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마블 역사상 최고의 영화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사상 최고의 영화 9편. ‘블랙팬서’부터 ‘캡틴 아메리카’까지 빠짐없이 선정됐다.

BYESQUIRE2018.04.06

1. 블랙 팬서 (2018) 

블랙 팬서는 기존의 마블 영화와 확실히 달랐다. 그동안 마블은 누가 뭐래도 슈퍼히어로의 천하무적 활약상에 집중한 영화를 만들었다면, ‘블랙 팬서’를 통해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 평화와 화합 등의 메시지를 전하는 영화를 만들었기 때문. 채드윅 보스만과 마이클 B. 조던을 씁쓸한 라이벌로 배치시킨 블랙 팬서의 줄거리는 다른 대부분의 마블 영화들의 줄거리를 유치하게 만들 정도로 괜찮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칫 진부해질 수도 있을 마블 시리즈에 꼭 필요로 했던 ‘신선함’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는 것. (라이온 킹이 떠오르긴 했어.)

2.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01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는 마블 영화라면 지니고 있어야 할 모든 요소들을 들어있다. 멋진 사운드트랙, 아주 재미있는 각본, 독특한 비주얼, 완벽한 캐릭터 군단, 말하는 나무, 그리고 나머지 우주와 더불어 독립적으로 설 수 있는 흔치 않은 능력까지. 가디언즈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일부지만, 마블의 모든 세계를 연결시켜주는 근간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 영화를 보면 관객들이 매번 익숙한 ‘재탕’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물론 약간은 그렇다.) 신선한 소재에도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아이언맨 (2008) 

2008년 개봉한 ‘아이언맨’ 덕분에 모든 것이 시작됐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아이언맨’은 슈퍼히어로 장르를 바꿨을 뿐 아니라, 영화산업 자체를 바꾼 작품이다. 또한 ‘꽃중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재기를 알린 작품인 동시에 아이언맨 시리즈 중에서 토니 스타크가 그냥 개자식이 아니라 사랑스러운 개자식으로 비춰진 유일한 영화이기도 하다.

4. 토르: 라그나로크 (2017)

2개의 매우 별로인 토르 시리즈 이후,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은 그럭저럭 이 시리즈를 살려냈을 뿐 아니라, 다음 세대의 마블 영화들을 위해 유망한 공식을 제공해주기까지 했다. 토르: 라그나로크는 배꼽 빠지게 웃기고, 재미있고, 예상을 벗어난 마블 영화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만든 다른 모든 영화들 사이에서도 눈에 띄는 작품이다. 더불어 2017년 개봉한 고 예산 블록버스터 영화 중 최고의 영화로 손꼽히기도 했다.

5.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2016)

전작들은 뭔가 넘쳐 흐르고 강하고 부담스러웠는데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그냥 지저분했다. 하지만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를 통해 마블은 드디어 한 영화에 등장하기에 알맞은 슈퍼히어로의 숫자를 찾았고 잘 버무려진 작품을 만들었다. 말 그대로 거의 모든 인물들이 등장하고, 새로운 스파이더맨까지 소개가 되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빌 워’는 캡틴 아메리카를 위한 영화란 생각마저 들 정도다.

6. 어벤져스 (2012)

이론적으로는 말도 안 되는 것 같았다. 한 영화에 너무 많은 스타들과 너무 많은 히어로들을 등장시킨다니, 마블이 미쳤다고 생각했다. 서로 생존하는 우주도 각기 다른 6개나 되는 블록버스터 영화를 하나의 영화에 모두 융합시킨다니 말이 된다고? 마블은 영화 산업 사상 가장 어마어마하고 멋진 영화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약간은 고르지 못하고 어지럽기는 했지만.

7. 스파이더맨: 홈커밍 (2017)

기분전환이라도 하듯, 마블은 스파이더맨 영화를 코믹 십대 드라마물로 만들어 조연들에게 마음껏 연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의 가장 큰 업적은 15년만에 제작한 6번째 스파이더맨 영화를 구리지 않게 만들었다는 점일 것이다.

8.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2014)

마블의 영화라면 응당 그렇듯이 이 영화도 바보 같은 엔딩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의 엔딩을 뺀 2/3 정도는 다른 대다수 마블의 영화들보다 더 위험천만하고 현명하게 만들어졌다.

9. 닥터 스트레인지 (2016)

해석하기 힘든 줄거리를 상쇄시킬 만큼 영화 자체는 재미있다. 그리고 걱정 마라. ‘닥터 스트레인지’의 내용을 이해한 사람이 몇 안 되니. 조용히 말 안 하고 있으면 끝.

에스콰이어 US 웹사이트의 ' Every Marvel Cinematic Universe Movie, Ranked From Worst to Best '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Keyword

Credit

  • 에디터|이 충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