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스패션닷컴의 힘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매치스패션닷컴의 맨즈웨어 바이어 데미언 폴이 말하는 매치스패션닷컴. | ESQUIRE,에스콰이어

매치스패션닷컴이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 굉장히 오래됐지만 여전히 잘 모르는 이들이 있다. 그들에게 매치스패션닷컴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매치스패션닷컴은 럭셔리 브랜드 제품을 단순히 나열하고 판매만 하는 일반적인 쇼핑몰이 아니다. 패션의 A부터 Z를 모두 아우르는 럭셔리 쇼핑 공간을 구축하고 있다. 럭셔리 브랜드 제품을 우리만의 기준으로 선별하고 큐레이션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우리 안에서 경험하고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우리가 다루는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부터 스타일 가이드, 다양한 뉴스, 디자이너와 셀러브리티를 포함한 패션 인사이더에 대한 인터뷰 등을 제공한다. 패션을 잘 모르는 사람도,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도 맘껏 즐기고 향유하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전 세계적으로 럭셔리 E-커머스 마켓이 크게 확장하고 있다. 온라인 패션 미디어인 ‘비즈니스 오브 패션’에 따르면 그중에서도 특히 매치스패션닷컴이 작년에 비해 올해 61%나 성장했다고 하는데,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나?아무래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 서비스를 확장한 것이 가장 큰 요인이 아닌가 싶다. 아시아 지역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아주 큰 시장이다. 우리가 서울을 포함한 아시아의 여러 도시를 자주 방문하는 것도 비즈니스적으로 아주 중요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매치스패션닷컴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다른 E-커머스 사이트에 비해 콘텐츠가 훌륭하기 때문인 것 같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매치스패션닷컴은 옷을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영감을 제공하려 한다.매치스패션닷컴이 꾸준하고 크게 성장한 데에 한국 고객들의 영향도 있을까?매치스패션닷컴이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걸 보면 모르겠나? 한국 고객들은 매치스패션닷컴의 성장에 큰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그럼 한국 고객들만의 소비 특징이 있을까? 예를 들면 특정 브랜드나 특정 상품군이 한국에서 특히 많이 팔린다든가 하는.한국 고객들은 보테가 베네타나 브루넬로 쿠치넬리 같은 럭셔리 브랜드 제품은 물론 생 로랑, 발렌시아가, 베트멍 같은 트렌디한 브랜드도 많이 구매한다. 제품군으로는 스니커즈가 특히 잘 팔린다.다른 럭셔리 E-커머스 사이트와 비교해보면 매치스패션닷컴이 제일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브랜드를 선정하고 아이템을 큐레이팅하는 기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우리는 유수의 역사를 자랑하는 클래식 브랜드부터 지금 막 세상에 등장한 신진 브랜드까지 모두 다룬다. 맨즈웨어 바잉팀은 6명의 바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6명의 바이어들이 매치스패션닷컴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한다. 그리고 고객들을 여섯 그룹으로 분류한 뒤 각 그룹에 맞춰 각기 다른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브랜드를 소개할지 먼저 정하고, 그 브랜드의 이미지와 잘 맞는 제품, 좋은 품질의 제품을 판별해서 소개한다.신기하게도 매치스패션닷컴은 오프라인 스토어로 먼저 시작했다. 여전히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스토어에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런던의 매럴러번, 노팅힐, 윔블던에 매치스패션닷컴의 오프라인 스토어가 있다.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는 제품을 실물로 보고, 만져보고 입어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예를 들어 구찌 제품이 온라인 스토어에 200가지 있다면 오프라인 스토어에는 15가지 정도밖에 안 된다. 오프라인 스토어의 스태프는 매장에 마련된 태블릿 PC를 통해 고객에게 온라인 스토어에는 더욱 많은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고객이 오프라인 스토어에는 없지만 온라인 스토어에 있는 제품을 구입하려고 한다면 태블릿 PC를 이용해 구매 과정을 돕는다. 런던에 있는 경우 하루 안에 배송이 가능하고, 유럽 내에 있는 경우 다음 날까지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보통 오프라인 스토어를 중심으로 온라인 스토어를 전개해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는 온라인 스토어에 큰 비중을 두고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한다.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럭셔리 E-커머스 스토어는 오프라인 스토어에 비하면 여러 측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매치스패션닷컴은 어떤 식으로 한계를 극복해나가는지 자세히 말해줄 수 있나?매치스패션닷컴은 브랜드와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을 전개하기도 하고, 스타일 리포트, 스타일링 클래스, 김상우 같은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숍 위드(ShopWith)’ 시리즈를 선보이기도 한다. 온라인 스토어는 여러모로 오프라인 스토어에 비해 고객과의 접점이 좁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는 콘텐츠를 만들고,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를 제공하면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24시간 운영하는 마이 스타일리스트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에 가까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보다 빠른 배송을 위해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애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