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플랜테리어 초보자를 위한 키우기 쉬운 식물 추천 8

플랜테리어를 꿈꾸는 당신을 위해 준비한 키우기 위한 식물 추천과 키우는 팁까지!

BYESQUIRE2021.04.07
왼쪽 : 필로덴드론 호프셀렘 @mir__home / 오른쪽 : @ebisu.home

왼쪽 : 필로덴드론 호프셀렘 @mir__home / 오른쪽 : @ebisu.home



키우기 쉬운 식물을 소개하기에 앞서 플랜테리어를 처음 시도하는 이들과 어떤 식물도 본인이 키우면 다 죽어 나간다는 식물킬러를 위해 준비한 식물을 키우기 위한 기본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을 먼저 소개한다. 
 
 
각 식물은 모두 분포지가 다르기에 좋아하는 환경도 자라는 환경도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현재 살고 있는 환경에 맞춰 식물을 선택하거나 마음에 드는 식물을 위해 알맞은 환경을 조성해주는 작은 노력이 필요하다. 함께하려는 식물의 특성을 미리 알고 키워낸다면, 식물킬러라는 별명을 얻지 않고 오래도록 함께할 수 있을 것이다.    
 
식물을 키울 때 사람들은 보통 물주는 주기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온도와 일조량, 통풍, 과습으로 인한 뿌리 썩음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는 편이 많다. 온도와 일조량, 각 식물이 좋아하는 물의 양과 더불어 자주 환기만 시켜주어도 당신의 옆에서 무럭무럭 자라는 반려식물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식물은 정해진 물주는 주기가 없다. 그게 무슨 말이냐 하겠지만, 같은 식물이라도 창가에 두고 키우는 식물과 안방구석에 두고 키우는 식물의 물주는 주기가 다르다는 뜻이다. 또한 여름과 겨울의 물주는 주기가 다르고, 햇볕이 쨍쨍한 날과 비가 오는 날의 물주는 주기도 다르기 때문에 우선 키우려는 식물이 물을 좋아하는 식물인지,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인지에 대해 체크하는 게 필요하다. 물주는 주기에 대해 추천하는 방법은 겉흙이 말랐는지, 속흙이 말랐는지 직접 손으로 체크하며 물을 주고 습도에 예민한 식물을 위해 자주 분무를 해주거나, 물받침으로 흘러나와 고인 물을 바로 버려 뿌리가 썩지 않도록 하는 부지런함이다. 식물을 위해 조금만 부지런할 수 있다면 과습되거나 말라죽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자주 들여다보며 해충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체크해주면 좋고, 해충이 생겼을 때는 약을 사서 뿌려주어야 한다. 또한 가끔 영양제를 주는 것도 식물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좋은 방법이다.
 
 

용어정리



반양지 
해가 직접 비추는 것이 아닌 간접적으로 비추는 곳으로 반음지보다 햇빛이 많이 드는 곳 (창가 아래, 거실, 베란다 옆)
반음지 
눈빛이 찌푸려지지 않는 정도로 햇빛이 약간 들어오는 그늘진 곳. (거실 구석, 안방, 주방, 현관 앞 등)
과습 
흙 속에 수분이 너무 많아 뿌리가 썩거나 물러진 상태로, 잎끝이 누렇게 변하거나 흐물흐물하게 녹는다.
 
 
식물을 키우기 위한 기본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 등을 읽어 보았다면, 이제 아래의 키우기 쉬운 식물 중에서 나만의 반려식물을 찾아보도록 하자.  
 
 

보스톤 고사리

보스턴 고사리 @sodamhanday보스턴 고사리 @find_my_own_보스턴 고사리 @eu_hometable보스턴 고사리 @hisonyoung보스턴 고사리 @umake_
보스톤고사리는 음이온 방출, 증산 작용이 뛰어나며 담배 연기 제거에 효과적인 공기정화 식물로 알려져 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건조한 환경도 잘 견디는 편. 과습되지 않게 조심해야 하며, 반음지에서 키우다 봄, 가을에 충분한 햇빛을 받게 한다면 건강하게 잘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주는 주기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 분무 자주 해주기
키우기 좋은 환경  반음지, 봄과 가을에 충분한 햇빛을 받아야 한다.
생육온도 18~24°C
 
 

무늬 아비스 고사리

무늬 아비스 고사리 @namumini무늬 아비스 고사리 @bboya_yun무늬 아비스 고사리 @miri.1015무늬 아비스 고사리 @namumini무늬 아비스 고사리 @sujinssssssss
일반적인 아비스 고사리와 달리 흰색 물감으로 그린 듯한 독특한 줄무늬가 매력적인 무늬 아비스 고사리. 가운데에서 새잎이 올라오는 것을 보는 재미가 있다. 수경재배로도 많이 키우며, 뿌리만 물에 잠기도록 하여 키운다.
 
물주는 주기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 분무 자주 해주기
키우기 좋은 환경 반음지
생육온도 18~25°C
수경재배 가능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 @suryun__아레카야자 @bb.reum_아레카야자 @186_shh아레카야자 @seol_ha_yeon
NASA가 선정한 1등 공기정화 식물 아레카야자는 유독 물질과 각종 유해 성분 제거 능력이 뛰어나고 전자파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TV가 있는 거실에 두고 키우기 좋은 식물이다. 공기 중 습도 조절 능력이 있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하며, 하루 최대 1L의 수분을 내뿜는다고 한다. 추위에 약하며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
 
물주는 주기 속 흙이 말랐을 때 흠뻑
키우기 좋은 환경 반양지
생육온도 21~25°C
 
 

몬스테라

몬스테라 @ebisu.home몬스테라 @d_ia_n_몬스테라 @cyoo_later몬스테라 @71_plants몬스테라 @71_plants몬스테라 @ebisu.home
갈라진 잎과 특유의 괴물 같은 성장 속도로 플랜테리어 대표 인기 식물로 꼽히는 몬스테라. 생명력이 강하고 자주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혼자 잘 자라기에 키우는 재미가 있어 플랜테리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식물이다. 새로 나는 잎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고 잎에 생기는 구멍이 적어진다면, 빛을 충분히 보여주고 영양제를 주는 것이 좋다.
 
물주는 주기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키우기 좋은 환경 햇빛이 잘 드는 양지
생육온도 15~25°C
수경재배 가능




필로덴드론 호프셀렘

필로덴드론 호프셀렘 @mir__home필로덴드론 호프셀렘 @nap717필로덴드론 호프셀렘
시원하게 뻗은 줄기와 큼직한 잎이 이국적인 필로덴드론 호프셀렘. 옆과 아래로 쳐지는 형태이기에 줄기를 고정해주면 더 예쁜 모습으로 자라게 할 수 있다. 관리가 쉽고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키우는데 많은 노력이 들지 않으며, 스스로 온도를 조절하는 정온식물이기에 다른 식물에 비해 병충해에 강하고 음이온 방출, 이산화탄소 흡수, 전자파 및 유해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
 
물주는 주기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키우기 좋은 환경 반양지
생육온도 15~25°C
 
 

소철

소철 @desire___plants소철 @silversoeun소철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소철. 은행나무와 함께 지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수명이 긴 식물이라고 한다. 100년에 한 번 꽃을 피우며, 건조한 환경에 강하고 햇빛을 좋아하는 열대식물이다. 새잎이 1년에 한 번 정도 나오는 만큼 성장이 더디지만, 생명력이 강해 쉽게 죽지 않는다. 담배 연기, 자동차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폼알데하이드를 제거해주는 등 공기정화에 도움을 준다.
 
물주는 주기 속흙이 말랐을 때 흠뻑, 건조하게 유지
키우기 좋은 환경 햇빛이 잘 드는 양지
키우기 좋은 온도 8~25°C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 @hwamok.flower스킨답서스 @ebisu.home스킨답서스스킨답서스 @ebisu.home
스킨답서스는 다양한 무늬 종류가 있으며 생태계를 파괴할 정도로 번식력과 생명력, 성장 속도가 뛰어나 악마의 덩굴로 불린다. 공기 중 유해물질 제거에 효과적이므로 주방이나 창가에 두고 키우면 좋다. 어느 곳에서든 잘 자라는 식물이기에 플랜테리어 초보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식물이며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경우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물주는 주기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키우기 좋은 환경 햇빛이 잘 드는 양지
생육온도 18~15°C
수경재배 가능




페페로미아

페페로미아 @woogeut페페로미아 @presdemoi.u페페로미아 @ebisu.home페페로미아
페페로미아는 청페페, 홍페페, 아몬드페페, 수박페페 등 다양한 무늬 종류가 있고 원형에 가까운 동그란 잎이 긴 줄기 끝에 매달려 있는 독특하고 귀여운 수형 식물이다. 햇빛이 부족한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며, 직사광선만 받지 않게 유의해 준다면 오래도록 함께할 수 있다. 일반적인 유통명은 필레아페페로 불리나 정식 명칭은 페페로미아이다.  
 
물주는 주기 겉흙이 마르면 흠뻑, 건조한 것이 좋다
키우기 좋은 환경 반음지
생육온도 18~28°C
수경재배 가능




더하여 앞서 소개한 식물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화훼단지를 소개한다. 화훼단지는 서초구를 중심으로 대부분 서울 근교에 있으며 엄청난 규모와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데이트 코스로도 추천한다. 공식적인 영업시간은 있지만 해가 지면 영업을 끝내는 곳들이 있어 영업시간은 점포마다 상이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전이나 낮 시간대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하며, 초화류는 대부분 도매로 한 판씩 판매하기에 소매가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소매 판매 여부를 꼭 물어보고 구매하길 바란다.

 
 
양재동화훼공판장 (aT화훼공판장)
가동, 나동으로 나뉘는 분화 시장과 절화 시장이 함께 있는 양재동의 aT화훼공판장. 일일 평균 3억원이 넘는 경매 금액을 달성하는 분화와 절화 경매장이 함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화훼단지에 비해 소매 구매가 자유로운 곳. 
 
문의 02-579-8100
주소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27
영업시간 매일 07:00~19:00(점포마다 상이, 일요일은 가, 나동 격주 운영)

바로가기 
 
 
남서울화훼단지
경기도 과천 주암동 일대 약 2만 평 규모에 달하는 남서울화훼단지는 수도권 화훼 물량의 60%를 차지할 정도의 규모를 자랑한다. 규모에 걸맞게 가, 나, 다, A, B, 신, 특수동등으로 나누어져 있어 작은 초화류와 관엽식물부터 큰 나무까지 정말 없는 식물이 없는 곳.  
 
주소 경기 과천시 주암동 57
영업시간 매일 09:00~18:00(점포마다 상이)

바로가기
 
 
헌인화훼단지
남서울화훼단지에서 차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헌인화훼단지. 남서울화훼단지보다 비교적 소매가 자유로운 편이며 사람들의 왕래가 덜해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식물을 둘러볼 수 있다. 남서울화훼단지와 취급하는 식물의 종류가 조금씩 달라 숨어있는 희귀한 식물을 찾는 재미가 있는 곳. 
 
주소 서울 서초구 헌인릉1길 22
영업시간 07:00~19:00(점포마다 상이)

바로가기
 
 
하남화훼단지
스타필드 하남 바로 옆에 위치한 하남화훼단지는 서초구를 중심으로 하는 화훼단지와 비교적 거리가 먼 강동 거주민들에게 추천하는 곳이다. 가, 나, 다, 라동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초화류, 관엽 식물과 더불어 수생식물만 모아 판매하는 곳 등 다양한 식물을 취급하고 있다. 식물을 구경하고 바로 옆 팔당팔화수변공원에서시간 보내기도 좋다.
 
주소 경기 하남시 미사대로 800
바로가기
 
 
사진 / 인스타그램 @eu_hometable @find_my_own_ @hisonyoung @jeong__flower__ @sodamhanday @umake_ @bboya_yun @miri.1015 @namumini @sujinssssssss @186_shh @bb.reum_ @seol_ha_yeon @suryun__ @71_plants @cyoo_later @d_ia_n_ @bazisajang @mir__home @nap717 @silversoeun @desire___plants @ebisu.home @hwamok.flower @presdemoi.u @wooge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