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도 먹는 방법이 있다? | 에스콰이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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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균도 먹는 방법이 있다?

유산균 챙겨 먹는 사람들이라면 주목!

ESQUIRE BY ESQUIRE 2022.12.08
최근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개선하여 장 건강을 개선한다.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유산균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효과가 있나요?

유산균 먹는 방법

유산균 먹는 방법

장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로 복통,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피부 및 알레르기 질환의 개선, 면역력 증강, 여성의 질내 유익균 증식/유해균 억제, 갱년기 여성 건강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유산균 먹는 방법

유산균 먹는 방법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산과 담즙산에 약하기 때문에 장까지 생존하여 도달하게 하기 위해서는 위산이 분비되기 전인 공복(식전 30분)이나 위산이 중화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과식한 이후에는 음식을 소화 시키는 데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위산이 더 오래 작용하기 때문에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매일 복용해야 하나요?

유산균 먹는 방법

유산균 먹는 방법

매일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장기간 섭취했는데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불편한 증상을 느낀다면 섭취를 중단하거나 다른 제품으로 바꾸어 섭취할 것을 권한다.
 
 

어떤 제품을 복용해야 하나요?

유산균 먹는 방법

유산균 먹는 방법

제품에 표시된 균주의 종류와 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권장되는 1일 섭취량은 1억~100억 CFU (colony forming unit, 미생물 집락수)으로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장 건강에 대한 기능성 원료로 고시된 균주는 Lactobacillus(11종), Lactococcus(1종), Enterococcus(2종), Streptococcus(1종), Bifidobacterium(4종)으로 총 19종으로 이를 참고하여 고르면 도움이 된다.
 
 

주의할 점이 있나요?

유산균 먹는 방법

유산균 먹는 방법

면역력이 저하된 유아, 임산부, 고령층, 암 환자,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나 심각한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복통, 설사, 복부 팽만감, 구역,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는 패혈증도 발생할 수 있어 섭취 후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섭취를 중단하거나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내과 전문의 이준영

내과 전문의 이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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