘jam(군중)’을 합성해 만든 단어로 추정되고 있다. 혹은 아메리카 원주민 언어로, 유쾌한 잔치, 즐거운 놀이를 뜻하는 ‘시바라이(shivaree)’가 음이 바뀌어 탄생하게 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2.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는 4년마다 열리는 세계 보이스카우트 회원(만 14세~17세)의 합동 야영 대회이며, 각국의 문화 교류를 위한 청소년 축제다. 이 대회는 걸스카우트와는 무관하다.
@worldscouting

@worldscouting

3. 초대 대회는 세계 각국 스카우트의 활동을 보여주는 스카우트 박람회에 가까웠다면, 2회 대회부터는 캠핑에 기반한 활동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4. 초창기에는 유럽 국가에서만 개최되었으나, 1955년 제8회 스카우트 잼버리가 캐나다에서 개최되며 전 세계로 개최국이 확대되었다.
@worldscouting

@worldscouting

5. 2019년 제24회 대회는 역대 최고 참석 규모를 자랑한다. 미국 버지니아주 서미트 벡델 국립공원에서 개최된 잼버리는 당시 4만5000명의 스카우트가 참가했다. 개막부터 폐막까지 모두 참석한 스카우트가 이 정도지만, 도중 방문하여 하루만 참여한 스카우트까지 합치면 수십만 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6. 1991년 강원도 고성군에서 제17회 세계 잼버리 대회가 열렸었다. 이곳엔 스웨덴 국왕 칼 16세 구스타프와 모로코 하산 2세의 차남인 물레이 라시드 왕자가 스카우트 대원으로 참가했다.
@worldscouting

@worldscouting

7. 1991년 열린 잼버리 대회 기간동안, FM 95.9MHz를 통해 임시 라디오 방송을 운영하기도 했다. 덩달아 영자 신문인 ‘The Sorak Daily’라는 일간 신문을 발행해 세계 각국 참가자들에게 배포도 했다고.
8. 춘천 시내의 외곽도로인 순환대로가 제17회 세계 잼버리 대회를 대비해 지어졌었다. 개통 당시 이름은 잼버리길.
@worldscouting

@worldscouting

9. 세계 잼버리 행사는 대부분 7월 말에서 8월 초에 개최하지만,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고생을 했다. 2015년 일본에서 열린 제23회 세계 잼버리 대회에서 일부 참가자가 열사병이 걸렸고 2005년 미국 행사에서는 나흘간 폭염이 이어져 300명이 넘는 참가자와 방문객이 병원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10. 1963년 그리스에선 대회를 앞두고 필리핀 보이스카우트 24명이 탄 여객기가 아라비아해에 추락한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