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PEOPLE

당신이 몰랐던 구교환에 대한 20가지 사실

군만두에 아메리카노 먹는 그와 가까워져 보자.

BYESQUIRE2021.09.14
〈D.P.〉의 한호열, 〈모가디슈〉의 태준기, 〈반도〉의 서대위, 〈김씨 표류기〉의 공익요원?!
13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꾸준히, 그리고 꿋꿋이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배우 구교환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을 알아보자.
D.P.

D.P.

 
1. 학창 시절, 학생기록부에 기록될 정도로 남을 웃기는 것을 잘했다. 그 때문에 한때 꿈이 개그맨이었는데, 이후 연기에도 관심이 생겨 배우, 탤런트, 개그맨까지 세 개의 꿈을 가졌었다고 한다.
 
구교환 고독방구교환 고독방구교환 고독방구교환 고독방
2. 가장 좋을 때는 ‘맛있는 거 먹을 때’라고 할 정도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먹는 사진이 유독 많다. 특히 군만두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아메리카노에 군만두 조합을 먹어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으며 영화 〈메기〉 관객 수가 5만명이 넘으면 ‘군만두 쇼’를 하겠다는 알 수 없는 공약을 걸기도 했다.
 
3. 평소 래퍼 넉살×던밀스 유튜브를 굉장히 즐겨본다. 특히 던밀스의 피지컬을 톰 하디에 비유할 만큼 좋아한다. 심지어 던밀스는 이옥섭 감독의 첫 장편 영화 〈메기〉에 조연으로 출연했는데, 이때 구교환이 직접 던밀스 소속사에 연락해 캐스팅했다고 한다.
 
평창국제평화영화제평창국제평화영화제
4. 8년째 연애 중인 이옥섭 감독과는 서울예대 선후배 사이로, 이옥섭 감독의 작품에 구교환이 출연하면서 인연이 시작되었다. 설에 의하면 두 사람은 촬영장에서 대판 싸우다가 정들어서 연인이 되었다고 한다.
 
5. 현재 이옥섭 감독과 유튜브 채널 '[2X9HD] 구교환X이옥섭'을 운영 중이다. 공동 연출 작품이나 짧은 단편 영화를 제작해서 올리기도 하고, 어딘가 알 수 없지만 자꾸 신경 쓰이는 브이로그도 게시한다.  
 
김씨 표류기

김씨 표류기

6. 〈김씨 표류기〉에서 공익 요원 1로 출연했었다. 영화가 거의 끝나갈 때쯤 한강 정화 작업을 하러 온 공익 요원 역할로 나왔는데, 대사는 몇 마디 안 되지만 여기서도 독보적인 목소리와 자연스러움이 매우 인상적이다.
 
7. 초등학교때 같은 반 친구의 “귀여운 척하려고 목소리 그렇게 내는 거지?”라는 말에 자신의 목소리에 트라우마가 생겼고, 대학교 2학년때까지도 목소리를 숨기며 연기했다.
 
8. 서울예대 진학 당시, 연기를 할 수 있는 과에 가고 싶었지만, 교내에 연극과가 있는 줄 모르고 실수로 영화과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 덕분에 연출, 촬영, 제작, 편집 등의 영화 전반에 걸친 작업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연기가 아닌 연출에도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들

아이들

9. 구교환의 데뷔작 〈아이들〉은 서울예대 영화과 동기인 윤성현 감독의 작품이며 에너지 넘치는 남자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 영화로, 그는 괴짜 취급을 당하면서도 연을 만드는 데 몰두하는 고등학생을 연기했는데, 당시 나이가 27살이었다.
 
10. 송중기, 박보영 주연의 영화 〈늑대소년〉에 '만취남' 역할로 출연한 것을 필모그래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그의 모습을 볼 수 없는데, 통편집된 것으로 전해진다.
 
11. 어렸을 적 앞집 할아버지에게 서예를 배웠다고 한다. 하지만 평소 글씨체를 보면 서예가 일상에서 쓰는 글씨체에 영향을 주진 않은 것 같다.
 
모가디슈모가디슈
12. 이옥섭 감독과 공동 연출한 2015년 영화 〈플라이 투 더 스카이〉에서 '류승완 감독의 연출부 일을 돕는 교환'을 연기했는데, 2021년 현실에서는 그 류승완 감독의 〈모가디슈〉에 출연했다.
 
13. 가장 아끼는 작품인 〈Welcome to my home〉은 친한 친구들과 색 보정 테스트용 영상으로 찍은 것이었는데, 출연할 사람을 가위바위보로 정했고, 여기서 진 구교환이 출연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우연한 순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즐거움이 느껴져 이 작품을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14. 〈뎀프시롤:참회록〉에서 장구 연주자를 연기하기 위해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에서 한달 동안 특훈을 받았다.
 
D.P.

D.P.

15. 구교환이 〈D.P.〉에서 연기한 ‘한호열’은 사실 원작에는 없는 캐릭터다. 이 덕분에 원작의 분위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한호열에 온전히 집중하여 재미있게 촬영할 수 있었다고 한다.
 
16. 〈D.P.〉 촬영 당시, 매니저가 DP병 출신이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또 주변에 DP병 출신인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이들과의 많은 대화를 통해 DP병도 일반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연기할 수 있었다고 한다.
 
17. 구교환은 엄청난 숱 부자다. 고개를 숙였을 때 가르마가 거의 안 보일 정도로 풍성한데, 인터뷰에서도 자신의 매력 포인트로 목소리 대신 풍성한 머리숱을 골랐다.
 
[2X9HD] 구교환X이옥섭

[2X9HD] 구교환X이옥섭

18. 구교환의 아버지는 방배동에서 30년간 사진관을 운영했다. 그가 나이를 먹을 때마다 증명사진을 직접 찍어줬다고 한다.
 
19. 구교환의 일상 루트는 독서실-집-현장-독서실-집-현장으로, 혼자 집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혼술’을 즐긴다고. 또한 집에는 술기운에 써 놓은 시나리오가 수북하게 쌓여 있다고 한다.
 
20. 광고 회사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시나리오를 써 놨다고 한다. 오피스물인데 회사에서 거의 볼 수 없는 내용을 담았다고 하며 이 이야기를 꼭 영상화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