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댄싱 킹스' 에스콰이어가 선정한 6개 장르의 최고들 | 에스콰이어코리아
PEOPLE

스트리트 댄싱 킹스' 에스콰이어가 선정한 6개 장르의 최고들

우리는 이제 곧 이들을 만날 것이다. 거리에서 공연장에서 그리고 방송에서. 그러지 않을 리가 없다. 댄스 전성시대에 왕들이 빠질 리가 없으니.

박세회 BY 박세회 2022.03.25
 
블루종 셔츠, 셔츠, 니트 바이커 쇼츠 모두 발렌티노. 레이스업 부츠 발렌티노 가라바니.

블루종 셔츠, 셔츠, 니트 바이커 쇼츠 모두 발렌티노. 레이스업 부츠 발렌티노 가라바니.

 

BROTHER BIN

어떤 춤을 춰요? 로킹이라는 춤을 춰요. 스트리트 댄스 스타일 중 하나고, 그중에서도 전 좀 밝은 에너지와 화려한 테크닉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애크러배틱한 또는 플로어를 사용하는 움직임을 쓰는 편이죠. 장르가 생소한데 좀 설명해줄 수 있어요? 로킹은 스트리트 댄스 중 가장 먼저 발생한 장르 중 하나예요. 1970년도에 펑크 음악과 함께 시작된 스트리트 댄스들은 기본적으로 막춤이었어요. 그 펑크 음악에 맞춰서 추던 춤들의 동작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장르화한 게 로킹인 거죠. 힙합은 브레이킹, 펑크 음악은 로킹. 특정 장르의 음악과 춤이 같이 발달한 건 어쩌면 당연하겠어요. 맞아요. 로킹이 다른 춤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구분 동작들과 그 구분 동작에서 파생된 콤비네이션인 로킹 스텝 등 12~13개 동작이 정해져 있어요. 이것들을 섞어서 로킹이라는 장르의 춤을 만드는 거죠. 예를 들면요? 팔을 올리는 업, 팔꿈치를 구부려 잠그는 록, 손목을 돌리는 리스트 롤, 어딘가를 가리키는 포인트 등이에요. 아마 대부분의 독자가 머리로 그려볼 수 있는 동작일 거예요. 이런 동작들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 운동처럼 계속 단련하죠. 전 로킹의 그런 면을 좋아해요. 반복을 통해 힘들게 얻어지는 동작의 간결함 같은 걸요. 남들은 브라더빈에게 어떤 미사여구를 붙이나요? 정말 창피하지만, 로킹계의 슈퍼스타라는 말을 들었어요. 그게 다른 뜻이 아니라, 한동안 로킹을 추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거의 대가 끊겼는데 제가 나타난 거거든요. 그래서 붙은 별명이에요. 언제 댄서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초등학교 2학년 때 처음으로 운 좋게 발탁되어서 공연 팀에 들어갔어요. 무대에 오르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그 희열의 느낌들이 너무 좋았어요. 깨달았죠. 아, 난 관종이구나. 댄서를 하면서 언제 가장 빛났어요? 사실 댄서는 무대에 서는 모든 때가 가장 빛나는 순간 같아요.
 
니트 더 그레이티스트. 프린팅 화이트 데님 팬츠 플레어. 레이스업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링 본인 소장품.

니트 더 그레이티스트. 프린팅 화이트 데님 팬츠 플레어. 레이스업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링 본인 소장품.

패턴 니트 MSGM. 팬츠 써저리. 레이스업 부츠 후망.

패턴 니트 MSGM. 팬츠 써저리. 레이스업 부츠 후망.

 

J-HO

어떤 춤을 춰요? 힙합을 기반으로 한 코레오를 춥니다. 쉽게 말해 힙합의 기본기를 갖춘 안무가 겸 댄서라고 하면 되겠네요. 전 임팩트를 강하게 주는 춤보다는 그루브하고 스무스한 춤을 좋아해요. 음악으로 따지면 붐뱁이 아니라 싱잉랩이나 알앤비에 더 가깝다고 할까요? 남들이 제이호에게 어떤 미사여구를 붙여요? 그런 건 잘 없고, 남들한테 한국의 크리스 브라운이라고 불러달라고 제가 부탁하고 있어요.(웃음) 본인이 추는 춤의 장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은 누군가요? 마이클 잭슨이 아닐까요? 사실 ‘코레오’라는 건 장르가 아녜요. 하나의 스타일이죠. 힙합이나 로킹 같은 장르적인 요소를 가져와서 만드는 하나의 스타일이고, 이런 안무적 퍼포먼스를 처음으로 영상 방송에서 엄청난 파급력을 남기도록 보여준 사람이 바로 마이클 잭슨이거든요. 마이클 잭슨 이전에는 음악은 라디오로 들으며 즐기는 거였어요. 그런데 방송에서 마이클 잭슨이 소위 방송 댄스를 선보이고 나서는 완전 달라졌죠. 코레오의 어떤 매력에 빠지게 됐나요? 틀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죠. 어떻게 짜더라도 제 작품이고 제 창작물이니까요. 어떤 춤을 안무했어요? 예전에 태민의 ‘드립드랍’ 브이에이브이의 ‘포이즌’ 같은 노래의 안무를 제가 했어요. 소속 팀인 저스트절크의 창립 멤버죠? 맞아요. 중학생 때부터 친구였던 성영재와 저스트절크를 만들었죠. 첫 공연을 저희 둘이 했어요. 본인이 존경하는 댄서는 누구예요. 사실 너무 많은데, 그중에서도 저희 팀 멤버들을 다 너무 존경해요. 특히 제이영(성영재)을 존경하죠. 댄서로서 가장 빛났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평창 올림픽에서 저스트절크로 단독 무대 섰던 때요.
 
레더 셔츠, 블랙 트랙 팬츠 모두 릭 오웬스. 선글라스 하이칼라. 레이스업 부츠 후망. 티셔츠, 이어링, 네크리스 모두 본인 소장품.

레더 셔츠, 블랙 트랙 팬츠 모두 릭 오웬스. 선글라스 하이칼라. 레이스업 부츠 후망. 티셔츠, 이어링, 네크리스 모두 본인 소장품.

 메시 소재 셔츠, 티셔츠 모두 킨키. 그러데이션 데님 팬츠 로에베. 화이트 첼시 부츠 후망.

메시 소재 셔츠, 티셔츠 모두 킨키. 그러데이션 데님 팬츠 로에베. 화이트 첼시 부츠 후망.

 

I BAN 

어떤 춤을 춰요? 장르로 이야기하기 힘들 것 같아요. 무용과 스트리트 댄스의 요소들을 합쳐서 춤을 추거든요. 그걸 뭐라고 말하기가 힘드니까 그냥 퓨전 스타일이라고 설명하는데, 장르나 역사가 없는 퍼포먼스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어요. 보통은 아이반이라고 하면 재즈 댄서로 알고 있더군요. 그런데 사실 재즈 자체가 퓨전된 스타일이에요. 발레, 현대무용이 포함된 스튜디오 댄스와 스트리트 음악이 합쳐져서 재즈 문화가 생겨났죠. 처음 댄서를 꿈꿨을 때는 재즈 댄서가 꿈이기도 했고요. 그래서 제가 아는 지식 안에서는 재즈라는 장르가 제 춤의 스타일에 가장 가깝긴 해요. 다른 사람들이 아이반을 말할 때 어떤 미사여구를 붙여요? 제 입으로 말하기 너무 부끄럽지만, ‘원앤온리’라고 많이들 해주셔요. 하지만 ‘또라이반’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죠. 전 평범한 것도 평범하지 않게 꾸미고, 남들이 무서워하거나 불편해하는 걸 조금씩 건드리거든요. 또 다른 문화적 배경은 없나요? 부토의 영향도 있을 것 같아요. 서양 현대무용 양식 중 일본으로 유입되어 현지화되면서 어두운 감정, 죽음에 대한 갈망 등을 주제나 분위기로 삼는 부토라는 춤이 생겼어요. 많이 어두운 현대무용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 춤의 영향을 정말 많이 받았어요. 자신의 춤과 대중음악의 호환성은 어느 정도라고 봐요? 사실 거리가 너무 멀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스트릿 우먼 파이터〉 이후로 생각이 정말 많이 바뀌었어요. ‘대중이 날 어떻게 이해하겠어’라는 생각이 그 방송에 출연하고 나서 완전히 사라졌죠. 오히려 새롭다고 좋아하고 반겨주더라고요. 필살기가 있어요? 비트 킬링? 리듬이 있고 멜로디가 있고 사운드가 있잖아요. 그런 음악의 모든 소스에 동작을 모두 맞추는 걸 비트 킬링이라고 해요. 전 한 소스도 빠짐없이 맞출 수 있어요.
 
블랙 재킷 엑스페리먼트. 지브러 패턴 셔츠 셀린느 옴므 by 에디 슬리먼 by 육스. 화이트 데님 팬츠 로에베. 스퀘어 토 앵클부츠 8 by 육스.

블랙 재킷 엑스페리먼트. 지브러 패턴 셔츠 셀린느 옴므 by 에디 슬리먼 by 육스. 화이트 데님 팬츠 로에베. 스퀘어 토 앵클부츠 8 by 육스.

 
[관련기사]
스트리트 댄싱 킹스' 에스콰이어가 선정한 6개 장르의 최고들 

Keyword

Credit

    EDITOR 박세회
    FREELANCE FASHION EDITOR 이경은
    PHOTOGRAPHER 김신애
    HAIR 이에녹
    MAKEUP 이은혜
    ASSISTANT 송채연
    ART DESIGNER 주정화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