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톡톡 터지는 식감 좋은 전국 알탕 맛집

알탕은 역시 추운 겨울에 먹어야 제 맛. 얼큰하고 칼칼한 국물 맛이 일품인 알탕 맛집을 소개한다.

BY남윤진2020.12.01

원주 까치둥지

까치둥지@eating_ddu까치둥지
원주에서 알탕을 맛보려면 꼭 줄을 서야만 하는 곳이 있다. 바로 동태 알탕 전문점 ‘까치둥지’다. 오직 알탕만 판매하기 때문에 따로 주문할 필요 없이 앉아 있으면 인원수에 맞게 알탕이 나온다. 맛은 어디서도 맛보지 못한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 맛이 나고 알이나 곤이 추가가 가능한데 워낙 양이 푸짐해 따로 추가할 필요가 없다. 2인 이상부터는 포장도 가능하니 기다리는 게 싫다면 포장을 해가는 것도 방법이다.  
주소 강원도 원주시 치악로 1731
문의 033-761-8008
  

구리 상우씨알탕

@swc.rt_@swc.rt_@swc.rt_@swc.rt_
외관부터 눈에 띄는 ‘상우씨알탕’은 친절한 사장님이 있어 자주 가고 싶은 곳이다. 여기는 알탕과 육전, 새우전, 대구전이 있는데 알탕과 육전을 시켜 먹어야 한다. 알탕과 곤이를 양껏 올려서 내어주는 이곳은 홍합과 미더덕이 들어가 국물이 진하고 시원하다. 알탕이 매울 때마다 육전 하나씩 집어 먹으면 정말 꿀맛이다. 마지막에는 볶음밥을 먹어야 하는데 알 하나를 남겨뒀다가 밥을 볶을 때 넣어서 비비면 톡톡 씹히는 알의 식감을 맛볼 수 있다.  
주소 경기 구리시 안골로97번길 38
문의 031-562-2323
  

서울 해물알탕전문

@dlstmxk22th해물알탕전문
이름부터 고수의 향기가 느껴지는 ‘해물알탕전문’. 노포를 좋아한다면 이곳이 딱이다. 알탕은 알만 들어간 것과 알+동태가 같이 들어간 것을 고를 수 있고 사이즈는 대, 중, 소로 나뉜다. 두 명이 간다면 알탕 소자에 알만 추가하는 것이 좋다. 백반집처럼 기본 반찬도 많이 나와 안주 뿐만 아니라 식사 대용으로도 훌륭한 메뉴다. 알탕에는 알과 곤이 말고도 새우와 꽃게가 들어가 해물 맛이 많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알탕도 먹고 싶고 해물탕도 먹고 싶을 때 가면 좋은 곳이다.  
주소 서울 동대문구 전농로14길 12
문의 02-2213-2324
  

강릉 해성집

@joo_young0_0해성집
강릉 중앙시장 2층에는 오래된 알탕 맛집 ‘해성집’이 있다. ‘해성횟집’에서 ‘해성집’으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예전에는 회도 팔았지만, 지금은 알탕과 삼숙이탕만 판매한다. 강릉 로컬맛집으로 유명한 ‘해성집’은 알탕과 삼숙이탕 모두 만원으로 가격 또한 저렴하다. 다른 곳과 달리 이곳은 끓여 먹는 알탕이 아니라 큰 그릇에 1인분씩 주는 것이 특징이다. 조가 들어간 밥부터 맛있는데 국물에 밥을 듬뿍 넣어 말아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다. 시원한 국물이 자꾸만 손이 가게 한다.
주소 강원도 강릉시 금성로 21 중앙시장
문의 033-648-4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