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면 파스타를 만드는 툴은 우리의 상상보다 아름답다 | 에스콰이어코리아
FOOD

생면 파스타를 만드는 툴은 우리의 상상보다 아름답다

현대 남자가 마음껏 휘둘러야 할 무기는 은은하게 빛나는 황동과 단단한 나무로 만든 파스타 툴이다. 생면 파스타 전문점이자 교습소인 상암동 ‘파스타 공작소’ 노순배 셰프의 파스타 툴을 소개한다.

ESQUIRE BY ESQUIRE 2021.04.12
 
 

Modern Weapon

 
①스탐포 코르체티 stampo corzetti
리구리아 지역의 항구도시 제노바의 전통 파스타인 ‘코르체티’는 코르체티 스탬프로 찍어 만든다. 특별 제작한 이 스탬프는 상암동의 생면 파스타 전문점이자 생면 파스타 교습소인 ‘ALFONSO PASTA’의 상호가 찍힌다.
 
②마키나 페르 파스타 macchina per pasta
반죽을 치대어 ‘마키나 페르 파스타’의 롤러에 넣고 여러 번 돌릴수록 면에 탄성이 붙는다. 적당한 두께로 얇게 편 반죽을 탈리아(커터)에 넣고 돌리면 탈리아텔레가 뽑혀 나온다. 마키나 페르 파스타는 영어로 ‘machine for pasta’라는 뜻이다.
 
③페티네 페르 가르가넬리 pettine per garganelli
얇게 편 반죽에 조밀한 이랑 모양의 홈을 낸 튜브형 파스타인 가르가넬리를 만들 때 필요한 나무판이 ‘페티네 페르 가르가넬리’다.
 
④탈리에레 페르 뇨키 tagliere per gnocchi
‘탈리에레’는 도마를 이르는 이탈리아어다. 감자나 세몰리나 반죽을 빚어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후 뇨키용 도마에 놓고 돌돌 굴려 뇨키나 뇨케티(작은 뇨키)를 만든다.
 
⑤탈리아 라비올리 taglia ravioli
치즈, 채소, 고기, 생선 등으로 속을 채워 만든 이탈리아식 만두인 라비올리는 ‘라비올리 커터(탈리아 라비올리)’로 찍어내 만든다.
 
⑥페레토 ferretto
푸실리(fusilli)나 부시아테(busiate) 등 나선형 파스타를 마는 데 쓰이는 굵은 철사를 페레토라 하고, 이렇게 만든 파스타를 ‘페레티 파스타’라 한다. 나선 모양의 페레토로 만든 파스타는 안쪽에 더 깊은 홈이 생겨 소스를 머금는 면적이 넓어진다.
 
⑦로텔레 탈리아파스타 rotelle tagliapasta
파스타 도구의 가장 기본이 되는 톱니형 파스타 커터 ‘로텔레 탈리아파스타’는 지역마다 톱니의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다. 아래는 가장 기본적인 로텔레 탈리아파스타가 위아래로 붙은 모양이다.사진 위쪽, 두 개의 로텔레 탈리아파스타가 전차의 바퀴처럼 평행하게 붙은 ‘탈리아파스타 도피오’는 본토가 아닌 지중해의 사르데냐 섬에서 주로 사용한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