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시티 마크 첫 솔로앨범 The Firstfruit 비하인드 TMI
찐 맠프 에디터가 풀어주는 TMI 보고가세요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이마크 'The Firstfruit' 완전 달아요 ...

출처 : SM
못할 바엔 일을 안 하는 사람 이마크씨가 새롭게 들고 온 첫 솔로 앨범 'The Firstfruit', 모두 잘 듣고 계신가요? 맠프 에디터도 무한 스밍중인데요. 마크가 열심히 준비한 이 앨범 수록곡들에는 흥미로운 비하인드가 숨어있습니다. 마크가 직접 언급한 재밌는 TMI들을 트랙 순서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자세한 글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아차, 아직 앨범을 듣지 않은 분이 계신다면 전곡을 순서대로 쭉 들어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 Toronto's Window
」코드 쿤스트가 작곡에 참여한 입니다. 무려 40여개가 넘는 비트를 보내준 덕분에 마크는 엄청난 감동을 받았다고 해요. Toronto's Window는 스튜디오가 아닌 개인 마이크로 녹음한 원음 그대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 1999
」마크가 앨범 전체에서 가장 아끼는 곡이자 타이틀곡. '1999'라는 해를 어떻게 음악으로 풀어낼 수 있을지 고민하던 중, 어느 날 샤워하다가 문득 "Today I feel so new, feels like '99"라는 문장이 떠올랐다고 해요. "드디어 나왔다, 감사합니다!"라는 마음으로 눈물의 샤워를 마쳤다고해요.
♪ Flight to NYC
」이 곡의 나레이션은 시간의 타임라인을 거슬러가고 있다고 언급했어요. 최근 겪은 터닝 포인트들을 과거의 시점에서 바라보며 그 순간들을 재구성했죠. 마치 영화 <인터스텔라> 속 장면처럼 시간과 감정이 교차하는 찰나를 담은 곡입니다.
♪ Righteous
」가장 오랜 시간 공들인 곡. 실제로 타이틀곡으로도 고려할 만큼 애착이 깊다고 밝혔어요.
Raincouver
앨범 발매 전 그는 버블을 통해 “귀엽게 나온 곡이 하나 있다”는 말로 작은 스포일러를 던진적 있죠. 그 곡이 바로 'Raincouver'입니다. 기다림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담긴 가사와 감성이 마크 특유의 무드를 잘 드러냅니다.
♪ Loser
」나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까지도 사랑하겠다는 어찌 보면 기독교적인 관점의 사랑을 담고 있어요. 그런 선택을 하는 나는 결국 루저일지 몰라도 그래도 기꺼이 지고 말겠다는 의미를 담고있어요.
♪ Watching TV
」영화 <델마와 루이스>에서 영감을 받은 곡. 피처링에는 크러쉬가 참여했는데 마크는 그의 목소리가 없었다면 이 곡 자체를 쓰지 않았을 거라고 할 만큼 간절히 원했던 협업이었다고 밝혔죠.
♪ +82 Pressin'
」같은 NCT 멤버 해찬과 함께한 곡. 한국에 와서 가장 많이 의지했던 사람이 해찬이었기에 자연스럽게 함께하게 되었다고 해요. 여담으로 재미있는 비하인드가 있는데요. 해찬의 벌스 중 "힙한 게 뭔지도 잘 모른 애들이 더 해"라는 가사를 들은 지성이 “이거 형이 썼어?”라고 물었고, 마크가 “응, 내가 썼어”라고 답하자 지성은 “그럼 됐어”라며 웃으며 넘어갔다고 해요. 아마도 해찬이 쓴 줄 알고 물었던 듯한 귀여운 모멘트입니다.
♪ 200
」사실 이 앨범은 처음에 ‘바다의 남자’라는 테마로 출발했다고 해요. 그 방향성의 출발점이 되어준 곡이 바로 200. 뮤직비디오 끝 쪽에는 배 만드는 장면을 쿠키 영상으로 담고 싶었다고 해요.
♪ Journey Mercies
」마크 피셜 처음으로 자신이 직접 쓴 가사에 감동을 받았다고 밝힌 곡. 이 곡이 마크에게 얼마나 특별한 의미인지 짐작할 수 있죠.
♪ Mom’s Interlude
」마크의 어머니가 직접 연주한 피아노 선율 위에 아들 이민형으로서의 마크가 담긴 . 발매 전까지도 어머니께 완성본을 들려주지 않아 “발매 후엔 혼날 거 같다.”고 말하기도 했죠. 마크는 마지막 “그래서, 점심은 뭐 먹었니?”라는 결국 아들의 안부로 끝을 맺는 어머니의 말이 가장 인상 깊다고 밝혔습니다.
♪ Too Much
」마크는 앨범을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 같은 곡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oo Much'를 통해 자신을 지탱하는 가장 큰 힘, 바로 팬들과 주변의 사랑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전했죠. 앨범 전체의 온도를 조율하는 중요한 곡이라고 생각해요.
Credit
- Photo•Video SM엔터테인먼트 제공
CELEBRITY
#리노, #이진욱, #정채연, #박보검, #추영우, #아이딧, #비아이, #키스오브라이프, #나띠, #하늘, #옥택연, #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