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드라이브하기 좋은 날’ 연천 데이트 코스들

미지의 자연을 드라이브하는 재미와 요즘 유행하는 웨스턴 푸드, 계곡뷰 카페 등 즐길 거리 충만한 연천 여행 코스.

BY이충섭2021.05.15
그리팅맨

그리팅맨그리팅맨그리팅맨그리팅맨그리팅맨
최근, 연천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핫 플레이스로 자리잡은 곳은 어디일까. 바로 군남면 옥녀봉이다. 전국에서 모인 사람들이 해발 200미터가 겨우 넘는 옥녀봉을 굳이 오르는 이유는 이산 정상에 그리팅맨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팅맨은 유영호 작가가 만든 조각상의 이름으로, 약 10미터의 거대한 동상이 고개와 허리를 숙여 인사하는 모습 덕분에 유명해졌다. 국내에서도 연천뿐만 아니라 제주도와 강원 양구군에서 그리팅맨을 만날 수 있고, 우루과이, 멕시코 등 해외에서도 그리팅맨을 만날 수 있다. 그리팅맨은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 연천의 그리팅맨이 특별한 이유는 북녘과 가까운 지리적 위치상 ‘평화’란 메시지까지 담고 있기 때문이다. 주변에 높은 산이 없는 편이라서 날씨가 좋은 날에 옥녀봉에 오르면 연천군 전 지역을 한눈에 볼 수 있을 만큼 수려한 경관을 볼 수 있다. 여기에 하늘 높이 그리팅맨까지 올려다 보고 있자면 좋은 의미로 싱숭생숭하고 마음이 벅차오른다.
주소 경기 연천군 군남면 옥계리 854
문의 031-839-2061
바로 가기 
 
케이브 
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케이브
고속도로와 국도를 번갈아 타면서 어렵게 도착한 연천군 전곡시장에서는 특별한 ‘특식’을 먹을 수 있는 다이닝 키친 케이브가 있다. 전통시장하면 떠오르는 떡볶이, 만두, 순대국 맛집을 얘기하려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연어 그라브락스와 스테이크, 문어 요리 등을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케이브에 대한 얘기다. 케이브의 윤영철 사장은 같은 자리에서 6년 전 ‘보리보쌈’이란 가게를 열었다. 보리보쌈은 군부대가 많은 연천에서 면회, 외박을 나온 군인 가족을 위한 보쌈, 된장찌개와 같은 한식 메뉴와 연천에서 사는 젊은 세대를 위한 서양 요리를 함께 내주는 일명 ‘하이브리드 레스토랑’이었다. 윤영철 사장은 5년 가까이 영업을 하면서 ‘가장 잘 알고 있고 잘 하는 것을 하자’는 결론을 내렸고, 지난 해, 서양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다이닝 키친으로 리뉴얼한 것이다.
방문하는 손님들이 연천의 아지트 같은 식당으로 느꼈으면 하는 바람에서, 가게 외관 공사부터 내부 인테리어까지 모두 윤영철 사장이 기획했다. 각 테이블, 섹션마다 조명을 달리 연출했고 식당 중앙의 전시 팝업과 유리 쇼케이스까지 직접 짜고 만든 솜씨는 뉴욕 명문 디자인학교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chool of Visual Art) 출신이자 뉴욕에서 8년간 세트 디자이너로서 일했던 내공이 느껴졌다.
멋진 인테리어만큼 음식에서도 내공이 느껴지는데 대표 메뉴인 연어 그라브락스는 북유럽에서 먹던 것과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훌륭하다. 연어를 해체한 후 한쪽 면의 껍질은 벗기지 않은 채, 살코기 부분에 비트를 간 즙을 발라준 다음, 딜, 레몬 제스트, 소량의 설탕과 소금을 골고루 뿌려주고 나서 이틀간의 숙성 기간을 거친다. 숙성된 연어는 비트 물이 들어 보기 좋은 선홍 빛깔을 띠는데 로메인, 루꼴라, 적겨자채 등을 함께 곁들이면 이곳의 대표 메뉴 연어 그라브락스가 완성된다. 그라브락스에 쓰이는 연어는 노르웨이 연어 브랜드 르로이(LEROY) 제품인데 그 중에서도 최상급에 해당하는 오로라란 품종만 사용한다. 맛있게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 곁들여 나온 바게트에 크림치즈를 바른 뒤, 그 위에 연어, 그린 올리브, 양파를 차례로 올려서 먹는 것이 연어 그라브락스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다. 물론 맵고 알싸한 맛을 선호한다면 서양 겨자소스, 핫소스를 살짝 첨가하는 것도 괜찮다. 또 다른 간판 메뉴인 지중해식 문어 샐러드는 잘 삶은 문어에 바질패스토와 파르메산 치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황금 비율로 섞은 다음, 프레시, 딜, 고수, 루꼴라, 그린 올리브를 넣는다. 그 다음 마지막은 발사믹 식초를 적절하게 뿌려주면 완성이다. 품질 좋은 재료 본연의 맛을 그대로 느끼기 위한 팁이라면 먹고 샐러드를 모두 섞지 말고 먹고 싶은 재료들 위주로 덜어서 먹는 것이 좋다. 문어에 적당히 간이 배어 있으면서도 치즈의 고소한 맛과 발사믹 식초가 스며든 향긋한 채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
워낙 고급 서양 요리들이니 비싸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있을 수 있지만 케이브의 또 하나의 매력은 가격이라 할만큼 리저너블한 편이다. 모든 음식 메뉴는 1~2만원대로 3만원 이상의 메뉴가 없는데. 고급 연어, 문어, 스테이크를 이 정도에 즐길 수 있는 곳은 전국에도 흔하지 않다. 이쯤에서 ‘서울에 있다면 자주 갈 텐데’란 생각이 들겠지만 단언코 얘기하자면 그런 생각을 할 이유가 없다. 케이브 때문에 연천 여행 자체를 계획할 가치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주소 경기 연천군 전곡읍 전곡로172번길 10
문의 031-832-2012
바로 가기
 
그린달
그린달그린달그린달그린달그린달그린달
디저트 카페 그린달은 최근,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계곡뷰 카페’ ‘숲뷰 카페’로서, 카페 안팎에서 계곡과 숲을 마음껏 머금고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지난 4월 오픈했지만 주말에 간다면 벌써부터 입소문을 듣고 몰려온 사람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그린달이 좋은 이유는 역시나 탁 트인 야외 공간에서 자연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여타 다른 카페들에 비해 북적거리는 느낌이 덜하다. 그린달을 제대로 이용하는 팁을 얘기하자면 계곡을 그림처럼 즐기고 싶을 땐 실내에 머물면서 통창 밖의 풍경을 보는 것을 추천하고 계곡과 산을 둘러놓고 보고 싶을 땐 카페 2층 루프톱의 선 배드를, 바로 옆에서 계곡을 즐기고 싶을 땐, 야외석에 앉을 것을 추천한다. 대표 메뉴인 크로플, 젤라또 이외에도 마들렌, 크루아상, 초코 롤케이크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주소 경기 연천군 청산면 청신로 356-1
문의 0507-1366-3145
바로 가기
 
재인폭포
재인폭포재인폭포재인폭포재인폭포재인폭포재인폭포재인폭포
재인폭포는 곳곳에 수직으로 된 절벽과 협곡이 형성돼 절경을 이루는 한탄강에서도 가장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곳이다. 우리나라 최북단과 가까울 만큼 쉽게 가기 어려운 곳임에도 많은 등산객과 관람객이 찾는데 북쪽 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하천이 높이 18미터에 달하는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위에서, 앞에서, 그리고 올려다보고 있자면 웅장한 자연 앞에서 가슴이 벅차오른다. 또한 재인폭포에는 천연기념물 제 238호 어름치와 멸종위기종 분홍장구채가 살 만큼 깨끗한 수질을 자랑하는데 그저 이곳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뼛속까지 깨끗하게 정화되는 느낌이 들 것이다. 지난 10월부터는 길이 80미터의 흔들다리와 협곡 바닥까지 접근할 수 있는 탐방로를 조성했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재인폭포를 누릴 수 있다. 
주소 경기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산21
문의 031-839-2061
바로 가기
 
사진 이충섭, 연천군청 홈페이지 및 각 업체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