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얼죽아는 주목! 콜드브루의 신흥 강자 ‘신양 로스터스’

콜드브루의 매력, 좋은 생두의 요건에 대해 서영우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BYESQUIRE2020.06.25
PHOTOGRAPHER 정우영

PHOTOGRAPHER 정우영

콜드브루의 가장 큰 매력은 뭘까?
아무래도 편의성인 것 같다. 바쁠 때 구매해 마시기 좋고, 언제든 마실 수 있으니까. 일정 기간 냉장 보관할 수도 있고, 큐브 형태로 얼려서 먹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따뜻하게 마셔도 된다. 차가운 물로 내리는 추출법이라서 ‘콜드브루’라는 이름이 붙었지, 꼭 차갑게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껏 따뜻하게 마셔본 적이 없다면 시도해볼 것을 권한다.
 
콜드브루의 퀄리티 차이는 어디에서 올까?
생두의 선택이다. 아무리 로스팅과 추출을 잘해도 결국 맛의 70% 이상은 재료가 결정 짓는다고 본다. 내 경우에도 큐그레이더로서 공부를 하고 생두를 공들여 고르는 부분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좋은 생두의 요건은 뭘까?
개인적으로 산미가 있는 커피를 선호한다. 커피의 산미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데, 산미가 강한 생두가 맛이 날카로운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 같다. 신양 로스터스는 산미가 있으면서도 잘 익은, 좋은 단맛을 내는 콩을 선별한다. 레몬을 씹어 먹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도 과일 주스처럼 단맛이 뒷받침된 산미는 다들 좋아하니까.
 
신양 로스터스 콜드브루의 특징은?
콜드브루를 만드는 가게 대부분이 원두를 강배전으로 로스팅한다. 반면 신양 로스터스는 앞서 말했듯 좋은 원두를 골라 약배전으로 로스팅한다. 콜드브루는 차가운 물로 천천히 추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강배전한 콩이나 결함이 있는 콩의 단점이 부각된다고 생각한다. 약배전은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하지만 대신 재료의 맛을 잘 살릴 수 있는 로스팅 방식이다. 물론 각 로스터의 취향에 따른 문제다. 매장을 운영하는 각자의 비전과 철학에 따른 문제고.
 
신양 로스터스가 추구하는 콜드브루의 맛은 뭘까?
부드러운 산미, 편한 목 넘김, 깨끗한 맛. 개별 커피 맛을 넘어서 이야기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원두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해보도록 만들고 싶다. 가격대를 낮게 유지 하는 것도 그런 이유다.
 
 

신양 로스터스

@shinyang_roasters@shinyang_roasters@shinyang_roasters@shinyang_roasters@shinyang_roasters
주소 서울 송파구 오금로18길 3
연락처 02-420-3602
영업시간 매일 08:30~21:00 월 휴무
가격 콜드브루 1잔 3,000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