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울 것이 없는 소년 박지훈
<약한 영웅> 시리즈로 넷플릭스를 뜨겁게 달군 박지훈이 누군가의 표현에 따라 '우주가 담긴 아름다운 눈망울'로 말했다. 아직 나는 두려움이 없는 소년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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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 톰스벌스데이.
이번에 공개될 <약한영웅 Class 2>도 유수민 감독님이죠?
네 맞아요.
감독 입장에선 박지훈 같은 배우는 완전 땡큐죠. 넓게 잡으려면 신경 써야 할 게 많은데, 눈만 잘 보이게 잡으면 그 장면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을 다 전할 수 있으니까요.
그렇게 되나요?
유수민 감독 동생인 유수빈 배우도 출연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연기를 정말 잘하는 배우죠. 촬영 현장 분위기가 좋았을 것 같아요.
<약한영웅 Class 1> 때처럼 너무 좋았고 재미있었어요. 분장해주시는 분들도 똑같아서 신경 쓸 일 없이 촬영 가는 길이 늘 즐거웠고, 재밌었습니다.
전학 가서 벌어지는 상황이라 새로운 친구들과 출연했을 텐데요. 어땠나요? 이번에 함께 출연하는 배우들은 <약한영웅 Class 1>과는 또 다른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해야 될까요?
사실 <약한영웅 Class 1>은 연시은이 다시는 친구들을 사귀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끝이 나요. 그래서 <약한영웅 Class 2>에서 바로 친해지는 친구는 없어요. 그런 시은이를 보며 시청자들은 아마 후반으로 갈 수록 ‘누군가가 손을 잡아줘야 했던 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될 거예요. 박후민(려운 분)이라는 친구가 <약한영웅 Class 1>의 수호처럼 강한 느낌이고, 서준태(최민영 분)라는 왜소하고 약해 보이는 친구가 있는데, 이 친구는 강강약약의 느낌이에요. 강자한테는 오히려 강하고 약자에겐 약해요. 그렇게 항상 붙어 다니던 친구들이랑은 자연스럽게 얽히면서 좀 쫀득해졌어요.
배우들과도 실제로 재미있게 잘 지냈나 봐요.
아주 재밌게 잘 지냈습니다. MT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렇지만, 공간을 빌려서 대본 리딩 겸 회식도 하고 술도 한잔씩 하고요.
인터뷰를 하면서 선배 배우들 얘기를 들어보니 지금처럼 또래 배우들이 모일 기회는 학원물을 찍을 때가 거의 유일하고, 이때 같이 작업했던 배우들의 관계가 오래 유지된다고 하더라고요.
오래가는 것 같아요. 촬영은 한참 전에 끝났는데 아직도 연락하고 지내요. <약한영웅 Class 1> 친구들과도 간간이 연락하고요.
사실 <약한영웅 Class 1>은 학원 액션물 겸 성장 드라마였죠. <약한영웅 Class 2>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약한영웅 Class 2>는 시은이의 상태를 조금 더 잘 볼 수 있는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친구라는 키워드. 친구는 떼려야 뗄 수 없을 것 같아요. 사실 <약한영웅 Class 1>을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시은이의 엄마는 스타 강사고 아빠는 유도 지도자로 전지훈련을 다니느라 시은이와 함께 있어주지 못해요. 그게 제 경험이랑도 좀 겹쳐요. 그 시기에 저도 (연습생 생활 탓에) 부모님과 시간을 보낼 수 없었던 터라 친구가 제 세상의 전부였거든요. 그런데 시은이는 그런 게 없이 공부에만 매진하는 아이로 등장하지요.
한동안 레슬링을 열심히 했죠? 그게 이번 작품 액션에 도움이 좀 됐으려나요?
그런데 사실 레슬링 기술이 액션에 많이 들어가지는 않아요. 시은이는 레슬링 기술보다는 주변에 있는 이런저런 도구들을 활용해 싸우는 캐릭터라서요. 다만 레슬링을 배우면서는 체력과 그라운드 기술이 살짝살짝 나올 때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바닥에서 자세가 어색하지 않더라? 뭐 그 정도죠.
그에 반해 아이돌 활동을 할 때 안무를 외우던 게 액션에서 합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인터뷰를 봤습니다.
워낙 안무를 여러 번 외워서인지, 액션 합을 외우는 것도 정말 빨라요. 현장에서 갑작스럽게 합이 바뀌어도 조금만 맞추면 금방금방 외워요. 정말 다행이죠.
게다가 그 험하다는 <프로듀스 101> 출신이잖아요.
정말 강하게 컸죠.(웃음) <프로듀스 101>뿐만 아니라 회사 연습생을 할 때도 주간 평가, 월말 평가 이런 게 있잖아요. 근데 그 시간 안에 내가 하고 싶은 안무라든지 노래라든지 그런 걸 다 외워서 평가 영상을 찍어야 하니까요. 남들 공부할 시간에 저는 몸짓을 카피하는 방법을 공부한 셈인데, 못하면 더 이상한 게 아닐까요.(웃음)
촬영 현장에서 재밌는 에피소드는 없었나요?
금성제 역을 맡은 준영이 형, 이준영 배우라고 있는데, 이 형이 힙합을 너무 좋아해요. 저는 또 팝핀을 좋아하잖아요? 그래서 둘이 촬영 끝나고 여행 가서 바닷가에서 스피커를 틀어놓고 서로 춤추고 영상 찍어주고 피드백 해주고, 한강 가서 똑같이 또 서로 찍어주면서 놀고 그랬는데, 그게 기억에 남아요. 한번은 준영이 형 휴대폰으로 찍은 동영상을 제 인스타그램에 올린 적도 있어요.
엇 인스타그램엔 아무것도 안 올라오던데요.
피드가 아니라 스토리로 잠깐 올렸어요.
그나저나 피드는 왜 안 올라와요?
제가 SNS를 잘 못해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요. 회사에서 가끔 뭔가를 스토리로 좀 올려달라고 요청하데, 그런 요청을 받으면 그걸 또 어떻게 해야 하나 한참 보고 있어요. 어떻게 하는지를 몰라서요. 일단 들어가면 버튼이 너무 많은데, 그 버튼이 뭔지 안 쓰여 있잖아요? 밑에 조그많게 ‘공유’ ‘포스팅’ ‘댓글달기’ 뭐 이렇게 쓰여 있으면 하겠는데, 무슨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를 모르니까 제가 혹시나 사고 칠까 싶어서 조심스럽더라고요.
그래서 스토리만 하는군요. 포스팅은 아예 박제가 되어버리니까.
사진 하나 올리는데도 터치 한 번 잘못하면 또 무슨 글씨를 쓰라 그러고. 이런 게 너무 어려워요.
이렇게 세련된 외모 속에 서툰 남자아이가 살고 있군요.
(웃음). 그런 것만 그래요.

재킷 토니웩. 셔츠, 벨트 모두 하이웨이 빈티지. 팬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에이프런 선데이후르츠마켓. 슈즈 베르사체. 네크리스 크롬 하츠.
고민이 많겠어요. 팬들한테 보여주고 싶은 마음과 잘 못하는 인스타그램을 해보려다 실수할까 싶은 걱정 사이에서요.
그래서 뭐 하나 올릴 때도 한참을 고민해요.
지훈 씨가 어려워하는 걸 팬들도 알아요?
팬들도 다 알고는 있을 거예요.
그래서 팔로워는 400만이 넘는데, 마지막 게시물이 55주 전인 상황이군요.
그렇게까지 자세하게 나오나요?
그럼요. 정말 잘 안 하시나 봐요.(웃음)
휴…심각하네요.
<에스콰이어> 촬영한 거는 한번 올려주세요.
그래야죠.
곧 다음 작품 촬영을 위해 떠나죠.
예. 영화고 사극이에요. <왕과 사는 남자>라고, 제가 단종으로 나오고 유해진, 유지태, 전미도 선배님이 함께하세요.
출연진이 엄청나네요. 그 선배들과 함께라면 재미없을 수가 없겠는데요?
너무 재밌을 것 같아요. 선배님들이 괜히 후배들의 우상인 게 아니더라고요.
갑자기 박지훈이라는 배우도 이젠 정말 먼 길을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 마음속의 저장’이 어제 같은데 말이죠. 아이돌 활동 마지막엔 팬들이 ‘지훈 님 애교 부리고 현타 온 표정이 더 귀엽다’는 얘기가 나왔어요.
실은 그때도 걱정이 있었어요. 그게 내비쳐진 게 아닐까 싶어요. 나이를 한 살 한 살 먹는데 시간이 지나도 계속 똑같은 애교를 떨다가 ‘더는 귀엽지 않은 순간이 오면 어떻게 하지’ 하는 걱정이 들더라고요.
아…애교 매너리즘에 빠졌군요.
애교를 하면서도 현타 아닌 현타가 그래서 왔던 것 같아요.
그때가 고등학교 3학년이었죠.
사실 지금도 제가 어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때는 더 아기였는데도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근데 전 프로듀스 101 시절부터 박지훈 속에는 상남자의 본성이 있다고 느끼곤 했어요.
그래서 그룹 할 때 ‘저장 지훈’이라는 별명과 대비되는 ‘숙소 지훈’이라는 별명이 따로 있었어요. 멤버들이 장난으로 “카메라에 비춰지는 지훈이의 모습은 진짜가 아니에요. 숙소에서의 지훈이가 진짜입니다”라고 놀리고 그랬죠. 치킨을 손으로 들고 와구와구 뜯어 먹는 게 숙소 지훈이라면 카메라만 돌면 제가 ‘옴뇸뇸’하고 예쁘게 먹게 되더라고요.
또 다른 인터뷰에서는 ‘내 삶은 드라마틱하지 않다’라고 말한 걸 봤어요. 아이돌 연습생으로 시작해서 국민 프로듀서 픽으로 데뷔하고 솔로 활동을 하면서 주연급을 꿰차고 연기력까지 인정받는 인생보다 드라마틱한 게 있을까 싶어요.
남들이 보기에는 드라마틱해 보일 수 있죠. 근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그저 감사한 삶을 살고있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제가 노력했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릴 때부터 무릎에 물 차가면서도 2~3시까지 연습하고 6시에 일어나 등교하고, 조퇴하고 또 연습하고 레슨받고, 준비를 했으니까 드라마틱하다는 느낌은 없어요.
옆에서 보기에는 그렇게 노력으로 뭔가를 이루는 성취가 로또보다 더 드라마틱해 보여요.
결과는 움직여야 나오는 법이죠.
연기에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요?
전 대본을 정말 천천히 봐요. 원래 책을 읽는 것보다도 더 오래 읽어요. 한 장을 보고 또 보고 계속 천천히 읽어요. 그러면서 그 신을 촬영할 때의 현장과 그 캐릭터로 분한 나, 상대 배역의 액션과 리액션을 모두 상상해요. 일종의 이미지 트레이닝인데, 그런 식으로 대본을 계속 보다 보면 어떤 식으로 이 캐릭터가 그려져야 할지, 혹은 그려질지 이 캐릭터의 근간이 뭔지, 또 궁극적인 목표는 뭔지가 보여요. 그다음부터는 연습과 반복이죠.
좀 뜬금없는데요,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있나요?
자기 자신이요? 전 아직도 모르겠어요.
어떤 점에서요?
그냥 다 모르겠어요. 제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본능에 가까운 사람 같긴 해요. 하고 싶은 걸 하는 사람 같아요. 내가 이루고 싶은 건 이루고, 내가 해보고 싶은 건 하는 사람. 잘은 모르겠지만 저는 도전을 되게 좋아하는 사람 같아요. 제가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울리든 어울리지 않든 저는 이것저것 다 도전해보고 싶어요. 악역, 선역, 멜로, 로맨틱 코미디, 액션에도 모두 도전해보고 싶어요. 실패든 성공이든 따지지 않고요.
어떤 것도 실패도 아니고 성공도 아닌 시기군요.
두려워하지 않는 소년? 지금의 제가 딱 그렇습니다.

톱 비욘드클로젯. 노즈 커프 티링제이. 이너 톱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Credit
- FASHION EDITOR 박민진
- FEATURE EDITOR 박세회
- PHOTOGRAPHER 최은미
- STYLIST 이민규
- HAIR 신효정
- MAKEUP 박민아
- ASSISTANT 남가연
- ART DESIGNER 주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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