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걱정없이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홈트 열풍 | 에스콰이어 코리아 (Esquire Korea)

실내 복면 운동은 호흡을 방해하여 운동 효과를 떨어뜨린다. 집에서 편하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체지방을 태워보자.

면역력 증진을 도모하며 평소보다 식사량을 늘리고, 식후엔 소파와 한 몸이 되고 있다면 코로나 사태가 끝난 후 인생 역대 몸무게를 찍고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기 힘들지 모른다. 눈깜짝하면 여름이다. 인기있는 홈 트레이닝 유튜브 채널을 보며 지치고 게을러진 육신을 단련시켜볼 것.

9분 스쿼트
For 운동을 하기까지 많은 내적 갈등을 겪는 이에게 추천한다. 동작이 쉽고 단순하며 속도가 빠르지 않은 편이다.
남편 땅끄와 아내 오드리가 함께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땅끄부부’. 주로 땅끄가 자세와 팁을 설명하고 오드리가 모범 자세를 보여주며 같이 동작을 이어가는 포맷이다. 9분 스쿼트 영상은 홈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자세와 호흡법을 자세히 설명해주기에 스쿼트 동작이 낯선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허리 긴장 풀지 말고 엉덩이로 버틴다는 느낌으로 내려갔다가 올라오세요.” 땅끄의 천천히 이끌어주는 스타일은 마치 이미 알고 지냈던 집 근처 PT 강사처럼 친근하다.

12분 슬로우버피
For 동일 동작 반복으로 땀을 내고 싶은 이에게 권한다. 코미디 요소가 섞여 있어 운동하며 실소를 자아내게 한다.
챌린지 위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힙으뜸과 ‘빡저씨’라 불리는 인기 유튜버 ‘피지컬 갤러리’가 함께 한 슬로우버피 100개 챌린지는 말 그대로 슬로우버피 동작만 100번 완주하는 코스다. 복부에 힘을 강하게 유지해준 상태에서 엎드려 뻗치는 자세로 내려갔다가 만세 동작으로 올라오는 것을 스무 번 반복하는 것이 한 세트. 한 세트가 끝나면 꿀 같은 10초 휴식이 아주 잠깐 주어진다. 5분이 넘어가는 순간부터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데 두 사람 간의 유쾌한 케미로 끝까지 함께 하게 된다. 자세는 쉬워 보이지만 영상이 끝났을 때 후들거리는 두 다리와 비 오듯 쏟아지는 땀이 목 주변을 적시고 있을 것이다.

5분 식스팩 복근
For 헬스장을 주기적으로 다니며 운동을 꾸준히 하는 편으로 최근에만 잠시 쉬고 있는 이라면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다.
피트니스계의 BTS를 꿈꾸는 ‘올블랑TV’는 각 분야의 전문가 5명이 운동과 식단, 라이프 스타일 등을 유쾌하게 보여준다. 가장 주력인 홈 피트니스 영상은 마치 어플리케이션을 켜두고 하는 것처럼 자세가 바뀔 때마다 “Three, Two, One, Go!” 알림 안내를 해주기에 다음 스텝을 따라가는 데 도움을 준다. 5분 식스팩 복근 영상은 30초 간격으로 복근에 힘이 가해지는 동작이 조금씩 바뀌는데 두 다리를 붙여서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시작으로 직각에 가깝게 구부려 킥하기, 두 다리가 부딪치지 않도록 엇갈리게 킥하기, 윗몸 일으키기의 변형 자세가 이어진다. 난이도가 꽤 높다. 초 시계는 왼쪽 위에 위치하고 BGM 스타일도 깔끔하고 컨템포러리한 편이다.

15분 전신 근력
For 오랫동안 PT 수업을 받아 자세와 호흡에 자세한 티칭이 필요하지 않은 이에게 권한다. 난이도가 높은 코스.
상체를 시원하게 오픈한 권혁티처가 소음과 진동이 크지 않은 난이도 있는 동작을 쭉쭉 이어 나간다. 초반에는 스쿼트를 응용한 변형 자세를 30초씩 하다가 백 런지 후에 그대로 무릎을 크로스하며 하체와 더불어 외복사근까지 훈련한다. 무릎을 들어 복사근을 수축하는 동작까지 총 3분이 지나야 휴식 시간이 생긴다. 다음 자세를 미리 왼쪽 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에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균형 감각과 자세에 대한 감각, 호흡법에 대한 숙지가 된 이들에게는 최고의 교과서가 될 수 있을 듯.

30분 통증 완화 요가
For 집에서는 유산소나 근력 운동보다 스트레칭을 선호하는 이에게 권한다. 평소 장 건강이 좋지 않아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하다면 전신 스트레칭 요가가 특효약이 될지도.
미국 미시간주에서 다정한 목소리와 요가 자세로 위로를 건네는 ‘요가 소년’은 23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다. 편안한 차림과 차분하고 나긋한 목소리, 영상에 오래 눈을 두지 않고서도 자신만의 요가 동작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목소리만 듣고서도 동작을 충분히 따라 할 수 있게 만드는 자세한 설명도 명상에 도움을 준다. 지난 3월 1일부터는 매일 오전 6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수백명의 구독자들과 같은 시간에 요가를 하고 있으니, 단체 운동에 목말라 있던 이라면 새벽 6시에 ‘요가 소년’에 입장해 볼 것.


-프리랜스 에디터 박은혜

실내 복면 운동은 호흡을 방해하여 운동 효과를 떨어뜨린다. 집에서 편하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체지방을 태워보자.