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2020 국내 스니커즈 리셀가 TOP 5

발매가의 10배는 기본, 오토바이부터 소형차 금액을 훌쩍 넘는 한정판 스니커즈의 세계.

BYESQUIRE2020.12.24
이익을 남기며 물건을 되파는 행위인 ‘리셀(Resell)'은 과거 부정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이제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한정 판매하는 제품을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무작위 추첨 방식인 ‘래플'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스니커즈들은 판매 수량과 제품이 가진 히스토리, 어떤 아티스트 또는 브랜드와의 협업인지 등을 반영한 리셀 가격이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올해는 나이키 덩크 35주년과 스케이트 보딩이 정식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나이키의 ‘덩크’ 제품들이 높은 리셀가를 기록했다. 발매가와 리셀가의 차액을 치킨 한 마리 기준 2만 원으로 “치킨 n 마리가 붙었다”로 표현하기도 하는 재미있는 리셀의 세계.
 
2020년 국내 슈즈 리셀가 TOP 5는 과연 몇 마리의 치킨이 붙었는지 확인해 보자.  
 

1위 〈 조던 1 x디올 하이 OG 〉

조던 1 x 디올 하이 OG조던 1 x 디올 로우 OG조던 1 x 디올 하이 OG조던 1 x 디올 하이 OG
무슨 수식어가 필요할까.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협업으로 꼽히는 조던 1 x디올 하이 OG가 1위를 차지했다. 디올과 조던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 신발은 장인들의 손길로 전 세계 1만 족 한정으로 생산되었다. 하이와 로우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된 이 신발은 하이 기준 2천만 원까지 거래되며 올해 최고의 리셀가를 기록했다.
 
발매가 로우 2백70만원 / 하이 3백만원
12월 기준 리셀가 로우6백만 원대 / 하이 1천3백만 원대
붙은 치킨 로우 1백65마리 / 하이 5백 마리
 

2위 〈 나이키 x 트래비스 스콧 SB 덩크 로우 〉

@nike@nike@nike@nike@nike
전 세계 신발 덕후들을 목매게 하는 트래비스 스콧과 나이키의 협업 제품 중 역대 가장 극소량으로 발매되었던 제품이다. 극소량으로 발매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는 일반적인 숍이 아닌 오직 스케이트 숍에서만 발매가 되어 많은 사람의 애간장을 녹였던 제품이다. 신발의 페이즐리 무늬로 장식된 ‘스페셜 박스’에 담긴 제품은 25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발매가 17만9천원
12월 기준 리셀가 1백90만원~2백만 원대
붙은 치킨 88마리
 
 

3위 〈 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

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yankeekicks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yankeekicks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yankeekicks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yankeekicks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yankeekicks나이키 x 벤앤제리스 SB 덩크 로우 청키 덩키 @yankeekicks
벤엔제리스와 나이키와 협업으로 발매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청키 덩키. 벤엔제리스의 맛 중 하나인 ‘청키 몽키’와 나이키의 '덩크'를 합쳐 지은 이름이다. 스우시에 흐르는 꿀과 구름 모양의 자수, 브랜드의 폰트를 그대로 차용한 것이 특징이다. 4백 50만원에 거래되었던 아이스크림 통을 그대로 재현한 스페셜 패키지는 국내에서 실제로 본 사람이 많지 않을 정도로 귀하다.
 
발매가 11만9천원
12월 기준 리셀가 1백50만원~1백70만 원대
붙은 치킨 74마리
 
 

4위 〈 나이키 x 스트레인지러브 SB 덩크 로우 핑크 〉

@nike@nike@nike@nike@nike
미국 스케이트보드 숍 ‘스트레인지 러브'와 나이키의 협업으로 탄생한 SB 덩크 로우.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핑크, 레드, 화이트 등의 사랑스러운 색감을 고급스러운 벨벳 소재에 담아냈다. 2월 7일 유일하게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었던 ‘스트레인지 러브’의 웹 사이트가 불법적인 매크로 프로그램인 봇의 공격을 받자 온라인 판매를 취소해버린 재미있는 스토리를 가진 이 제품은 현재 발매가 보다 10배 상승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발매가 11만 9천원
12월 기준 리셀가 1백만원~1백20만 원대
붙은 치킨 49마리
 
 

5위 〈 조던 4 x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 〉

조던 4 x 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조던 4 x 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조던 4 x 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조던 4 x 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조던 4 x 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
올여름 리셀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제품은 미국의 역사 깊은 셀렉트 숍 ‘유니온 LA’와 조던의 두 번째 협업으로 탄생했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유니크한 색 조합과 텅(신발의 발등 부분을 덮는 혀 모양)을 뒤집어 신었던 90년대의 유행을 상기시키는 반으로 접어 박음질한 짧은 텅 등이 특징이다. 오직 미국 유니온스토어에서만 발매되어 높은 희소성을 자랑하는 조던 4 x유니온 레트로 구아바 아이스가 마지막 5위를 차지했다. 
 
발매가 $250
12월 기준 리셀가 1백10만 원대
붙은 치킨 40마리
 
*리셀가 평균 금액은 사이즈와 판매 사이트 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