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김장철 필수 음식 서울 보쌈 맛집 4

집집마다 김장을 하는 요즘. 갓 담근 김치와 찰떡궁합인 보쌈 맛집을 소개한다.

프로필 by 김지효 2025.11.27

남도보쌈파전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남도보쌈파전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남도보쌈파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업체 등록


장안동에 위치한 ‘남도보쌈파전’. 가게 이름처럼 보쌈과 전을 메인으로 판매한다. 갓 삶은 따끈한 보쌈은 적당한 비계로 부드러운 식감을 선사한다. 제공되는 김치는 3종으로 계절에 따라 다르다. 겨울철은 보통 배추김치, 무김치, 굴 무침이 함께 나오는데 감칠맛이 대단하다. 전 또한 재료를 아낌없이 넣어 한입 가득 바삭함을 느낄 수 있다. 서울에서 접하기 힘든 홍어도 판매하니 보쌈과 3합으로 먹는 것도 추천한다. ‘성시경의 먹을 텐데’에서 소개된 더욱 인기가 많아져 영업 마감 시간보다 빠르게 조기 소진되는 경우가 흔하니 민첩하게 방문해야 한다.


위치: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305-5






만배아리랑보쌈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만배아리랑보쌈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만배아리랑보쌈


화곡동에 자리한 ‘만배아리랑보쌈’. 돼지 한 마리에서 300g 밖에 나오지 않는 특수부위를 사용한 보쌈이다. 얇게 썰어주는 것이 특징이라 고기가 질기지 않고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매콤한 무김치가 킥이다. 보쌈을 시키면 칼국수를 무료로 주는데 이 또한 별미다. 줄서기 앱을 사용하지 않고 화이트보드에 이름을 적어 웨이팅을 하는 방식이라 기다림을 각오해야 하지만 보쌈을 입에 넣으면 기다림의 고통마저 잊게 되는 맛이다.


위치: 서울 강서구 화곡동 1071-19






이조보쌈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이조보쌈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이조보쌈


20년 넘게 당산동을 지켜 온 ‘이조보쌈’. 다양한 부위의 보쌈을 맛볼 수 있다. 보쌈을 주문하면 청국장을 서비스로 제공해 정갈한 집밥을 먹는 기분이다. 마늘장아찌가 기본 반찬인데 고기와 함께 먹으면 색다른 맛이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오징어 보쌈을 판매하는데 삶은 오징어가 함께 나오는 보쌈이다. 오징어 숙회의 쫄깃함과 보쌈 고기의 부드러움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점심 특선으로 보쌈 정식도 판매하니 든든한 한 끼를 원한다면 방문해 보자.


위치: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6가 295






대련집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대련집

네이버지도 업체 등록/ 대련집


을지로 3가와 종로 3가 사이에 위치한 ‘대련집’. 정통 노포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내부에 들어서면 많은 인원이 줄을 서 있다. 보쌈 대(大)의 가격이 3만원대로 가성비가 좋은 곳이다. 보쌈을 주문하면 싱싱한 알배추가 나오는데 고기를 얹어 쌈 싸 먹으면 달달함과 고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 집의 또 다른 시그니처 메뉴 사골 칼국수는 워낙 양이 많아 1개를 시켜 2개로 나눠달라는 요청을 하면 된다. 진한 사골 국물 베이스로 보쌈 먹은 후 든든한 마무리를 책임진다.


위치: 서울 종로구 관수동 163

Credit

  • Editor 허예빈
  • Photo 각 이미지 캡션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