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식 중 ‘쿠시아게’라고 들어본 적 있는가. 아니면 ‘덴푸라’는 어떤가. 우리가 흔히 아는 튀김 요리를 말하는데 ‘쿠시아게’는 육류, 해산물, 채소에 튀김 옷을 입혀 기름에서 튀겨내는 ‘덴푸라’와 비슷하지만, 겉이 더 단단하고 꼬치를 꽂아 튀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오사카식 튀김이라고도 불리는 ‘쿠시아게’ 전문점이 국내에도 늘고 있다. 특히 셰프가 여러 가지 튀김을 동시에 맛볼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는 오마카세로 만날 수 있다. 재료와 소스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쿠시아게’ 맛집을 소개한다.
‘쿠시아게진’은 예약제로만 운영되는 ‘쿠시아게’ 오마카세 전문점이다. 예약 인원에 맞춰 당일에 재료를 구입하기 때문에 예약은 필수다. 이곳만의 특별한 점은 와인 소스, 간장 소스, 다시마 소금 등 튀김 별로 어울리는 소스가 준비되어 있다. 얼음으로 가득 채워진, 애주가를 위한 칠링 카운터 석도 빼놓을 수 없다. 식기 전에 먹어야 가장 맛있다는 튀김은 셰프가 직접 바로 앞에서 튀겨 내어준다. 질릴 틈 없이 나오는 메뉴 구성 또한 재미있는데 밀푀유 나베 튀김과 튀긴 전복을 올린 전복 내장 죽이 가장 인상적이다.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148길 52-10 4층
연락처 010-3492-1957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정갈한 튀김 오마카세를 맛볼 수 있는 ‘쿠시카와’는 'ㄷ'자 형태의 바 테이블과 오픈 키친으로 이루어진 프라이빗한 공간이다. 이곳의 메뉴는 일식 튀김과 퓨전 소스와의 독특한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아스파라거스 튀김에는 엔초비 소스를 올려주고 가지 튀김에는 마파 소스를, 카레 위에 밥 튀김을 올려 내어준다. 이 외에도 튀김과 어울리는 ‘쿠시카와’만의 특제 소스와 폰즈 소스, 소금이 제공된다. 느끼함을 잡아주는 마무리 음식으로 오차즈케까지 맛볼 수 있다.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24길 37
연락처 02-579-0538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2층 건물로 이루어진 ‘쿠시토쿡’은 ‘쿠시아게’ 오마카세 런치 메뉴와 디너 코스, 그리고 프리미엄 오마카세 메뉴까지 만날 수 있다. '쿠시아게' 입문자라면 '쿠시토쿡' 런치는 꼭 맛 봐야 한다. 런치로 제공되는 '쿠시아게 오마카세'는 밥, 국, 기본 찬, 쿠시 5종이 나오는 알찬 구성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다. 디너 코스에서는 아스파라거스와 명란 마요 소스의 조합, 관자 튀김과 우니의 조합 그리고 염장 청어알 튀김은 어디서도 먹어보지 못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예약은 필수니 잊지말 것.
주소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15길 32-8
연락처 02-544-5447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서교동에 위치한 ‘쿠시카츠쿠시엔’에서는 여러 가지 튀김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의 대표 메뉴인 '쿠시카츠’ 오마카세는 5가지 ‘쿠시아게’를 셰프가 그날의 신선한 식재료, 주문하는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를 고려해 내어준다. 오마카세 말고 단품 메뉴를 주문할 수 있는데 소 갈빗살, 돼지갈비, 소시지, 블루베리 카망베르 치즈 등 20가지 이상의 메뉴를 만날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오마카세는 1인 1주문, 단품 메뉴는 첫 주문 시 1인당 3개 이상 주문하는 것이 원칙이다. 부담 없이 먹기 좋은 ‘쿠시아게’ 가게다.
주소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5나길 18
연락처 02-322-6928
인스타그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