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 넓은 집
"한우의 퀄리티가 좋을 뿐만 아니라 10여 가지 반찬이 언제나 최고예요."
-이스트밸리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고기 남기는 것보다 반찬 남길 때 더 아까워요.” 일명 ‘골프장 8학군’이라 불리는 곤지암 광여로에는 내로라하는 골프장이 여럿 모인 덕에 식당도 그만큼 많다.
그 가운데서 10년 넘게 한자리를 지키며 인기 절정인 곳이 바로 ‘마당 넓은 집’. 꽃등심, 숙성육 등 투뿔 등급 한우와 돼지 양념 갈비가 주메뉴지만, 수요일을 기준으로 매일 달라지는 열여섯 가지 제철 나물 반찬은 마당 넓은 집이 입소문 난 비결이다.
효소를 활용한 장아찌, 절임류의 달인으로 유명한 이곳 사장님의 음식에 대한 자부심은 남다르다. 신선한 재료를 깐깐하게 골라서 만든, 한눈에 봐도 정성이 듬뿍 담긴 맛깔나고 고급스러운 반찬 덕분에 젓가락이 바쁘게 움직인다. 나물이 제철인 봄에는 육류보다 나물에 더 큰 비용을 쓸 정도라고.
고기를 굽기 전, 신선한 미나리를 숯불에 살짝 그을려 고기에 싸 먹는 것도 사장님의 추천. 고기에 밴 미나리의 향긋한 향 덕분에 자칫 과식을 불러올 수도 있지만 멍게밥과 나물 주먹밥이 들어갈 자리는 남겨두어야 후회가 없다.
가격 꽃등심 150g/4만7000원, 숙성육 150g/4만9000원, 멍게밥 1만1000원.
주소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광여로 29
문의 031-797-7771
코리안 손짜장
"얼큰하고 시원한 짬뽕을 추천해요. 저렴한 가격도 만족스러워 라운드 마치고 종종 들르는 곳입니다."
-한원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이런 곳에 식당이 있을까 싶은 외진 도로 안쪽에 자리 잡은 코리안 손짜장. 입구에 들어설 때부터 여느 중국집과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주문, 서빙, 식기 반납까지 모든 과정이 셀프인 곳으로, 일본 라멘집에서 주로 보던 자동 주문 기계가 매장 입구에서 존재감을 드러낸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려는 뜻.
매장 한편에는 수타 면을 뽑기 위한 공간이 따로 있다. 이 집 면은 일반 기계 면보다 식감이 더 부드럽고, 짬뽕 국물과 짜장면 소스가 더 진하게 스며든다. 각종 재료를 제대로 팬에 볶아내 불 맛이 진하게 올라오는 짬뽕은 부동의 인기 메뉴로 얼큰하지만 맵지 않아 국물까지 비우게 된다.
여러 명이 방문하면 새콤달콤한 소스와 신선한 양상추와 피망, 갓 튀겨낸 만두가 어우러진 유린 만두를 많이 주문한다. 혼밥을 하러 들르는 단골도 많을 정도로 편한 분위기에서 중국요리를 맛볼 수 있다.
가격 짜장면 2900원, 짬뽕 4900원, 유린만두 1만3000원, 탕수육(소) 9900원.
주소 경기도 화성시 경기동로 500
문의 031-375-0154
건업리 보리밥
"언제나 손님으로 북적거려요. 보리밥, 건업리 특정식도 가성비가 좋아서 자주 갑니다."
-렉스필드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라운드가 끝나고 편한 마음으로 들러 한 그릇 맛있게 먹기 좋은 곳이다. 골퍼들에게도 인기가 많지만 동네 주민들의 한 끼 식사도 제대로 책임지고 있는 분위기.
재래식으로 담근 된장, 청국장으로 유명해 분점까지 차렸다. 두루치기, 건업리 특정식 등을 주문하면 청국장 비빔밥, 전, 삶은 배추, 콩비지, 생선구이까지 한 상 가득 차려진다. 슴슴하면서 담백한 콩비지는 자꾸만 손이 간다.
쌈 채소와 밑반찬은 리필도 가능하며 가성비 뛰어난 한정식을 즐길 수 있다. 식당 곳곳에 배치된 농산품과 지역 특산품을 쇼핑하는 즐거움은 덤이다.
가격 보리밥 1만원, 건업리 특정식 1만7000원, 두루치기 1만5000원.
주소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광여로 841
문의 031-763-5635
금성식당
"닭, 오리 백숙도 맛있지만 청국장이 묘하게 중독성이 있어요. 집에서 만든 것 같지만 이 정도 맛있기는 쉽지 않죠. 골퍼라면 한 번쯤 다 가봤을 거예요."
-아시아나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골프 경력은 짧더라도 골퍼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금성식당. 그만큼 오래된 골프장 인근 맛집으로 유명하다. 세월이 느껴지는 식당 문을 열고 들어가면 벽마다 이곳을 다녀간 유명 인사와 손님들의 사인과 메시지가 가득 붙어 있다. 누구나 이름을 알 만한 정치인, 연예인, 프로 골퍼도 많고, 해외에서 오랜만에 찾아왔다는 애정 가득한 문구도 보인다.
35년째 한자리에서 영업 중인 금성식당의 대표 메뉴는 진한 청국장. 한 숟가락 푹 떠서 입에 넣으면, 특유의 냄새 때문에 청국장을 꺼리는 이라도 인정할 수밖에 없다. 100% 국산 콩으로 이 집에서 직접 두부도 만들고 청국장도 담근다. 겨울이면 뜨뜻한 방바닥에 앉아 채소 몇 가지 적당히 넣어 비벼 먹으면 좋겠다.
청국장 외에도 토종닭, 오리 한 마리 백숙, 비지찌개, 손두부, 더덕구이 등이 골고루 인기가 높다. 오랜 맛집답게 카운터에는 대를 이은 친절한 아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가격 토종닭 한 마리오리 백숙 5만원, 청국장찌개 9000원, 더덕구이 1만원.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평로 16
문의 050-7724-7488
한조 전주 장작 불곰탕 갈비탕
"라운드를 마치고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이때 꼭 들르는 식당이에요. 곰탕의 깊이가 달라요."
-서서울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고양의 한적한 도로 한편에 위치한 곳으로 단골이 아니면 스쳐 지나기 쉽다. 인기 메뉴는 역시 장작불에 오랫동안 끓여낸 불곰탕과 갈비탕, 해장국이다.
식당 밖에도 굵은 통나무 장작이 가득 쌓여 있다. 불곰탕은 소금 간을 따로 하지 않아도 심심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국물 자체로 깊은 맛을 낸다. 밥 한 그릇 말아서 겉절이 김치와 깍두기를 곁들이면 반주를 저절로 부른다.
평소 선지를 꺼려하는 사람도 이곳의 해장국 국물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텁텁한 양념을 더하지 않고 깔끔하고 맑은 국물 덕분이다. 잡내 없이 부드러운 선지도 기력 보충에 좋을 듯하다. 저녁 식사를 하는 동안 포장 손님도 끊이지 않았다. 전 메뉴 포장 가능한데 포장 시에는 식당 내부에서 먹는 양의 2배라고.
가격 전주 장작불 곰탕 9000원, 꼬리곰탕 1만6000원, 선지 해장국 7000원.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 1453
문의 031-964-9889
금강 막국수 닭갈비
"매콤달콤한 고추장 닭갈비는 인생 닭갈비예요. 라운드 성적이 좋지 않은 날 스트레스도 풀어줘요."
-베네스트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초벌구이를 마친 고추장 닭갈비를 숯불에 익혀 한 입 먹으면, 왜 이렇게 방문객의 칭찬이 줄을 잇는지 알 수 있다. 육질이 쫄깃하면서도 부드럽고 매콤달콤한 양념은 자극적이지 않고 입에 착착 붙는다.
대중적으로 호불호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양념 닭갈비로, 요즘은 뚝배기 가득 치즈가 담겨 나오는 치즈 퐁뒤가 인기다. 마치 ‘단짠’의 조화처럼 닭갈비와 잘 어우러진다. 여기에 담백한 메밀 쌈을 추가로 시키거나 시원한 막국수까지 곁들이면 필드에서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가격 숯불 닭갈비(고추장, 간장) 1만2000원, 막국수 8000원
주소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16
문의 031-584-5669
뜰채
"가정집 같은 분위기에 보리 굴비와 간장 게장이 참 맛있어요. 정갈한 밑반찬에도 손이 많이 가고요."
-코리아 컨트리클럽 이용 골퍼 추천
보리 굴비, 병어조림, 간장 게장, 민어찜 등 대표 메뉴는 단출하지만 상차림은 전혀 소박하지 않다. “보리 굴비는 한번 찐 다음 숯불에 굽고 다시 쪄서 손님상에 내놓아요.” 손이 많이 가지만 풍미를 높이기 위해서 어느 과정도 생략할 수 없다는 사장님의 고집에서 뜰채의 맛이 시작된다.
주메뉴를 시키면 마치 잔칫상 같은 풍경이 펼쳐진다. 제철을 맞이한 굴무침, 보쌈, 굴전, 손수 만든 토속 된장으로 끓여 구수한 맛이 나는 된장찌개와 나물 반찬이 빈틈없이 상을 채운다.
간장 게장은 달큰하면서도 짜지 않아 순식간에 게딱지까지 싹싹 긁어 비우게 만들고, 통통하게 살이 오른 병어를 조려 만든 매콤한 병어조림도 진정한 밥도둑이다. 코리아 컨트리클럽뿐만 아니라 주위 리베라, 상록수, 기흥 골프 등 용인의 컨트리클럽을 찾는 골퍼들의 애정을 듬뿍 받는 맛집이다.
가격 보리 굴비 3만5000원, 간장 게장 3만8000원, 병어조림(2인분) 8만원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기흥단지로 81-7
문의 031-286-7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